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북

감동에세이
도서상세정보
트렌드 코리아 2024
 저자 : 김난도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23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트렌드 코리아 2024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김난도 외 지음
미래의창 / 2023년 10월 / 416쪽 / 19,000원


▣ 저자 김난도 외

김난도 -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 트렌드분석센터장으로 일하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8년부터, 그 영문판인 〈Consumer Trend Insights〉 시리즈를 2020년부터 매년 출간하고 있으며,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등의 책을 썼다. KBS 1TV 〈명견만리〉, tvN 〈Shift -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KBS 해피FM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한다혜, 이혜원, 추예린 - 서울대학교 소비 트렌드분석센터 연구 위원.

이준영 -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이향은 - LG전자 생활가전&공조H&A 사업본부 상무.

Short Summary

최근 챗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AI)이 그동안 우리가 해왔던 일을 대신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하지가 않아 인간의 마무리가 필요하다. 이처럼 용의 눈동자에 점을 찍는 것처럼 어떤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을 화룡점정이라고 한다. “AI는 프롬프트만큼, 즉 AI에게 원하는 답을 얻어내기 위해 인간이 던지는 질문만큼 똑똑하다.”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AI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화룡점정’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것이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김난도 교수팀은 『트렌드 코리아 2024』를 통해 화룡점정의 의미를 담은 ‘DRAGON EYES’를 10대 소비트렌드 타이틀 키워드로 삼고 용의 해인 2024년 한 해를 이끌어갈 주요 변화와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저자들은 2024년 가장 중심이 되는 트렌드로 시간에 주목했다. 오늘날 우리는 분초를 다투며 살고 있다는 의미에서, 첫 번째 트렌드를 ‘분초사회’라고 명명했다. 이것은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이행하면서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이 됐기 때문이다. ‘시간의 가성비’에 대한 생각 변화 중 대표적인 것이 ‘디토소비’다. 디토(Ditto)는 “나도”라는 뜻인데,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그냥 특정 인물·콘텐츠·커머스를 추종해 “나도” 하고 구매하는 소비 현상을 말한다. 분초사회에서 되도록 빨리 실패 없는 선택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디토소비에 반영되고 있다. 나아가 오늘날 ‘일물일가’의 법칙은 사라졌다. AI의 발달로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일물N가’의 세상이 열렸다. 소비자에게도 이제 ‘최저가’가 아니라 ‘최적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그 밖의 주요 트렌드로, 오늘날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등 모든 것에서 하나도 빠짐없이 완벽한 ‘육각형인간’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극도로 재미를 추구하여 마치 게이머가 ‘파밍’하며 아이템을 모으듯, 재미를 모으는 도파밍에 열중한다. 그리고 권위적 가장에서 평등한 동반자로 역할이 바뀌어가는 요즘남편,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6시 신데렐라’를 자처하는 없던아빠들이 가정과 기업, 나아가 소비의 풍경을 바꾸고 있다.

또한 초개인화하는 나노사회, 1분 1초가 아쉬운 분초 사회에서, 돌봄의 시스템화가 중요해졌다. 인간은 누구나 돌봄을 필요로 한다. 이제 돌봄경제는 바로 나의 문제인 동시에, 우리 조직과 사회의 경쟁력이다. 이제 인구는 감소하고 광역 교통은 발달하는 현대사회에서 유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구가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지역은 이제 하나의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이동하고 흐르는 유연한 모습을 보인다. 정주인구보다 관계인구에 방점을 찍는 유연도시 리퀴드폴리탄이 주목받는다. 불균형 발전과 지역 소멸을 우려하는 이 시대에 리퀴드폴리탄은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 차례

서문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 2023 대한민국
평균이 사라진 자리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들
리오프닝 이후의 공간 전략
관계의 재해석
불황을 극복하는 혁신의 힘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3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2 2024 트렌드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
You Choose, I’ll Follow: Dito Consumption 디토소비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폴리탄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경제


부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