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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소사이어티
저자 : 롤프 옌센, 미카 알토넨
출판사 : 36.5
출판년도 : 2014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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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소사이어티
저자 : 롤프 옌센, 미카 알토넨 / 출판사 :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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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재영 / 출판사 :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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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마크 W. 셰퍼 / 출판사 : 라이온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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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 옌센, 미카 알토넨 지음 36.5 / 2014년 2월 / 264쪽 / 17,000원
▣ 저자 롤프 옌센 - 덴마크 출신의 세계적인 미래학자다. 1988년부터 2001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미래문제 연구집단인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 대표를 지냈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기업비전과 미래전략을 컨설팅하는 기업 드림컴퍼니를 설립해 최고상상력책임자(CIO, Chief Imagination Officer)를 맡고 있다. 그는 항상 미래학을 연구하고 실제 사회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해 왔다. 유럽미래학회 자문위원, 세계미래사회 회원, 캐나다와 크로아티아의 국가전략자문관을 지냈다. 그 밖에 전 세계 백여 개 이상의 기업과 정부기관의 전략컨설팅을 수행했다. 한국에 대한 관심도 많아 ‘드림 소사이어티’ 강연을 위해 여러 차례 한국에도 다녀갔다.
미카 알토넨 - 핀란드 출신의 경제학 박사다.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와 프랑스 앙줴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영국 왕립예술학회 회원, 런던경제학회 상임연구원, 핀란드 알토 대학교 StraX 위원회 회장, 헬싱키 지속가능센터 대표 그리고 몇몇 과학저널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 역자 박종윤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약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ㆍ번역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쌀과 소금의 시대 1,2』, 『크레이지 섹시 다이어트』, 『천 개의 선물』, 『드라큘라 1,2』, 『우리는 모두 짐승이다』,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외 다수가 있다.
▣ 감수 김부종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1986년 한국리서치 시장조사 업무를 시작으로 랄스톤퓨리나와 네슬레에서 사료사업부, 국제사업부, 식품사업부를 거쳐 중국 담당 마케팅 상무로 재직했다. 2007년 저자 롤프 옌센과 덴마크에서 만난 후 드림컴퍼니를 설립해 다수의 신사업 컨설팅을 수행했다. 현재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다.
▣ Short Summary 이 책은 기업, 시장, 사회의 미래에 관하여 새로운 르네상스를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들은 미래 사회의 거시적 변화상을 그리기 위해 방대한 연구와 분석을 진행한 끝에 세 가지 미래 시나리오를 이끌어 냈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로 저자들은 이게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라고 생각한다. 이 사회에선 다양한 아이디어, 욕구, 도전 의식이 한데 합쳐져 한 방향으로 수렴한다. 600년 전 이탈리아 북부에서 탄생한 첫 번째 르네상스와 마찬가지로 이 르네상스 사회에선 새로운 에너지와 희망이 분출하고 사람들과 조직의 활동은 상향식으로 다시 구성된다. 현대 산업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하향식의 관리, 위계 통제를 기초로 한 기존의 조직 원칙은 배제된다. 두 번째는 그린 소사이어티다.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 지속가능한 소비 방식,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지하는 몇 가지 근거와 흐름을 제시했다. 세 번째는 리스크 소사이어티다. 리스크 소사이어티란 미래에 발생 가능한 위험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와 예방책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기술의 발달로 인간 지식의 한계가 넓어지면서 리스크 소사이어티의 실현 가능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도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한다는 점에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리스크 소사이어티는 보다 더 산업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에 사회의 관리, 통제, 감독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과제를 열두 가지로 나눠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선 물질세계, 즉 돈과 재화의 세계를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산업 혁명의 결과 부와 빈곤이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재편됐는지 이해하고, 점차 다극화되는 세계와 도시의 성장을 분석한다. 디지털 세상에서 갈수록 현안이 되고 있는 사이버 보안 문제도 간략히 짚고 넘어간다. 2장에선 비물질세계, 즉 우리의 가치, 문화, 관습을 개괄한다. 여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통해 인간의 존재감이나 행복감을 사고파는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3장에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됐을 때 생산과 소비 사이의 상호 작용을 살펴본다. 1인공장이 좋은 예다. 1인공장이 도입되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생산 형태가 어떻게 바뀌고 또 소비 형태는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본다. 4장에선 향후 최대 산업군이 될 가능성이 높은 교육과 학습 분야를 다룬다. 5장에선 세계를 하나의 긴밀하게 연결된 시스템으로 보고 지구와 환경, 인간 문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6장에선 변화하는 세계에서 리더십의 양상도 변화하고 있음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선 변화의 큰 그림을 제시한다. 르네상스 소사이어티에서 변화의 동인은 예술, 과학, 경영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이며 변화의 주체는 평범한 개인들이 될 것이다.
