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저자 : 정희선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22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저자 : 정희선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정희선 지음
미래의창 / 2022년 7월 / 320쪽 / 17,000원


▣ 저자 정희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의 켈리 비즈니스 스쿨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MBA 학위를 취득했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인 L.E.K. 컨설팅의 도쿄 지사에서 근무하며 일본과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을 진행했다. 현재는 일본의 경영 데이터 플랫폼 회사에서 세계 각국의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소비재와 리테일 산업에 관심이 많다. 《동아 비즈니스 리뷰》와 《패션포스트》 등에 비즈니스 트렌드 관련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에 일본의 경제와 산업에서 발견한 인사이트를 다양한 콘텐츠로 발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지 않고 삽니다』, 『라이프 스타일 판매 중』이 있다.

Short Summary

인류가 지금껏 경험해 본 적 없는 팬데믹 시대, 공간은 가장 주목해야 할 요소 중 하나다. 오늘날, 무엇보다 빠른 속도로 공간에 대한 정의가 바뀌고, 공간의 경계가 해체되며,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공간에 대한 기존의 정의가 무너지고 그 역할이 바뀜에 따라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도 새롭게 바뀌고 있다. 회사가 제공하는 사무실에서만 일했던 과거와 달리, 업무 공간이 집과 거점 오피스 등으로 분산되면서 사람들의 행동반경이 바뀌었고, 소비가 이뤄지는 장소도 자연스럽게 달라졌다.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소비의 흐름이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의 지형에도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이 시간에도 어떤 기업은 증발해 버린 고객으로 인해 고심하는 반면 누군가는 넘쳐 나는 주문을 처리하느라 정신이 없다.

앞으로는 새롭게 바뀌는 세상에 적응하는 기업들은 살아남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점점 존속하기 힘들어질 것이다. 작게는 자사의 상품 구성군을 바꾸거나, 가지고 있는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이전에는 고려해 본 적 없는 새로운 고객군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할지도 모른다. 급변하는 세상일수록 고정 관념에 갇히지 않고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왜 지금 공간의 변화에 주목해야 하는지, 공간의 변화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본 후 공간 혁명이 일어난 배경에 대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어떠한 기술적, 사회적 요소들이 지금껏 공간의 변화를 이끌어 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2장에서는 일하는 공간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많은 사람이 한 공간에 모여서 일하는 것이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을 높이는 상황에서 우리는 반강제적으로 분산해서 일하기 시작했다. 집, 카페, 위성 오피스, 여행지 등 곳곳이 업무 공간이 되고 있다.

3장에서는 주거 공간에서 일고 있는 변화를 다룬다. 업무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어지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족이 증가했으며, 이는 ‘주거’라는 개념 자체에도 커다란 변화를 몰고 왔다. 집 내부에도 변화의 물결이 거세다.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집의 역할이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장소에서 업무, 학습, 운동 등 가족 전원의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는 곳으로 바뀌면서 집을 중심으로 하는 거대한 ‘홈코노미(home+economy)’가 탄생했다. 4장에서는 상업 공간을 다루는데, 특히 코로나로 인해 고전을 겪고 있는 오프라인 공간에 관해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대형 매장이 없어진 도심에는 무인 매장과 물류 센터가 들어서고 있으며, 대형 매장은 점점 더 작은 사이즈로 변신해 다양한 곳으로 분산되고 있다. 이렇듯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상업 공간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체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미래 도시의 모습을 전망하고, 업무, 주거, 상업 공간의 변화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공간 트렌드를 정리해 본다.

어느 누구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지금 일어나는 사건들과 변화를 꼼꼼하게 관찰함으로써 미래가 어디로 움직일지 그 방향은 예측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코로나 이후 세상이, 우리가 사는 공간이 과연 어떻게 바뀔 것인지 예측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힌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차례

들어가며: 공간의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1장. 공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공간 혁명의 가속화, 그 배경은? / 왜 우리는 공간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까?

2장. 공간 혁명을 가져온 변화의 시작점, 업무 공간

사무실이 분산되고 있다 / 하이브리드 근무, 엔데믹 시대의 표준이 되다
사무실과 경쟁하는 미술관, 사우나, 열차 / 오피스를 벗어난 사무 공간, 새로운 시장을 열다
미래의 사무실은 어떤 모습일까? / 업무 공간을 둘러싼 거대 비즈니스의 탄생

3장. 집에 대한 모든 상식을 뒤집다, 주거 공간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가 열리다 / 호텔이 집이 되는 세상, 주거의 고정 관념을 깨다
전국에 내 집이 있다, 다거점 생활의 확산 / ‘하우스’에서 ‘홈’으로, 미래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1인 가구를 위한 공간에 주목하라 / 홈트부터 홈텐딩까지, 홈코노미의 무한 확장

4장. 리테일 아포칼립스 시대의 생존 전략, 상업 공간

유통 공룡의 예견된 몰락 / 분산: 크기는 줄이고 접점은 늘려라
이동: 고객이 있는 곳으로 매장이 찾아갑니다 / 언젠가 오프라인 매장은 사라지게 될까?
체험형 매장, 유통 채널이 아닌 미디어 플랫폼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로 경쟁하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5장. 공간 혁명이 불러올 미래의 모습

‘집중’에서 ‘분산’으로, ‘도심’에서 ‘교외’로 / 도시의 모습이 달라진다, 다핵 분산형 도시의 등장
동네의 재발견, 로컬이 뜬다 / 미래의 공간, 미래의 삶

나가며: 공간, 트렌드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렌즈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