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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 팀장의 현장 대화법
 저자 : 요시다 덴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07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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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 팀장의 현장 대화법
저자 : 요시다 덴세 / 출판사 :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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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 덴세 지음
미래의 창 / 2007년 7월 / 272쪽 / 12,000원


▣ 저자 요시다 덴세

1963년 미에 현 이세 시에서 태어나 간사이 대학 사회학부를 졸업했다. 유한 회사인 드림 코치 닷컴의 대표 이사이자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ICF(국제코치연맹) 마스터 인증 코치인 그는 비즈니스 리더 코치, 조직 커뮤니케이션 변혁의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유능한 사람'으로 끝나는 사람, '성장시키는 사람'으로 바뀌는 사람』과 『왜 '유능한 사람'은 '유능한 사람'을 키우지 못할까?』, 『비전맵핑』 등 다수가 있다.


▣ 역자 김정환

건국대학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인터넷 번역교육기관 트랜스쿨에서 일본어 번역가 과정을 이수한 후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CEO의 메모 : 시간과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교양경제학: 세계 경제를 움직인 경제학 거장들과의 만남』, 『준비된 자만이 정상에 오른다』, 『미국 대통령의 거짓말』, 『컬러 마케팅』, 『전설적인 호텔리어의 NO라고 말하지 않는 서비스』가 있다.


Short Summary

유한회사인 드림 코치 닷컴의 대표 이사이자 비즈니스 리더 코치이며 조직 커뮤티케이션 변혁의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저자는 '유능한 사람', '성장시키는 사람', '유능한 부하직원'의 세 가지 구도 속에서 이 책의 주제를 "코칭을 통해 어떻게 부하직원을 성장시키는가"로 잡고,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이 책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당신이 단순히 '유능한 사람'인지, 아니면 '성장시키는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살펴보게 하며 사내에서 '유능한 사람'에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부하직원을 '유능한 부하직원'으로 키우는 '성장시키는 사람'이 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당신이 '유능한 사람'으로서 갖춘 경험과 능력을 살리면서 이를 부하직원의 행동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대화 방법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유능한 팀장은 말하는 법부터 다르다'는 이 책은 당신이 리더 또는 매니저로서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울 수 있는 핵심요소를 실천 형식으로 해설한 지침서이다. 당신은 '유능한 사람'에서 '성장시키는 사람'으로 바뀜으로써, 또 부하직원은 '유능하지 못한 사람'에서 '유능한 사람'으로 바뀜으로써 자신이 발전한다는 보람을 얼마든지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코칭에 있어 '답은 상대방의 내부에 있다'라는 개념은 그 사람이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그 가능성에 접근하기 위한 나침반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저자는 '성장시키는 사람'이 실행하는 코칭이란 대화를 통해 '그 사람에게 숨겨진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모르는', '할 수 없는' 상태를 단계적으로 '이해하는', '할 수 있는' 상태로 바꿔 나가는 것이다. '성장시키는 사람'은 이를 업무 현장에서 지원하며, 부하직원은 이를 실천한다. 그리고 부하직원이 '유능한 사람'의 계단을 오르기 시작하면 팀장도 그 과정에서 자신이 성장했음을 깨닫는다. 이렇게 해서 성립된 협력 관계는 부하직원에게 '성장해 나가는 주체는 나 자신이다'라는 당사자 의식을 심어준다. '성장시키는 사람'은 완벽한 팀장이 아니다. 완벽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성장을 기대하는 부하직원과 함께 서로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것이 이상적인 협력이며 협력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 차례
Prologue 부하직원이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부하직원의 '성장흐름'을 생각하자/ 성과뿐만 아니라 효과에도 주목하자

Lesson 1 당신의 지도법은 과연 올바른 것일까?
Point 1 부하직원의 눈높이에 맞추자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상식의 차이'에 짜증을 내지 않는다
Point 2 '노력한다'라는 말에 숨겨진 인식의 차이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의욕을 적절히 조절하기
Point 3 너무 높은 목표는 의욕을 꺾는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목표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설정한다
Point 4 '한계'에도 개인차가 있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④ 사실을 끌어내 '한계'를 타파한다
Point 5 '긍정적'이 되기 힘든 사람도 있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자신감을 준다

Lesson 2 나와 다른 상대방을 받아들이자
Point 1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지 않는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필요한 준비를 마친 뒤의 휴가는 인정한다
Point 2 일이 늦어도 짜증내지 않는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업무 시간 관리법을 가르치라
Point 3 지침서를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질책하지 않는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지침서는 만능이 아님을 가르친다
Point 4 정보를 활용하지 못해도 실망하지 마라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④ 정보의 '활용법'을 가르쳐 준다
Point 5 사회인으로서의 기본을 가르친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⑤ 잘하는 점을 찾으면서 지도한다

Lesson 3 실패, 불만, 불안감을 '의욕'으로 바꾸려면?

Point 1 부하직원의 실패는 '성공의 씨앗'이라고 이해한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터널을 빠져나가기 위한 방법을 함께 생각한다
Point 2 '불만'을 힘으로 변환시킨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불만을 들어주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다
Point 3 능력에 맞는 목표를!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벽을 뛰어넘을 방법을 함께 생각한다

Lesson 4 싹트기 시작한 '의욕'에서 '행동'을 이끌어 내려면?
Point 1 긍정적인 대답에 현혹되지 말자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 낸다
Point 2 때로는 행동을 중지시킬 필요도 있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부하직원의 행동을 항상 파악하라
Point 3 '적당한 완성도'를 익히게 한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요구되는 '완성도'는 '용도'에 따라 달라진다

Lesson 5 '계속의 벽'을 어떻게 뛰어넘어야 할까?
Point 1 자신만만한 보고일수록 의심해본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자세한 지도를 통해 의욕을 결과로 연결시킨다
Point 2 슬럼프는 '깨달음'의 기회이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슬럼프에 빠진 부하직원에게는 다른 관점을 알려준다Point 3 의욕을 방치하면 좌절해 버릴 수도 있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를 만든다

Lesson 6 더욱 높은 목표를 제시해 '유능한 부하직원'으로 만들자
Point 1 자신감이 자만심으로 바뀌었다면 주의하자!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① 홀로서기를 시작한 부하직원에게는 다음 목표를!
Point 2 한 번 달성한 일을 다른 방법으로 달성한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② 부하직원의 업무의 '기준'을 높인다
Point 3 이번 목표가 다음 목표를 결정한다!
'유능한 부하직원'을 키우는 코칭 사례 ③ 성공의 순환 고리를 만들자!

Epilogue '성장시키는 사람'을 위한 다섯 가지 조언
Theory 1 부하직원과 같은 방향으로 향해 나아간다
Theory 2 '능숙한 대화'가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화'를
Theory 3 부하직원이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 상대한다
Theory 4 부하직원의 '가능성'을 믿는다
Theory 5 영원한 협력자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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