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북

감동에세이
도서상세정보
다름보다 아름
 저자 : 최원설, 오하나, 주민관
 출판사 : 플랜비디자인
 출판년도 : 2023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다름보다 아름
저자 : 최원설, 오하나, 주민관 / 출판사 : 플랜비디자인
교보문고  BCMall     

 

최원설 외 지음
플랜비디자인 / 2023년 7월 / 247쪽 / 17,000원


▣ 저자 최원설 외

최원설 - ESTJ(합리적 성과관리자). 민간 및 공공 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면서 관련 분야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현장에서 실천해 가고 있다. 삼성, 현대차그룹, KPC, 하나투어 등에서 교육기획 및 HRD컨설팅 업무를 20년 이상 수행하였다. 학습을 통한 변화, 리더십, 피드백, 세대 등을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학 학사, 기업교육 석사, 리더십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XYZ세대 공감프로젝트『함께라서』와『굿피드백』을 출간한 바 있다.

오하나 - ISFJ(용감한수호자). 교육서비스기업 ‘자신감충전소’ 대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업 마케팅 관련 기업강의와 교육기획을 하고 있다. SPC그룹과 LINE Friends에서 영업관리, 창업지원 및 교육담당 업무를 수행하였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기업교육을 전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도전을 위한 지침서『1인기업, 두 번째 커리어』를 출간한 바 있다.

주민관 - ENTJ(사교적인 전략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조직에 몸담으며, 12년간 인사교육과 조직문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사람은 변화할 수 있다고 믿으며, 변화의 계기를 전하는 체인지메이커로 활동 중이다. 조직과 사람의 긍정적인 변화를 돕는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굿피드백』을 출간한 바 있다.

Short Summary

MBTI는 단순한 성격검사 도구가 아닌, 나의 내면을 확인하게 하고 서로를 알아가면서 소속감을 갖게 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즉, 조직생활에서 리더와 팔로워가 MBTI를 활용하여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고 차이를 이해한다면, 갈등 상황에서 마음에 상처를 받지 않을 수 있는 심리적인 위로가 될 수 있고, 리더십, 팔로워십,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회사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소개하고, 리더와 팔로워의 성향을 통해 각 유형별로 대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MBTI는 단순한 성격검사 도구가 아닌, 나의 내면을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서로를 알아가면서 소속감을 갖게 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MBTI를 4가지 유형(SJ, SP, NT, NF)으로 분류하여, 직장 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과 팔로워십 등을 제시한다.

그리고 MBTI 특정 유형에 대한 정의와 판단의 접근이 아닌, 에너지 방향에 따라 외향형(E)과 내향형(I), 정보 수집 방법에 따라 감각형(S)와 직관형(N),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에 따라 사고형(T)과 감정형(F), 생활양식에 따라 판단형(J)와 인식형(P) 등 기능별로 MBTI가 회사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 MBTI를 4가지 유형(SJ, SP, NT, NF)으로 분류하여, 직장 내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설명하고, 나와 비슷한 유형의 동료라면 내 생각과 의견에 힘을 더할 수 있어 좋고, 나와 다른 유형의 동료라면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인식하고 해결하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한다고 말한다.

▣ 차례

INTRO 직장 관계에도 사용설명서가 있다면?

1부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는 막강한 툴 MBTI

1. 성격을 읽는 도구
2. 새로운 세대는 MBTI를 원하고 있다
3. 우리가 함께 일하는 방법
4. MBTI 그것이 알고 싶다

2부 조직에서 MBTI 유형 알아보기

1. 조직 내 구성원 유형 4가지
2. 김 부장은 왜 그럴까? (MBTI 리더십)
3. 박 대리는 왜 그럴까? (MBTI 팔로워십)

3부 조직 내에서 MBTI 활용하기

1. 리더의 알잘딱깔센 업무지시
2. MBTI와 F.A.C.T 피드백
3. 팔로워의 최존 보고 센스
4. 회의실에서 나타나는 당신의 스타일

4부 MBTI와 리더십이 만나면

1. 나는 괜찮은 리더일까?
2. MBTI로 알아보는 나의 리더십
3. MBTI 상황 대응 리더십 ‘일은 잘하는데 믿음이 안 가’
4. 숨겨왔던 나의…

5부 팔로워가 MBTI를 만났을 때

1. 나는 인정받는 팔로워이고 싶다
2. MBTI로 알아보는 나의 팔로워십
3. MBTI 강점혁명

6부 MBTI 소통의 달인


부록 - 16가지 직장인 유형 집중 탐구
참고자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