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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상세정보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저자 : 한젬마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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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저자 : 한젬마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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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젬마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9년 6월 / 432쪽 / 18,000원


▣ 저자 한젬마

대한민국 1호 아트 콜라보 디렉터.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방송 프로그램 진행자, 저자, 강연자, 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미술을 전공했으나 방송, 출판, 비즈니스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자유로이 경계를 넘나들며 몸소 콜라보를 실천 중이다. 2012년 코트라와 인연이 닿아 관공서 최초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타이틀을 달고, 예술과 기업이 함께하는 실험적 프로젝트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했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을 주선하고, 콜라보가 창출하는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우리 기업과 예술이 글로벌 무대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그림 읽어주는 여자’라는 별칭으로 우리에게 친숙한데, 다양한 매체에서 창작 활동을 하고 있는 아티스트로서 40여 차례가 넘는 전시와 공모전을 가졌다. 그 외에 EBS <청소년 미술감상>, MBC <문화사색> 등의 방송을 진행했으며, MBC <문화매거진21>, MBC <윤상의 음악살롱> 등 다수의 라디오 프로그램 패널로도 활동했다. 대표 저서로 『그림 읽어주는 여자』, 『나는 그림에서 인생을 배웠다』, 『그 산을 넘고 싶다』, 『그림 엄마』, 『화가의 집을 찾아서』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우리는 시간, 공간, 지식의 경계를 넘어 끊임없이 다른 세계와 만나고 결합한다. 우리가 알든 모르든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은 없다. 미래를 향한 인간의 도전, 그 바탕에는 늘 새로운 창조가 있다. 그리고 얼마나 영리하게 연결해 잠재력을 발현하느냐가 관건이다. 최근 들어 사회 전반에서 상생, 협력, 융합, 소통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서로 다른 것이 만나 불꽃이 일면, 기존과는 사뭇 다른 것이 만들어진다. 바로 여기서 콜라보의 가치가 상승한다.

코카콜라, 나이키, 스와치, 루이비통, BMW, 몽블랑 등 세계 최고 기업들의 콜라보에서 브랜드 성장 동력을 창출하려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아름다움을 보는 눈을 키우고,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예술만큼 훌륭한 도구는 없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 마리사 메이어, 필 나이트, 루이비통 등 진정한 비즈니스 거장들은 언제나 탁월한 아티스트였으며, 아트에서 비즈니스 영감을 얻었다.

합리성과 기술의 축척만으로는 물건이 팔리지 않는 다양한 취향과 마이크로한 감성의 시대, 연필, 립스틱, 라면, 신발, 가방, 냉장고, 자동차, IT… 분야를 막론하고 예술적 영감과 상상력이 절실하다. 개별 상품에서 분야 간 융합까지, 콜라보는 그저 새로운 제품이 아니라 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낸다. 이러한 초가치의 탄생은 한계에 봉착한 비즈니스 세계에 새로운 가능성의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또한 전시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전시장에 작품을 선보이던 예술가들은 이제 제품을 통해 일상을 파고들게 되었다. 벽에 걸린 감상용 작품이 아니라 우리 삶과 함께 호흡하기 시작했다. 일상에 예술을 담고 예술의 경지를 닮아가는 데 그 몫을 하게 된 것이다. 이제 예술이라는 전문성의 벽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경계를 허물고 다시 삶으로 파고드는 중이다.

2000년 이후 대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아트 콜라보가 시작되었고, 최근 몇 년 사이에 중소기업들도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제품 출시를 일반화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분명하다. 소비자들이 예술적 스토리 소비에 열광하고, 희소성과 특별함에 대한 만족도를 챙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제품들이 그림처럼 감상의 대상이 되고, 이야기와 비주얼이 담기는 시대가 된 것이다.

하지만 아트 콜라보를 디자인적인 부분에 한정해 이해하면 곤란하다. 콜라보를 함으로써 작품과 예술가가 갖고 있는 이야기가 감성을 건드리고, 거기서 오는 감동이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갖는다. 콜라보는 혼자보다는 둘이 주는 충족감, 파트너십, 공유, 공존 등 상생의 구조로 가고 있는 현대 사회의 시대정신에 제대로 부합하는 소통 코드다.

바야흐로 콜라보의 시대다. 한 명의 전문가나 한 명의 스타가 주목을 끄는 시대가 아니다. 새로운 것과 조우하고, 남다른 창의력과 융합함으로써 전에 없던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내는 것.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진보하되, 혼자가 아니라 함께 상생해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콜라보레이션이다. 우리가 미래를 열어가는 방식인 것이다. “쉘 위 콜라보?”(Shall we collaborate)


▣ 차례

저자의 글_ 쉘 위 콜라보?

Chapter 1 콜라보 선수들에게서 배운 것들
Chapter 2 명화가 명품을 만든다
Chapter 3 혼자서는 멀리 갈 수 없다
Chapter 4 콜라보의 초가치 효과 1. 예술성
Chapter 5 콜라보의 초가치 효과 2. 히스토리
Chapter 6 콜라보의 초가치 효과 3. 확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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