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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저자 : 기무라 코노미
 출판사 : 밀리언서재
 출판년도 : 2023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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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저자 : 기무라 코노미 / 출판사 : 밀리언서재
교보문고  BCMall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기무라 코노미 지음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 216쪽 / 17,000원


▣ 저자 기무라 코노미

도호대학교 의학부 재학 때 준미스 일본에 뽑혀 방송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4년 의사 면허를 취득했다. 현재 멘탈 클리닉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산업의로서 많은 기업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도쿄 베르디, 난가츠 SC 등의 축구 클럽을 비롯해 5인제 시각장애인 축구 일본 대표, 레알 마드리드 파운데이션 풋볼 아카데미 재팬, 프로 야구선수 등 어린아이부터 프로 선수까지 스포츠 분야의 멘탈 코칭을 통해 많은 사람의 정신과 마음 관리를 돕고 있다.

▣ 역자 오정화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일본문화학을 전공하고, 외식기업 기획자로 근무했으며, 일본어의 즐거움을 포기할 수 없어 현재는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의 길을 걷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억만장자의 엄청난 습관》,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알아두면 쓸모 있는 모양 잡학사전》, 《수학소녀의 비밀노트 : 고마워 적분》,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철학 강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약한 것을 비유할 때 접두사처럼 ‘유리’를 붙인다. 실력은 뛰어나지만 자주 부상당하는 사람들을 ‘유리 몸’이라 하고,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유리 멘탈’이라고 부른다. 상대에 따라 자신의 실력과 감정이 쉽게 좌우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유능하고 성공하는 사람은 멘탈이 강한 사람’이라는 공식이 머릿속에 박혀 있다. 늘 승부를 겨뤄야 하는 운동선수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경영자들은 놀라울 만큼 강한 멘탈을 갖고 있다고 말이다. SNS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일상인 시대에는 특히 멘탈 강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인 분위기도 남의 눈치 안 보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E를 선호하는 듯하다.

하지만 유능한 사람들이라고 해서 모두 멘탈이 강하지 않다. 소위 멘탈갑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이고 대부분은 멘탈 레벨이 20~40 정도이다. 남들보다 힘든 상황에서 멘탈이 무너지는 것은 멘탈이 약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이다. 아무리 멘탈이 강해 보이는 사람도 비판을 듣거나 실패했을 때는 멘붕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멘탈 수준은 비슷한데 사람마다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저마다 ‘회복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2022년 가장 많이 쓰인 유행어가 ‘중꺾마’이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로 “오늘 지긴 했지만 무너지지 않으면 나중에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뜻이다. 유리 멘탈로 자주 흔들리고 우울하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아가고 남들 못지않게 성공할 수 있으며, 멘탈 강자보다 더 유익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늘 약한 멘탈로 자존감이 떨어져 있고 남들의 평가에 지나치게 신경 쓰느라 우울했던 저자는 ‘이대로 살 수 없다’는 생각으로 약한 멘탈을 유연하게 극복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정신건강의학전문의가 되어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제가 멘탈이 좀 약해서요…. 멘탈을 강하게 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극복한 방법들을 제안하며 멘탈이 약해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 차례

프롤로그_자주 우울한 유리 멘탈들에게

PART 1 사소한 것에도 쉽게 마음이 무너지는 당신

멘탈 레벨 20~40으로 살아가기 / 중요한 것은 강한 멘탈이 아닌 회복력 / 약한 멘탈을 인간적인 매력으로 극복 / 나는 언제 멘탈 레벨이 올라갈까? / 멘탈이 무너졌을 때는 생각을 멈춰라 / 나의 뇌를 쉬게 하라 / 울적할 때 보면 기분 좋은 것들 / 멘탈 관리 연습 1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찾기 / 왠지 인생이 꼬일 것 같은 기분이 들 때 / ‘인생 간단 모드’의 스위치를 켜라 / 멘탈 관리 연습 2 나는 언제 기분이 좋은가? / 멘탈 전환에 능숙한 사람들 / 멘탈이 붕괴되기 전에 알아차리는 법 /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말하기 / 멘탈 관리 연습 3 내 감정에 ‘이름’ 붙이기

PART 2 멘탈이 약한 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지친 날에 써보는 한 줄 / 귀찮아도, 특별한 것 없어도 괜찮다 /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의 정체 파악하기 /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일을 줄여라 / 100명이 모두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 상대의 기분에 맞추면 내 기분을 망친다 / 내가 남보다 잘하는 것 찾아보기 / 하루쯤 나 잘난 맛에 살아보기 / 멘탈 관리 연습 4 나는 어떤 점이 대단한가? / ‘하루 한 번, 5가지’ 나를 칭찬하기 / 붕괴를 막으려면 감정의 둑을 쌓아라 / 뇌의 작업 기억을 덮어쓰자 / 해결할 수 있는 불안과 해결할 수 없는 불안 / 좋은 감정으로 차곡차곡 채우기 / 멘탈 관리 연습 5 오늘 하루 감사한 일 적어보기

PART 3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 회복력

분위기 파악 못 해도 괜찮다 / 답이 없는 고민에 감정 낭비하지 마라 / ‘부럽다’를 ‘나도 해보자’로 바꿔라 / 멘탈이 흔들릴 때 선택할 수 있는 2가지 / 대단한 사람 옆에 있는 나도 대단한 사람 / 나의 세계관을 지탱해주는 것들 / 의존하는 대상이 많을수록 좋다 / 초조할 때는 최고의 순간을 돌아본다 / ‘괜찮아?’라고 묻기 전에 ‘안 괜찮다’고 말하라 / 유리 멘탈을 불러일으키는 말투 / 나 자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말습관

PART 4 조금 부족한 당신이 더 매력적이야

‘뭐, 어쩌겠어, 그렇게 되어버린걸’ / 멘탈이 약한 사람과 거리를 둬라 / 상대의 감정에 전염되지 마라 / 우울함을 부채질하는 것들에서 멀어지기 / 하루 2시간 연속으로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다 / 굴욕감에서 카타르시스를 얻는 법 / 자존심은 자존감이 아니다 / ‘못하는 것’이 오히려 강점이 될 때

PART 5 멘탈이 약해도 하루를 즐길 수 있는 당신

나를 위해 존재하는 것들 / ‘왜 나는 안 될까’라고 느끼는 사람의 멘탈 회복법 / ‘나만 잘되었던 순간’들도 있었다 / 친구에게 솔직히 털어놓을 수 있는 용기 / ‘내 이야기 들어줘서 고마워’ /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것들이 있다 / 억지로 힘내지 않아도 된다 / ‘열심히 할 수 없다’는 생각은 최선을 다했다는 증거

에필로그_태어난 김에, 즐겁게 사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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