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켄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리더십Ⅱ 바이블
 저자 : 켄 블랜차드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도 : 2007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켄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리더십 2 바이블
저자 : 켄 블랜차드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
저자 : 신인철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리더가 넘어야 할 18개의 산
저자 : 트레버 월독,셰너즈 켈리 라왓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켄 블랜차드 지음
21세기북스 / 2007년 4월 / 442쪽 / 35,000원


▣ 저자 켄 블랜차드

현재 매사추세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켄블랜차드컴퍼니의 회장이자 CSO(Chief Spiritual Officer)이다. 조직 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이며, 경영우화의 창시자이자 유명한 연설가이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과 직원들에게 상황대응 리더십과 동기 부여 이론을 강연했다. 스펜서 존슨과 함께 집필한 그의 초베스트셀러 『1분 경영』은 전 세계 25개국에서 2000만 부 이상 판매고를 올렸다. 그 외에도 『겅호』, 『열광하는 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등의 저서들은 비즈니스맨들의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랐다. 블랜차드는 우화형식을 빌어 쉽고 간결하게, 그러면서도 핵심을 짚어가며 조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그의 책들은 재미와 감동을 함께 주면서 개인의 내면심리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역자
조천제

한국 블랜차드컨설팅그룹㈜ 대표이자 경기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며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기업 교육을 가르치고 있다. 역서로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겅호』, 『열광하는 팬』,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등 30여 권이 있다.

김윤희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한국블랜차드컨설팅㈜에서 리더십 관련 교육프로그램들의 한국어판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Short Summary

이전까지의 리더십이란 단순히 상사의 유형에만 초점을 맞춘 고정된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하지만 리더십에 대해 이렇듯 한정된 사고의 틀에 갇혀 있는 한, 우리가 바라는 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리더(High Performing Leader)는 나타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켄 블랜차드 박사는 기존의 한정된 리더십의 개념을 극복하고자 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렸다. 바로 상황과 상대에 맞게 변화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라는 것이다. 리더의 유형에만 초점을 맞춘 수많은 이론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상황대응 리더십Ⅱ』는 오히려 직원들에게 시선을 돌린다. 즉 리더십이란 리더의 유형이 아니라 직원의 유형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원의 역량에 맞게, 조직의 사기에 맞게,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맞게 변화해야 하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다. 리더십이란 언제나 최고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최적의 형태로 발휘되어야 한다.

이 책은 조직의 위대한 성공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테지만 이는 결코 결과지향적인 모델은 아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여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고 싶다면, 당장의 3년, 5년이 아니라 계속해서 발전하고 조직을 쇄신하고 싶다면,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즉, 리더십이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대응 리더십에 관하여 먼저, 1부에서는 '확고한 비전과 목표의 수립'에 초점을 두고 '기업이 직면한 Triple Bottom Line의 중요성', '높은 성과를 내는 조직들의 특징', '확고한 비전 설정'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고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하이레벨 서비스', '열광하는 팬' '고객 마니아'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3부에서는 조직관리의 핵심인 임파워먼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임파워먼트의 실행도구인 상황대응 리더십Ⅱ의 네 가지 영역인 '셀프 리더십', '일대일 리더십', '팀 리더십', '조직의 리더십'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마지막 4부에서는 '섬기는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리더의 내부에서 시작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 위대한 성공을 이룩하는 기업들은 착한 기업이라는 것, 즉 그릇된 자만심이나 두려움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겸손함을 바탕으로 하면 보다 더 위대한 성공을 이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섬기는 리더십을 가지면, 조직의 비전은 현실이 된다.

▣ 차례
1부 : 확고한 목표와 비전 수립은 조직의 성공포인트

01 당신은 현재에 만족하는가
02 비전을 현실로 만들어라

2부 : 고객만족을 뛰어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03 고객가치창조는 기업생존의 조건

3부 : 조직의 미래를 바꾼 상황대응 리더십 Ⅱ
04 임파워먼트 :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를 유도하다
05 상황대응 리더십 Ⅱ : 임파워먼트 실행도구
06 임파워먼트를 위한 셀프 리더십 : 나는 임파워먼트형 인간인가
07 성과지향 파트너십 : 셀프 리더십 역량강화
08 1분 경영 : 성과지향 파트너십을 위한 필수 능력
09 상황대응 팀 리더십 : 셀프 리더십의 진화
10 조직 리더십 : 팀의 통합체 관리 기술
11 변화관리 전략 : 조직의 변화관리 8가지 기술

4부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리더의 관점
12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섬기는 리더십
13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리더의 관점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