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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 치아를 80세까지!
● 치아에 관한 오해와 편견 속설베스트

☞칫솔질은 아침, 점심, 저녁 3번 하면 된다?
칫솔질은 하루 3번만이 아니라 무엇이든 먹은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몇 번을 닦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닦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껌을 씹는 것은 치아에 안 좋다?
껌은 단물만 빨아 먹고 버리면 치아에 좋지 않고 10분 이상 씹어야 치아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물이 빠진 후에도 계속 씹으면 치아 주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닦여 나가고 씹는 운동에 잇몸과 턱 근육이 강화된다. 그러나 턱이 아플 때까지 종일 껌을 씹는 것은 턱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깎여 나가서 시리므로 안 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다. 스케일링 후에 이가 시린 것은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생겼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 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이다. 시일이 지나면 원상회복되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이 때문에 스케일링을 꺼릴 이유가 없다.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잇몸약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
치태나 치석 같은 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어 질병이 일어나고 진행되는 것을 잇몸질환이라고 한다. 약을 먹어서 치태나 치석이 없어진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못하므로 잇몸약을 먹어도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다.

● 20세 치아를 80세까지

☞내게 맞는 칫솔과 치약을 선택하라
칫솔은 쓸 사람의 나이와 치아의 크기에 맞는 크기와 재질을 골라야 한다. 칫솔모는 잇몸이 약하거나 잇몸에 병이 있는 사람은 처음에 부드러운 것을 쓰다가 증상이 좋아지면 조금 더 센 것으로 바꾼다. 너무 부드럽거나 억세지 않은 보통의 것을 선택하는 게 무난하다. 털은 가늘고 끝이 둥글며 탄력이 있어야 한다. 털끝이 뾰족하면 잇몸에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칫솔 머리는 이를 닦는 사람의 치아 크기에 맞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아 2개 반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다. 칫솔은 사용한 지 4주 정도가 지나면 세균이 자라기 시작하므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칫솔만큼 중요한 것이 치약이다. 치약을 선택할 때는 불소 외에 치약의 마모력을 고려해야 한다. 치태, 치석이 많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는 마모력이 높은 치약이 좋고 치아가 잘 시린 예민한 사람에게는 마모력이 낮은 치약이 좋다.
* 충치가 많은 사람 → 불소 & 자일리톨 함유도가 높은 치약
* 잇몸 염증과 치주염이 있는 사람 → 세균을 억제하는 항균효과가 있는 생약제제 치약
* 시린 치아 → 미네랄 성분이 포함된 치약

☞45도법으로 닦아라
치아관리의 기본은 바른 칫솔질이다. 한 번을 닦더라도 얼마나 정확하게 꼼꼼히 닦느냐가 중요하다. 특히 치아 안쪽을 잘 닦아야 한다. 플라크가 끼기 쉽고 칫솔질이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칫솔모를 치아면에 45도 각도로 기울여 대고 원을 그리듯 회전하며 잇몸부터 돌려 닦는 것이 베스트이다. 한 번에 10회 정도, 치아 안쪽도 동일하게, 치아 끝에 칫솔모가 닿도록 고정해서 닦는다.

☞혀를 닦아라
일반적으로 혀 뒷부분에 세균이 가장 많이 서식한다. 이는 구취의 원인이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때 혀도 반드시 닦아주어야 한다.

- 『비타민』 중에서
(KBS 2TV 비타민 제작팀 지음/동아일보사/279쪽/1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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