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
 저자 : 신인철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도 : 2007년 05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
저자 : 신인철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최고의 리더
저자 : 제임스 쿠제스,배리 포스너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CEO도 반하는 평사원 리더
저자 : 마크 샌번 / 출판사 : 비전과리더십
교보문고  BCMall     

 
신인철 지음
한스미디어 / 2007년 5월 / 232쪽 / 12,000원


▣ 저자 신인철

고려대학교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오리온그룹 메가박스 인력개발팀을 거쳐 현재 LG생명과학 인사팀에 근무하고 있다. 지식정보의 공유와 그 부가가치의 나눔이 보다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한 혜택을 받는 데 있어서 소외받는 계층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 아래 Culture Contents Provider 그룹인 낭만공작소TM를 결성해 대표를 맡고 있다. 또한 2008년 오픈소스 무료 온라인 MBA 출범을 목표로 하는 FLPL(Free Learn Priceless Lesson) 운동을 이끌고 있다.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한 관심으로 각종 리더십 교육프로그램과 수백 권의 리더십 관련 서적 및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리더십에 대한 접근보다는 팔로워십에 대한 접근방식이 유용함을 발견해내고 팔로워십 강화와 그로 인한 성과창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다.

다수의 자기계발 전문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영웅들의 전쟁』, 『공대리 성공시대』, 『황금안경』, 『부자신사와 달걀 하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리더는 혼자 잘나서 리더가 된 것이 아니다. 리더 없는 팀은 존재하지만 팀 없는 리더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리더는 자신을 받쳐주는 수많은 팔로워들에 의해 유지되고 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팔로워들의 존재와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직 리더십만으로의 획일적인 일반화를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오직 리더십만을 강조하고,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리더십 교육을 지속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조화와 협동, 책임의식과 효율성 등에 대한 조직의 고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넘쳐나는 '리더십 과잉의 시대'에 대한 저자의 해법은 바로 '팔로워십(followership)'이다. 리더에게 필요한 것이 리더십이라면, 리더를 따라 조직을 떠받치는 수많은 조직원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팔로워십이라는 것이다. 팔로워는 리더를 따르는 동시에 리더를 보좌하고, 때로는 협조하고 때로는 견제하는 파트너로서 존재한다. 단순한 주종관계나 수직관계를 넘어서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협조자인 셈이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팔로워십을 다룬 『팔로워십, 리더를 만드는 힘』은 팔로워십의 진정한 의미와 팔로워십의 종류 등 기본 적인 지식과 그것이 어떻게 기업과 조직에 반영되고 실천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기업의 인력개발 전문가인 저자는 '잘되면 내 탓이고, 못 되면 리더 탓'을 하는 좋지 않은 세태와 실체 없는 리더십에 관해 비판하며 팔로워의 중요성, 팔로워십에 대한 오해, 성공하는 팔로워의 7가지 키워드를 알려준다. 아울러 위대한 팔로워들과 최악의 팔로워들의 실제 사례도 들려준다.


▣ 차례

머리말 : 팔로워십, 위대한 조화와 협력의 힘

프롤로그 : 진정한 리더는 과연 누구인가?

Part1 : 리더십 과잉의 시대
01 잘되면 내 탓, 못 되면 리더 탓?
02 실체 없는 리더십
03 리더십은 고작 20%다

Part2 : 리더 없는 팀, 팀 없는 리더
01 리더십의 99%는 팔로워십이다
02 선장은 리더인가, 팔로워인가?
03 팔로워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Part3 : 팔로워십에 대한 오해
01 팔로워는 1인자인가, 2인자인가?
02 파트너로 살 것인가, 부하로 살 것인가?

Part4 : 역사 속의 숨은 영웅, 위대한 팔로워들
01 백악관의 공동 대통령, 칼 로브와 그의 팀
02 만고의 명장을 만들어 낸 지혜의 팔로워, 나대용 장군
03 1인자를 거부한 중국의 별, 주은래
04 학문적 리더와 팔로워의 하모니, 세종과 집현전 학사들

Part5 : 리더 킬러, 최악의 팔로워들
01 불법의 동조자, 끔찍한 예스맨, 루돌프 헤스
02 가혹한 침묵의 대가, 엔론의 비극
03 호랑이를 잡아먹은 여우, 위충현
04 미디어의 역사를 바꾼 소니의 오만

Part6 : 성공하는 팔로워의 7가지 키워드
01 헌신(Self-Sacrifice)
02 방향성 통일(Unity)
03 몰입(Concentration)
04 용기(Courage)
05 표현(Expression)
06 대안제시(Second Plan)
07 보충 및 보완(Supplement)

에필로그 : 버스기사의 착각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