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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면을 하는 방법
좋은 잠은 건강에 반드시 필요하며 장수하는 기본요소이다. 수면이 부족하면,

1) 기억력이 감퇴된다.
2) 반사행동이 늦어진다.
3) 경계심이 줄어든다.
4) 작업 능률이 떨어진다.
5) 교통사고의 원인이 된다.

미국에서 매년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약 10만 건은 수면 부족으로 졸면서 운전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약 4만 명이 부상당하고 1,600여 명이 죽는다. 약 3천만 명이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불면증 치료 센터의 존 셰퍼드 박사(John W. Shepherd Jr, MD)는 잠 잘 자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권장한다.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잘 활용하여 깊은 잠, 좋은 잠을 즐기기 바란다.

1) 취침 전에 과음이나 과식을 삼갈 것. 식사는 취침 2시간 전에 하고 과음을 하면 자다가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므로 삼가야 한다. 또한 야식이나 밤참을 삼간다. 그리고 맵거나 짜거나 너무 기름진 음식은 저녁 식사시 피하는 것이 좋다.
2)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므로 취침 전에 커피나 차를 삼가는 것이 좋다.
3) 가벼운 운동은 취침 2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다.
4) 방안의 온도는 약간 시원하게 유지한다. 가습기, 제습기가 필요하면 사용한다.
5) 밤에만 잠을 자고, 낮잠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낮잠을 자고 나면 밤에 잠이 잘 안 온다.
6) 소음을 없애고 조용한 상태에서 잠을 잔다.
7) 침대는 본인에게 편안한 것을 선택한다.
8) 수면제 사용을 금한다. 필요시는 의사와 상의하여 낮은 함량을 복용한다.


- 『약이냐 독이냐』 중에서
(오정근, 오경근 지음 / 정담미디어 / 296쪽 / 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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