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소경제
저자 : 이민환, 윤용진, 이원영
출판사 : 맥스미디어
출판년도 : 2022년 02월
|
수소경제
저자 : 이민환, 윤용진, 이원영 / 출판사 : 맥스미디어
|
이민환 외 지음 맥스미디어 / 2022년 2월 / 295쪽 / 20,000원
▣ 저자 이민환 외 이민환 - 2012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머세드의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학 중이다. 고온 연료전지 개발, 저온 연료전지용 촉매 개발과 전기화학 반응 기구 연구에 중점을 둔 E2C Lab(전기화학 에너지 전환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전기화학회의 고온 에너지 재료 부문의 집행위원 및 녹색생산기술 분야 국제 학술지인 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18년 미국 국립과학재단으로부터 ‘신진 교수상’을 수상했다. 인포뱅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A.T. Kearney에서 경영컨설턴트로 근무한 바 있다.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 졸업.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계공학 석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윤용진 - 2010년 싱가포르 난양 공과대학교 기계학공공학부 교수로 부임, 바이오 센서와 수소 연료전지를 연구했다. 2018년 한국 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교수로 부임하면서 기존 연구의 고도화와 기술 사업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다가오는 수소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Smart City 및 수소 기반 Mobility 개발 사업’의 자문과 다수의 기술 Start-up 창업 및 Incubating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ㆍ외 대학, 기관, 회사 및 협회와 함께 Stanford Design Thinking 글로벌 창업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계공학 석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원영 - 2013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에 부임한 이후 연료전지와 수전해전지를 포함한 다양한 에너지 저장 및 변환 시스템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정밀공학회 녹색생산기술 부문, 기동력자동차 부문, 등 국내ㆍ외 학회와 학술지에서 활동 중이다. 2018년에는 대한기계학회에서 ‘열공학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졸업.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계공학 석ㆍ박사 학위를 받은 후, 스탠퍼드대학교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 Short Summary RE 100, Fit for 55, 수소경제 등등,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수소는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따라서 누가 정권을 잡아도 적극적인 수소 정책은 불가피하며, 우리 경제의 명운을 쥔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왜 수소가 그리 중요한가? 이는 탄소제로시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하고, 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소가 가장 확실한 대안이어서다.
수소는 아주 광범위한 영역에서 에너지원 또는 산업 공정의 원료로 쓰일 수 있다. 수소는 가솔린과 디젤이 사용되었던 자동차와 기차뿐만 아니라, 천연가스가 사용되었던 난방을 위해서도 바로 쓰일 수 있다. 또 다른 형태의 연료나 암모니아 등을 만드는 원료로의 전환이 용이할 뿐 아니라, 필요할 때 다시 전기 에너지로의 전환 역시 쉽게 이뤄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소는 전체 에너지 생태계에 있어서 하나의 거대한 통일된 에너지 매개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한편 최근 친환경 기류 속에서 국가 차원의 대응뿐 아니라 각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RE 100’에 가입하고 있는데, ‘RE 100’은 1백% 신재생에너지에서 얻은 전기로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캠페인이며, BMW, 폭스바겐, GM 등 자동차 제조회사는 물론 스타벅스, 모건스탠리 등 서비스 및 금융업체들도 참여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SK와 LG의 계열 기업들이 가입했다. 그리고 ‘Fit for 55’는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 로드맵으로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1990년 대비 55% 이상 감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책은 수소 분야를 오랫동안 연구한 연구자들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 전반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들은 기후 위기 시대에 수소가 필요한 이유와 관련 주요 산업, 전체 밸류 체인 등등에 대해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본격적인 수소경제는 더욱 거대한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체적인 에너지의 수급을 훨씬 유연하게 할 것이라고 역설한다.
▣ 차례 추천사 들어가며
1부 수소 : 미래 에너지 사회의 필수 매개체 1장 기후 변화: 성큼 다가온 위기 상황 2장 풍력, 태양광 시대의 필수 요건 : 전기 에너지 저장 3장 수소 = 미래의 에너지 매개체! 왜?
2부 수소는 어디에 쓰이나 1장 아직도 낯선 이름, 연료전지 2장 수소전기차 vs. 전기차 3장 ‘움직이지 않는’ 연료전지 시장 4장 에너지만 보면 안 된다, 팔방미인 수소
3부 수소,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유통하나 1장 수소를 만드는데 온실가스가 나온다고? 2장 보관용 탱크가 필요한 수소 3장 수소의 커다란 몸집, 이송 작전이 중요하다
4부 수소사회는 어떻게 오나 1장 수소경제 사회로 가는 길 2장 암모니아사회 3장 수소를 둘러싼 이슈 : 오해와 진실 4장 수소 산업: 국가적 지원과 플레이어들
맺으면서 부록_ 연료전지와 수전해 원리 참고문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