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트렌드 코리아 2022
 저자 : 김난도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21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트렌드 코리아 2022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김난도 외 지음
미래의창 / 2021년 12월 / 455쪽 / 18,000원


▣ 저자 김난도 외
김난도 -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으로 일하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8년부터, 그 영문판인 시리즈를 2020년부터 해마다 출간하고 있으며,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트렌드 차이나』, 『럭셔리 코리아』, 『디자인의 시대, 트렌드의 시대』(공저),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2013 Consumer Trends in Korea』 등의 책을 썼다. KBS 1TV <명견만리>, tvN , KBS 해피FM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온라인 공개 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전미영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ㆍ석사ㆍ박사. 소비자 행복과 소비자심리 분야에 관심이 많고, 서울대에서 소비자 조사와 신제품개발 방법론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와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트렌드 차이나』를 공저했다. 현재 국토교통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교보문고 북멘토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수 기업과 소비트렌드 기반 신제품 개발 및 미래전략 발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지혜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석사ㆍ박사.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 세대별 라이프스타일 분석, 제품과 사용자 간의 관계 및 처분행동 등의 주제를 연구하며, 서울대에서 소비자심리와 트렌드분석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워싱턴주립대학에서 공동연구자 자격으로 연수했다. 삼성ㆍLGㆍ아모레퍼시픽ㆍSKㆍ코웨이ㆍCJ 등 다수의 기업과 소비자 트렌드 발굴 및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현재 인천시 상징물 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이향은 -
성신여자대학교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 석사, 서울대 디자인학 박사. 고객경험(CX) 혁신과 관련된 서비스디자인 및 상품기획을 주로 연구했다.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계와 실무 업계를 오가며 트렌드ㆍ공간기획ㆍ디자인 관련 주제로 다수의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자인 매니페스토』가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통일부 정책 자문위원, 삼성전자 미래기술 자문교수 등을 역임했고, 중앙일보에 ‘이향은의 트렌드터치’를 연재하여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준영 -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ㆍ석사ㆍ박사. 리테일 소비자행동 및 디지털 고객경험 고도화 전략에 관심이 많다. LG전자 LSR연구소에서 글로벌 트렌드 분석ㆍ신제품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했으며, 현재 상명대학교 소비자분석연구소 소장과 한국소비문화학회에서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1코노미』, 『케미컬 라이프』, 『소비트렌드의 이해와 분석』 등이 있고, JTBC <차이나는 클라스>, KBS1라디오 <빅데이터로 보는 세상> 등에 출연했다.

이수진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ㆍ석사ㆍ박사. 경제 흐름을 분석했던 실무와 소비사회 종단 연구를 기반으로 소비문화를 거시적으로 조망하며, 글로벌 소비문화를 비교론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서울대에서 소비문화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매일경제TV에서 캐스터로 활동했으며, 한국FP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소비자학회 Doctorial Dissertation Competition 장려상을 수상했다. 현재 현대ㆍ삼성 등 다수의 기업들과 소비트렌드 기반 미래 전략 발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서유현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 학사, KAIST 공학 석사, 서울대 소비자학 박사과정 수료. 패션 데이터 전문가로 시작해 최근에는 구독시장, 온라인 뉴스 등 사람들의 일상과 밀접한 소비트렌드를 주로 분석하고 있다. 퍼시스ㆍ삼성물산ㆍ삼성전자 등 다수의 기업과 산업별 트렌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세상의 모든 현상을 데이터로 분석한다는 목표 아래, 정량적ㆍ정성적 방법을 넘나들며 빅데이터 자연어 처리(NLP) 등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코오롱-카이스트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권정윤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ㆍ석사 및 박사과정 수료. 현대사회와 변화하는 소비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다. 가전ㆍ여가ㆍ식품 등 여러 산업군의 기업들과 소비자 조사를 수행해왔으며 전성기 매거진, CJ오쇼핑(현 CJ온스타일), 삼성생명 등과 세대별ㆍ산업별 트렌드 도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재는 세대별 특성과 시대 변화라는 주제를 접목하여 가족 내 소비생활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특히 소비자를 연구하는 방법론으로써 질적 연구에 전문성을 넓히고 있다.

한다혜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심리학 학사. 소비자학 석사 및 박사과정 수료. 심리학적 관점에서 소비를 바라보는 데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한 소비심리 파악 및 데이터를 통한 소비행동 분석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해당 관심 영역 속에서 트렌드 분석 및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다수의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총괄ㆍ기획하고 있다.

이혜원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 소비자학 학사ㆍ석사 및 박사과정 재학. 효형출판ㆍ다산북스ㆍ리더스북 등에서 경제경영서를 기획ㆍ제작했고, 카카오페이지에 론칭 전 합류해 초기 서비스 운영과 모바일향 콘텐츠 기획을 담당했다. 시기ㆍ연령ㆍ코호트에 따른 소비자들의 서로 다른 행동과 태도 등 세대론에 입각한 트렌드 예측에 관심을 두고 있다. 필드에서 15년 이상 소비자의 니즈를 직접 겪고 상품으로 채워준 경향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Short Summary

우리는 2년이 넘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삶을 이어왔고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리고 이제 검은 호랑이의 해인 2022년을 맞이했고, 큰 갈림길에 놓여 있다. ‘기업보다 진화의 속도가 더 빠른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 그리고 거침없이 포효하는 호랑이가 될 것인가, 고양이가 될 것인가?’ 그런데 이는 우리의 현명한 대응과 선택에 달려 있다.이 책은 2021년의 소비트렌드를 되짚어보고,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제시하는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 해)인 2022년 한국 소비문화의 흐름을 예상하는데, 저자들은 키워드를 ‘위드 코로나’ 내지 ‘포스트 코로나’가 시작되는 새로운 기점에서 2022년이 호랑이가 될 것인지, 고양이가 될 것인지의 기로에 섰다는 것을 뜻으로, 두운을 따, ‘TIGER OR CAT’로 명명한다.

‘TIGER OR CAT’로 명명된 10대 트렌드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나노사회(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머니러시(Incoming! Money Rush), 득템력(Gotcha Power), 러스틱 라이프(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헬시플레저(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엑스틴 이즈 백(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바른생활 루틴이(Routinize Yourself), 실재감테크(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라이크커머스(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내러티브 자본(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 차례

서문
2022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 2021 대한민국

반전의 서막
일상력의 회복
나를 찾아가는 시간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부쩍 다가온 신시장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1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2. 2022 트렌드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Gotcha Power’ 득템력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부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