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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루기 힘든 아이 문제는 따로 있다
 저자 : 미야구치 코지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출판년도 : 2022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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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루기 힘든 아이 문제는 따로 있다
저자 : 미야구치 코지 /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교보문고  BCMall     

 

미야구치 코지 지음
리드리드출판 / 2022년 2월 / 224쪽 / 15,800원


▣ 저자 미야구치 코지

의학 박사,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이자 임상 심리사. 현재 리쓰메이칸대학교 산업사회학부와 동 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토대학교 공학부를 졸업하고 건설 컨설턴트 회사에서 일하다가 고베대학교 의학부 의학과를 졸업했다. 의학 박사, 어린이 마음 전문의, 일본정신신경학회 전문의, 임상 심리사, 공인 심리사 등의 자격을 취득했다. 고베대학교 의학부 부속 병원 정신 신경과, 오사카 부립 정신 의료 센터 등에서 근무한 후, 법무성 미야카와 의료 소년원, 가타노여자학원 의무과장으로 일했다. 2016년부터 현직 아동 정신과 의사로서 취약한 아이들을 위한 교육, 의료, 심리, 복지의 관점에서 지원하는 ‘일본 COG-TR 학회’를 주재하면서 전국적으로 교원 전용 연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역자 이광호

일본 와세다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동 대학교 연구과에서 환경의 저변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환경 문제는 지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 누구라도 벗어날 수 없는 의무라는 사실에 깊이 통감하며, 특히 후쿠시마 부흥에 사회 과학적 관점을 곁들여 연구 집필을 하고 있다. 독자에게 가장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문장 번역에도 세심함을 더해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고 싶은 꿈이 있다.

Short Summary

저는 오랜 기간 소년원에서 아동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면서 많은 청소년을 상담해 왔습니다. ‘소년원’이라는 명칭이 그렇듯 이곳의 아이들은 사회에서 물의를 일으켜 들어왔지요. 그래서인지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사회적 인식 또한 불안과 불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비행 청소년’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나요? 난폭, 반항, 분노, 시비, 폭발, 자제가 안 되는 화, 절대 가까이할 수 없을 정도의 흉악함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파노라마처럼 흘러갈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만난 아이들은 이런 이미지와 거리가 멀었습니다. ‘솔직하고 붙임성도 좋았지만 모든 일에 조금 서툰 아이들’이었지요.

‘서툴다’라는 것은 비단 손재주에만 국한되는 단어가 아닙니다. 서투름은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왜곡해 이해하거나 사람과 소통에 어려움이 있거나, 행동이나 말을 자기가 마음먹은 대로 자제하지 못하는 것도 서툰 일에 포함됩니다.

소년원의 아이들과 대면하고 대화해 보면 ‘행동이나 생활 방식’이 서툴러서 문제로 대두된 사례가 많았습니다. 이것이 용인되지 않아 사회의 질타와 처벌이 내려진 것이지요. 서툰 점은 누구에게나 있는데 우리가 이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어떤가요?

‘문제아’, ‘불량 청소년’으로 낙인찍고 선입견과 편견으로 외면하고 사회에서 격리시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이겨 낼 힘도 자생할 방법도 모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도,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인생을 살아 보기도 전에 ‘삶이란 어렵고 힘들지만 도와주는 사람 없는 난관’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소년원에서 출소 후 실패를 거듭하는 생활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합니다. 다시 비행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벗어날 수 없는 죗값에서 헤어나지 못할까 두려워하는 것이지요.

우리가 반성할 기회를 주고 삶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하더라도 ‘잘못을 자각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면 자신이 한 일이 왜 나쁜지 깨닫기 어렵습니다. 자꾸 변명하고 행동의 근거를 찾아 합리화하지요. 생각할 힘이 없으니 반성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생각하는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들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활적인 면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외적인 다양한 환경 지원이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삶의 의욕을 심어 주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머리로 생각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힘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문제를 직시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인지 기능 트레이닝’입니다. 소년원에 있는 아이들을 비롯해 정상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데 어떤 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연구했습니다. 경험이 부족해 실수할 수밖에 없는 아이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연구한 끝에 만들어진 트레이닝 방법입니다. 신체와 정서적 성장을 꾀하는 인지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신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 책은 사회적 활동에 서툰 아이가 행복하게 자라기 위해 꼭 필요한 3개의 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3에서는 서투른 아이의 특징을 설명하고, PART 4에서는 주위 어른들이 해 줄 수 있는 것을, PART 5에서는 아이와 함께 도전하면 좋은 훈련 ‘인지 기능 트레이닝’을 소개합니다.

“서투른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아이의 감정을 차분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이 질문은 아이를 가진 보호자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가장 큰 고민일 것입니다. 이 책은 그 해답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부딪치는 다양한 어려움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 있게 말씀드리지만, 소중한 아이가 지금보다 더 편안하고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울 것입니다.

▣ 차례

다루기 힘든 아이를 위한 세 개의 고리
인지 기능 트레이닝 체험자의 생생 인터뷰

PART 1 왜 적응이 힘들까?

다루기 힘든 아이는 반드시 신호를 보낸다
아이가 보내는 신호 놓치지 않기
무관심할수록 아이에게 어려움이 더해진다
자녀의 문제는 부모 탓이 아니다

PART 2 다루기 힘든 아이에게 나타나는 3가지 서투름

공부와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잘 적응하지 못하고 생활하기 힘든 원인을 찾아라
대화 능력이 부족하면 대등한 관계를 구축하지 못한다

PART 3 적응하지 못하고 생활하기 힘든 아이의 미래

어른이 되어도 나아지지 않는다
이해받지 못하는 아이의 상처는 깊어진다
아무도 모르는 ‘그레이존’의 아이들

PART 4 서투른 아이를 위한 2가지 선물

다루기 힘든 아이를 위한 ‘인지 기능 트레이닝’
어려움에 처한 아이에게 필요한 2가지를 기억하자

PART 5 인지 기능 트레이닝

인지 기능 트레이닝을 위한 준비
인지 능력 향상 트레이닝
대인 관계 능력 향상 트레이닝
신체 능력 향상 트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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