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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 1
 저자 : 김난도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23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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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 1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김난도 외 지음
미래의창 / 2023년 7월 / 216쪽 / 17,000원


▣ 저자 김난도 외

김난도 -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 트렌드분석센터장으로 일하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8년부터, 그 영문판인 〈Consumer Trend Insights〉 시리즈를 2020년부터 매년 출간하고 있으며,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등의 책을 썼다. KBS 1TV 〈명견만리〉, tvN 〈Shift -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KBS 해피FM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한다혜, 이혜원, 추예린 - 서울대학교 소비 트렌드분석센터 연구 위원.

배달의민족 - 누적 다운로드 3,000만 회를 돌파한 명실상부 국내 1위 배달 앱 서비스.

Short Summary

최근 들어 외식업은 그 어떤 분야보다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산업이 됐다. 새로운 업종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전문화됐으며, 유행 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연구진들은 팬데믹 이후 자영업 생태계가 뿌리부터 흔들리는 것을 보면서, 작은 가게 사장님들에게 꼭 필요한 트렌드 정보만 쏙쏙 뽑아 전달해줄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 그러던 어느 날 우리나라 대표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에서 연락이 왔다. 작은 식당 사장님들을 위해 외식업 관련 트렌드 키워드를 뽑아 널리 알렸으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그 취지에 공감한 것은 물론, 지금까지 배달의민족이 축적해온 빅데이터와 업계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트렌드 연구자로서 큰 기회이기도 했다. 이에 <트렌드 코리아> 집필진과 배달의민족 실무진이 합심해 외식업 트렌드 7가지를 도출해냈다.

첫 번째 키워드는 ‘금쪽같은 내 한 끼’다. 하루 세 끼를 모두 잘 챙겨 먹기 어렵다면, 적어도 한 끼라도 시간과 돈을 들여 잘 챙겨 먹자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찾는 것을 넘어서, 최고의 식사를 고르고 또 고르는 것이다. 이처럼 한 끼 식사에 돈과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경향성을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라는 인기 프로그램을 패러디해 이름 지었다. 이 키워드는 이어지는 다른 트렌드의 중심이 되는 벼리 같은 트렌드여서 우리 책의 부제도 겸하고 있다.

한 끼가 그토록 금쪽같기에 유명 식당에 입장하기 위해 치열한 예약 전쟁에 참전하고(‘다이닝 게임’), 한 끼의 선택도 정답에 가깝도록 정보와 상황을 고려하며(정답식사), 자신이 먹는 한 끼를 제대로 알고 먹기 위해 공부하고(‘식부심’), 식당을 고를 때 어떤 이야기와 세계관이 있는지를 고려한다(‘이야기 식당’). 여기에 최근 환경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남은 음식과 용기의 재활용에 대한 고민(‘식사이클링’)과 키오스크, 태블릿, 서빙 로봇 등 각종 기술적 요소의 도입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친절의 개념(친절의 재발견)을 더해, 모두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7가지 트렌드를 가장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국내외의 여러 사례를 담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것은, 그로부터 독자들이 ‘우리 가게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힌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한 취지로 각 키워드의 마지막에서는 작은 음식점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팁을 제안하고 있다. 부디 작은 아이디어가 큰 매출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 차례

서문

1. 금쪽같은 내 한 끼

시간을 들여 천천히 즐기는 한 끼 / 돈을 들여 고급스럽게 즐기는 한 끼
만족한 ‘한 끼’에서 행복한 ‘한 끼’로

2. 다이닝 게임

티케팅하듯 도전하는 식사 / 게임 아이템 만들 듯 조합하는 맛
식사, 포만감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라

3. 정답식사

식큐레이션: 전문가가 알려주는 정답식사 / 식츄에이션: 상황별 정답식사 즐기기
다양성 속에서도 정답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4. 식부심

식습관으로 나를 표현하기 / 음식으로 지식 뽐내기
소비자의 식부심을 자극하라

5. 이야기 식당

기성 콘텐츠와 식당의 만남 / 예술 작품처럼 말을 거는 다이닝
자기만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식당 / 당신만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6. 식사이클링

식 활용: 쓸모없던 음식들의 변신 / 용기 활용: 지구를 위한 당당한 실천
당신만이 버려지는 것들을 구할 수 있다

7. 친절의 재발견

틈새 친절: 미소 짓는 일을 넘어서는 배려 / 원격 친절: 언택트의 한계를 깨는 소통
당신만의 친절을 새롭게 정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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