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청년 경영학
 저자 : 김연신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도 : 2006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청년 경영학
저자 : 김연신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이솝 경영학
저자 : 데이비드 누난 / 출판사 : 세종서적
교보문고  BCMall     
Mom CEO
저자 : 강헌구 / 출판사 : 쌤앤파커스
교보문고  BCMall     

 
김연신 지음
(주)21세기북스 / 2006년 11월 / 324쪽 / 10,000원


▣ 저자 김연신

1972년 고려대에 입학, 재학 중 시위에 앞장서다가 1978년 김우중 회장에게 회사에 들어가면 시위를 안 하겠다고 약속하고, 인천에 있는 대우중공업에 입사했다. 그 해 10월에 대우조선으로 옮겨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선박을 수주하는 선박 세일즈맨이 되었다. 1987년 노르웨이 오슬로 지사의 주재원으로 근무하다가 1991년 귀국하여 아시아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선박을 수주하기도 하고, 기획 업무를 맡기도 했다. 1997년 보스톤 대학교 E-MBA 과정을 이수하면서, 경영학이 학문인 것과 끝없이 공부해야 할 분야임을 자각했다. 1998년 귀국하여, 1999년 주방가구업체 에넥스와 교보문고의 영업 상무로 일하다가 2003년부터 우리나라 최초로 선박펀드를 만들어내는 한국선박운용주식회사의 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Short Summary

생계를 위해, 자기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그 외의 다른 개인적인 목적으로 '회사'라는 곳에 들어가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회사가 어떤 곳인지 생각해 보았을까? 또 그 생각은 회사라는 실체에 얼마나 접근했을까?

이 책은 회사란 어떤 곳이고 무엇으로 움직이는지를, 회사의 뿌리는 무엇이고 가지와 줄기는 무엇인지를 배울 수 없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 책은 회사의 본질에서부터 회계, 재무, 마케팅, 전략, 기업문화 등 기업경영의 거의 모든 측면을 쉬운 문체로 재미있게 다루고 있으면서도 경영학 진수의 대부분을 논의함으로써 독자들이 상당한 수준의 경영학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즉 경영학 입문서로서의 구실을 톡톡해 해낸다. 두 번째로 이 책은 실제로 평생 동안 기업에서 일해온 학구적인 전문 경영인이 저술하였기 때문에 연구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경영학 교수가 줄 수 없는 귀중한 지혜와 직관, 그리고 통찰을 담고 있다. 때문에 교수 등의 경영전문가들에게도 꽤 신선한 자극을 준다. 끝으로 이 책은 기업에서 경력을 키우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준다. 그들이 회사 및 회사생활에 갖고 있을지도 모를 환상 또는 오해를 깨는 동시에, 기업에서 일하고 기업을 키워나가는 일이 얼마나 값있고 보람 있는가를, 담담하고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이 책은 먼저 '우리 사회에서 회사라는 조직이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하는데, 회사란 주주와 그 구성원이 더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 만들어진 조직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고객이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 고객은 아무 이유 없이 돈을 주지는 않을 터이니, 회사가 먼저 고객에게 돈을 받을 만한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회사가 이기심에 바탕을 둔 이타적 존재인 이유이며, 이러한 철학이 충만해야 올바른 자본주의 체제에서 풍요를 누릴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다음으로 책은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와 회사에서의 인간관계는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회사라는 조직은 고유의 성취해야 할 목표가 있고, 목표에 따라 각자에게 다른 역할과 위상을 부여하므로 각 구성원에게 반응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돈에 관한 성찰이 없는 회사 생활은 마치 언어에 관한 성찰이 없는 인간 활동과도 같다고 강조하면서, 회사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들 -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 - 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재무적 서류를 손에 드는 것은 재무 분야의 전문가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고, 중요한 몇 가지만 읽을 수 있으면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재무 회계가 기업의 외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것이라면, 관리 회계의 개념과 기법들이야말로 회사 안의 구성원들을 위한 것이라고 하면서 관리 회계의 기본 개념들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다음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한 시간 흐름 속에서 구성원 모두의 행동 계획이 필요한데, 이것이 전략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모든 회사는 무언가를 팔아야 하는데, 파는 활동을 쉬운 말로 마케팅이라고 하고, 마케팅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업부서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사례를 중심으로 그 근본을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경쟁과 변화가 왜 필요한지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경쟁과 변화의 필요성만 깨닫게 되면 나머지는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회사에도 기업문화가 있는데, 한 나라에서 문화가 정치와 경제의 토양이 되듯이, 기업문화도 회사의 기본이라고 설명하면서, 기업문화는 어떻게 발현되는 것인지, 기업문화와 관련된 일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업문화는 어떤 점에서 유용한지 정리해주고 있다.
저자는 청년들이 이 책을 통해 회사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얻게 돼서, 회사를 이해하고, 회사는 여러 즐거움으로 가득 차고 마음껏 꿈을 펼쳐도 실망을 느끼지 않는 곳임을 알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하겠다.


