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날씨 경영
저자 : 김동식 외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06년 01월
|
날씨 경영, 하늘에서 돈이 옵니다
저자 : 김동식 외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경영ㆍ경제ㆍ인생 강좌 45편
저자 : 윤석철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저자 : 이동현 / 출판사 : 더난출판사
|
김동식 · 김정현 지음 매경출판 / 2006년 1월 / 231쪽 / 10,000원
▣ 저자 김동식 -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M.I.T.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구원, M.I.T. 전임연구원과 수석연구원, 미국 Arthur D. Little 컨설팅사 경영컨설턴트, 사단법인 한국기상협회 기획실장, 민간기상사업자 연합회 회장, 한국기상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케이웨더(주) 대표이사로 있으며, 여러 기업들에 날씨마케팅 등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김정현 -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환경시스템학과에서 대기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케이웨더(주) 책임연구원과 콘텐츠개발팀장, 기상SI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경제신문에 '날씨이야기'를 연재했고, 기상교실, 날씨컨설턴트 과정 등 다수의 강의를 했으며, 여러 기업들에 기상컨설팅을, 기상청 등 다수 국공기관의 기상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 Short Summary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를 넘어,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어야 하는데, 날씨에 관한 지식과 정보도 예외일 수가 없다. 그런데 날씨정보가 기업경영에 활용되기 위해선 두 가지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는데, 먼저 정보의 정확도가 높아야 하고, 다음으로 활용이 쉬운 형태로 날씨정보가 생산되어야 한다.
이 책은 날씨정보의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기본 개념과 날씨위험을 관리하는 특별한 노하우를 담고 있는데,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국내 날씨경영의 성공적인 사례들을 통해 날씨정보가 기업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아울러 이 책은 날씨경영의 개념을 일반화시키고, 이를 통한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국가경쟁력이 향상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 차례 프롤로그 추천의 글 제1부 날씨경영, 제대로 알기 제2부 날씨경영, 위험을 기회로 제3부 날씨경영, 그 성공의 비밀 제4부 날씨경영, 두 배로 잘하기 에필로그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