▣ 차례 한국의 독자들에게 / 저자의 말 / 감수자의 말
Prologue 미래 사회를 이해하는 열두 가지 흐름 연장된 현재 / 서양 사회는 꿈과 꿈 사이에 갇혀 있다 제3차 산업 혁명 / 경기는 순환한다 평평한 개인들이 만드는 수평 사회 서비스업이 미래의 성장 동력이다 정신 치유가 큰돈이 된다 / 극장이 된 상점 신중산층의 대두 / 마케팅의 두 양상 : 개인화와 소셜화 GDP가 아닌 행복을 측정하라 / 다시 자연으로
PART 1 세계는 더 부유해진다 우리는 지금 얼마나 부유한가? 2040년대에 우리는 얼마나 부유해질까? 국가 간 경제적 격차가 해소된다 동양이 세계 무역에 참여한다 물질을 지향하는 동양, 탈물질 사회로 가는 서양 미래 예측은 수리적 모델보단 과거에 대한 연구에서 나온다 성장은 도시에서 시작된다 싼 임금과 소비 시장을 찾아 기업이 이동한다 사이버 문제에 관한 논쟁은 계속될 것이다 20억 중산층 시장이 열린다 / 거대한 변화의 앞에서
PART 2 물질주의에서 탈물질주의로 물질주의와 탈물질주의의 역사적 순환 행복과 삶에 대한 만족도 이윤은 이윤이 아닌 걸 추구할 때 얻을 수 있다 위계질서가 무너진다 소셜미디어와 3D프린터가 만드는 평평한 세상 작고 평평한 조직이 살아남는다 호모 이모셔널리스의 시대 / 여덟 개의 감정 시장 탈물질주의 소비자 영적 슈퍼마켓 : 개인적 신앙의 시대 미래엔 누구나 15분 동안은 유명해질 것이다 아웃도어형 인간의 시대 / 행복과 GDP
PART 3 어떻게 생산하고 소비할 것인가? 생산의 전문화, 세계화, 자동화 / 평평하고 자율적인 사회 우리와 나(Us-Me) 산업 / 핸드메이드(handmade) 시장의 성장 작은 기업이 승리한다 / 전자 상거래 혁명 극장이 된 상점 / 소비자 참여형 상점 세 번째 산업 혁명 / 증강 현실 시스템 마케팅은 기업의 팬을 관리하는 것이다
PART 4 미래 사회에서의 지식과 학습 지식이란 무엇인가 / 지식의 한계 / 인간은 실수로부터 배운다 미래 사회와 평생 학습 / 데이터와 미래 예측 모델링 오픈소스와 인터넷 집단 지성 / 디지털 유목민의 시대 물질로 뇌와 정신을 단련한다 / 모듈론으로 본 뇌 기계가 인간의 뇌를 대신하게 될까?
PART 5 시스템적 사고란 무엇인가? 시스템의 시스템 / 영향력의 다섯 가지 평면 인류 문명의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 작은 국가, 큰 사회 원자경제학에서 비트경제학으로 / 한계에 부딪힌 주류 경제학 1000분의 1초, 밀리세컨드 주식 시장
PART 6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리더십 충성 딜레마 / 위계 딜레마 / 통제 딜레마 / 이야기 딜레마 세계화 딜레마 / 사회적 책임 딜레마 / 지식 딜레마 완벽한 리더는 없다
Epilogue 우리 앞에 놓인 세 개의 시나리오 물질주의의 꿈을 이제 막 이루기 시작한 동양 물질주의의 꿈을 이루고 이제 다른 꿈 앞에 서 있는 서양 세계화 속의 동양과 서양 / 미국과 중국, 상이한 가치 패턴 가치의 변화 추이 / 서양의 5대 과제 / 동양의 5대 과제 미리 보는 미래의 모습 / 혁명이냐? 진화냐? / 당신과 내가 여는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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