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북

감동에세이
도서상세정보
마케트릭스
 저자 : 양승재
 출판사 : 나비의활주로
 출판년도 : 2023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마케트릭스
저자 : 양승재 / 출판사 : 나비의활주로
교보문고  BCMall     

 

양승재 지음
나비의활주로 / 2023년 4월 / 235쪽 / 16,800원


▣ 저자 양승재

삼성물산, 이베이옥션, 네이버 등에서 신규사업 기획 및 마케팅을 담당하다가 2013년부터 사업 전선으로 뛰어들었다. 대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는 쇼핑몰을 만들어 한 차례 매각한 이후 다양한 신규사업, 브랜드를 런칭했고 GS홈쇼핑, 이마트, 아모레퍼시픽,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시장조사’와 ‘세일즈 포인트 찾기’ 관련 다수의 강의 경력이 있는 마케팅, 플랫폼 전문가이다. 현재 다양한 마케팅 컨설팅과 함께 스타트업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Short Summary

많은 사람이 내 서비스와 제품을 알리기 위해 심리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연구한다. 예전에는 프로그램 기획자가 알고리즘을 기획해서 결괏값을 보여 줬으나, 최근에는 AI 기술이 발달해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예측하면서 점점 사람과 비슷해지거나 더 좋은 성과를 내기도 한다. 그렇다면 기계와 비교해 인간이 가진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0과 1, 두 숫자의 이진법으로 설계되어 있다면, 사람의 몸은 하나님이 X, Y 두 개의 염색체로 프로그래밍을 해 놓았는데, X와 Y로 프로그래밍이 된 사람은 심리라는 알고리즘이 작동하여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고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인간인 우리 마케터는 어떤 현상 이면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부분은 아직까지 기계가 대처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 책은 대기업에서 배운 마케팅 기법과 실제 사업을 하면서 적용하고 습득해 온 노하우를 집약해서 알려준다. 저자는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짜며 실행하는 ‘마케트릭스(Marketrix, Marketing과 Matrix를 조합)’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의 본질적 개념 설명부터 시작해서 고객이 상품을 검색해 구매하기까지 과정을 분석해 전략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예측하고 설계하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포털사이트 검색 결과를 종합적으로 활용 해석해 시장을 파악하는 방법,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활용한 성별, 연령별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 타깃, 제품/서비스, 브랜딩의 마케팅 삼위일체 법칙을 활용해 매출을 올리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충성도를 얻는 방법, 시장 분석으로 실질적으로 실무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정성적 조사와 정량적 조사 방식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또 시간을 활용한 놀라운 마케팅 비결, 즉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려 구매율을 높이는 전략도 소개한다.

▣ 차례

소개의 글 - 시장 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고 마케팅 통찰력이 높아진다
PROLOGUE - 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성공 포인트를 이끌어내는 방법

PART 1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마케팅이란 사업을 정의하고 컨셉을 맞추는 작업

PART 2 마케팅의 삼위일체 법칙

타깃, 브랜딩, 제품(서비스)이 일치했을 때 충성도가 생긴다
타깃의 라이프스타일에 세밀하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

PART 3 시장 분석하기

정성적 시장 분석 방법
정량적 시장 분석 방법

PART 4 세일즈 포인트 적용하기

제품 포지셔닝
세일즈 포인트 찾기
플로차트 만들기
고객의 니즈 찾기: 샤워젤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경쟁사 현황 파악하기
타깃 설정하기
가격 정책

PART 5 바이럴 마케팅

정보 탐색 과정에 개입하기
마케팅 매트릭스, 마케트릭스

PART 6 구매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

체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PART 7 사업의 본질 이해하기

관찰을 통해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
시나리오 그려 봐서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

PART 8 기획자의 늪에 빠지지 마라

PART 9 법칙에서 핵심 포인트

PART 10 코스트코의 특별한 멤버십 비즈니스 모델


EPILOGUE
부록 - 1. 마케팅 분석에 유용한 사이트 모음 / 2. 건강기능식품 마케트릭스(2021)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