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북

감동에세이
도서상세정보
위대한 치킨의 탄생
 저자 : 스티브 로빈슨
 출판사 : 이콘
 출판년도 : 2023년 08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위대한 치킨의 탄생
저자 : 스티브 로빈슨 / 출판사 : 이콘
교보문고  BCMall     

 

스티븐 로빈슨 지음
이콘 / 2023년 8월 / 400쪽 / 19,800원


▣ 저자 스티븐 로빈슨(Steve Robinson)

스티브 로빈슨은 1981년부터 2015년까지 34년간 칙필레에서 재직하며 부사장과 최고마케팅책임자로 활동하다 은퇴했다. 오늘날 로빈슨은 조직 문화와 브랜드·마케팅 체계에 관한 컨설턴트와 강연자로 활동한다. 앨라배마주 폴리의 옥수수 재배농가이자 기업가인 집안에서 태어난 로빈슨은 2년제인 포크너주립전문대학에서 경영학으로 준학사학위를, 오번대학교에서 마케팅으로 이학학사학위를 받았으며, 노스웨스턴대학교 메딜언론광고대학원에서 광고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아내 다이앤과 애틀랜타에서 거주하는 로빈슨은 슬하에 두 자녀와 네 명의 손주가 있다.

▣ 역자 김정혜

한양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필라델피아 커뮤니티칼리지에서 SLP 과정을 수료했으며 버지니아의 컬럼비아 칼리지에서 유아교육을 공부했다.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해결 할 프로덕트 디자인』, 『유연함의 힘』, 『얼굴 없는 중개자들』, 『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고대-근대 편』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애틀랜타의 한 쇼핑몰에 1호점을 개업하며 로컬 브랜드로 입지를 다진 칙필레(Chick-fil-A)는 이후 미국을 대표하는 국민 브랜드로 성장했다. 또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명실상부 버거의 나라 미국에서 업계 ‘시장점유율 1위’와 프랜차이즈 대기업 ‘맥도날도의 2배를 넘는 점포당 매출’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그런데 이토록 거침없는 성장세에는 칙필레 전 부사장이자 최고마케팅책임자 스티브 로빈슨의 공이 컸다. 그는 젖소가 “닥고기 마니 머거(Eat Mor Chikin)”를 외치는 전례 없는 광고 캠페인으로, 소고기패티가 주를 이루던 버거업계에서 치킨버거의 대중화를 이끈 주역이다.

우리가 패스트푸드점에 마음 편히 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빠른 시간 안에 값싼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경제성’ 때문이다. 하지만 이 편리함의 대가로 고칼로리 음식이 주는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서비스로 인한 단절감을 느끼기도 쉬운데, 칙필레는 이러한 세간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했다. 우선 그릴에 구운 닭고기를 사용해 칼로리를 반으로 줄였다. 여기에 특제 땅콩 소스로 감칠맛을 더하고, 획일적인 막대형 감자튀김을 벌집 모양으로 바꾸는 도전도 감행했다. 결과적으로 칙필레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그릴드치킨샌드위치와 와플프라이는 맛과 건강, 그리고 재미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고, 경쟁사들이 앞다투어 치킨버거를 출시하는 움직임에도 일조했다.

칙필레는 창업자인 트루엣 캐시의 경영 철학에 따라 철저한 기독교적 청지기 정신을 실천한다. 일요일에는 매장 문을 열지 않는 것,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는 것, 본사가 아닌 매장 운영자에게 유리한 계약조건을 지키는 것, 직원들을 위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는 것 등이다. 그 결과 이 중견 기업은 구글보다 치열한 60,000:1의 입사 경쟁률과 소비자 만족도 8년 연속 1위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칙필레(Chick-fil-A)의 성공 비결을 소개한다. 저자는 칙필레가 반비례한 관계라고 여겼던 매출과 복지를 함께 책임지며, 대중성이라는 강력한 무기까지 확보하는 어려운 일을 모두 해냈다면서, 칙필레는 메뉴 구성부터 직원 교육까지 모두 고객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핵심이며, 정확히는 고객을 ‘환대’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 차례

추천의 글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
서문
들어가며

1장 브랜드의 탄생
2장 브랜드 전략을 배우고 구현하다
3장 칙필레, 마케팅에 눈뜨다
4장 칙필레의 목적: 존재 이유
5장 새로운 프랜차이즈 패러다임
6장 젖소를 타고 전국적인 브랜드가 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다
7장 대학미식축구에서 환상의 짝꿍을 만나다
8장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다
9장 제 기쁨입니다
10장 칙필레의 또 다른 이름: 혁신
11장 젖소가 대학미식축구 경기장을 점령하다
12장 캐시의 삶과 유산은 영원하다

마치며: 로즈볼에서 트루엣 캐시를 추억하다
감사의 말
부록
참고 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