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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병의 근원, 감기
우리나라 의료보험 통계 결과 병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질환 1순위는 바로 ‘감기’. 감기는 인류와 함께 진화되어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간을 괴롭혀 온 가장 흔한 질환이지만, 뛰어난 현대의학으로도 정복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감기는 증세가 가볍고 대부분 쉽게 자연 치유되는 탓에 가벼이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자칫하면 폐렴, 중이염, 축농증, 기관지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예로부터 감기를 ‘만병의 근원’이라고 했습니다.

♣ 감기약, 먹어? 말어?

우리나라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면 일단 ‘주사 한 방’ 또는 ‘약 한 첩’이라는 생각부터 먼저 하기 때문에, 그 결과 ‘세계 제1의 항생제 내성균 보유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약이란 감기 바이러스 자체를 없애는 약이 아니리 다만 감기로 인해 나타나는 증세를 덜어주는 약입니다. 즉 열이 나면 해열진통제, 콧물이 나면 항히스티만제, 기침이 나면 진해거담제, 합병증으로 기관지염ㆍ폐렴ㆍ중이염이 되면 항생제를 써서 감기로 힘들어 하는 부분을 덜어주면서, 몸 안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어 병의 진행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감기약을 먹으면 1주일만에 낫고, 먹지 않으면 7일만에 낫는다.’라는 우스갯말이 생겨난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일반적으로 오한ㆍ발열ㆍ두통ㆍ콧물ㆍ기침ㆍ인후통ㆍ근육통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런 증세들은 우리 몸의 방어병사가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 열심히 싸우고, 이때 생긴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려 아프면 내 몸의 방어체계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충분한 영양 섭취와 적당한 휴식으로 방어병사들이 더 잘 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 감기를 예방하는 생활요법

1.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한다
몸에 무리가 될 정도로 심한 활동은 피하고, 편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잘 때는 따뜻한 방에서 이불을 덮고 몸에 땀이 촉촉하게 밸 정도로 땀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온몸에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땀을 빼면 몸에서 진기가 빠져나가 감기를 이기는 힘이 약해지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2. 실내온도와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한다
방을 깨끗이 청소하고, 하루에 한두 번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보일러를 틀고, 방안에 젖은 수건을 널어두거나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 50~60%, 온도 20~22℃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몸을 깨끗이, 자주 씻는다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외출 후에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양치질 후, 물을 머금고 입 속까지 여러 번 헹구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외출 후나 잠자기 전에는 소금물로 코와 목을 여러 번 세척해 주도록 합니다. 따뜻한 물 1컵에 구운 소금이나 죽염 1작은술을 녹여, 코가 막혔을 때나 외출 후에는 코로 식염수를 들이마시고 입으로 뱉는 식으로 코를 세척합니다.

4. 건포마찰을 자주 한다
건포마찰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감기, 알레르기 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방안에서 마른 수건으로 사지에서부터 몸통으로 따뜻한 느낌이 들 때까지 여러 번 문지르면 됩니다.

5. 비타민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감기 예방을 위해 귤, 오렌지, 유자, 레몬, 감, 배, 무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죽처럼 영양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이나 보리차 등을 수시로 마셔 평소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우유는 콧물이나 가래를 진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합니다.

6. 기관지에 영향을 주는 흡연을 삼간다
담배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는 기관지에 좋지 않은 자극을 주어 기침ㆍ가래를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금하도록 합니다.

- 『성공하는 직장인의 건강365』 중에서
(이광연 지음 / 이유 / 416쪽 / 1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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