▣ 차례

추천사
책머리에

1. 회사의 기호를 읽기 전에 ; 웰컴
Chapter 01. 회사의 주인은 과연 누구일까 / Chapter 02. 앞으로 나가면서 더 강해지는 존재, 회사Chapter 03. 먼저 주고 나중에 받는 이상한 사회 구성원 / Chapter 04. 황금 두뇌를 가진 기업Chapter 05. 두 청년의 대화 / Chapter 06. 회사원과 학생은 이렇게 다르다Chapter 07. 시장 경제의 자연스러움

2.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 인간관계
Chapter 01. 머리, 가슴, 배 / Chapter 02. 상사를 고객으로 생각해야 한다Chapter 03. 천리를 뛴다고 천리마냐, 주인 마음을 알아야 천리마지
Chapter 04. 회사는 놀이터다. 맘껏 즐겨라 / Chapter 05. 회사가 해줄 수 있는 일, 해줄 수 없는 일Chapter 06. 돌쇠 보다는 꾀돌이 / Chapter 07. 실력입니까? 인맥입니까?

3.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 돈
Chapter 01. 내 돈 vs 남의 돈 / Chapter 02. 딱딱한 돈 vs 부드러운 돈Chapter 03. 소를 사면 얼마나 남길까 / Chapter 04. 과거의 돈 vs 미래의 돈Chapter 05. 세상에는 다 제 짝이 있기 마련, 회계도 마찬가지
Chapter 06. 회사의 두 가지 자화상, 정지영상 vs 동영상
Chapter 07. 회사의 건강검진표 / Chapter 08. 암호를 풀어라 ROA, ROE, EPS, PER4.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_ 경영의 숫자
Chapter 01. 경기가 끝난 뒤 녹화된 비디오 필름 보기
Chapter 02. 같은 것의 다른 이름, 비용 vs 원가 / Chapter 03. 기계 값은 누가 낼까Chapter 04. 채권자의 도구, ROA / Chapter 05. 이중 파이프의 비밀 / Chapter 06. 역시 현금
5.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 경쟁
Chapter 01. 경쟁 없는 사회, 퇴보로 가는 지름길 / Chapter 02. 경쟁이란 무엇일까?Chapter 03. 자유로운 경쟁이 허용되는 곳, 시장 / Chapter 04. 왼손과 오른손이 싸운다면Chapter 05. 문제는 감수성 / Chapter 06. 오만과 허영
Chapter 07. 한단 사람들의 걸음걸이 / Chapter 08. 한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은Chapter 09. 당혹과 충격의 소용돌이 / Chapter 10. 우리 회사는 어디에 서 있는가
6.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 생존
Chapter 01. 팔아야 산다, 마케팅 / Chapter 02. 멀리서 들리는 북소리
Chapter 03. 자기를 버려야 고객이 보인다 / Chapter 04. 고객을 이해하는 여러 가지 방법Chapter 05. 열흘 붉은 꽃은 없다, Product Life Cycle
Chapter 06. 고객과 만나는 최접점, 가격은 누가 결정하는가?

7. 회사의 기호를 읽어라 ; 변화
Chapter 01.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 / Chapter 02. 영원히 이대로?
Chapter 03. 산업이 변하면 개인의 운명도 변한다
Chapter 04. 몬테 웰슈, 철도원이 되었어야 했던 카우보이 / Chapter 05. 성공이 무서운 이유Chapter 06. 미래형 화법 / Chapter 07. 군협지 / Chapter 08. 성장통을 피하지 마라
추가 기호 1. 기업문화
추가 기호 2. 회사의 법
저자 소개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