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말을 디자인하면 경영이 달라진다
 저자 : 김자영
 출판사 : IGMbooks
 출판년도 : 2012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말을 디자인하면 경영이 달라진다
저자 : 김자영 / 출판사 : IGMbooks
교보문고  BCMall     
성공을 부르는 스피치 코칭
저자 : 임유정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나를 1등으로 만드는 스피치의 힘
저자 : 윤치영 /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교보문고  BCMall     

 

김자영 지음
IGMbooks / 2012년 10월 / 252쪽 / 14,000원


▣ 저자 김자영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보스턴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1987년 KBS 14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해 2008년까지 <가족오락관>, <세계의 유행음악>, <6시간 생방송 뉴스대행진>, <남북은 하나>, <부모의 시간> 등 여러 방송의 뉴스 및 시사토론 사회자로, 교육ㆍ음악 방송 진행자로, 그리고 오락프로그램 MC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또한 ‘KBS 한국어’ 교육콘텐츠 개발업무를 진행했고, 한국소통학회 기획이사를 역임하며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지평을 넓혀왔다.

2010년부터 IGM세계경영연구원에서 기업인 및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코칭, 위기관리, 가치관경영, 교수법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교육을 담당하며 조직 내 소통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영 현안에 대해 연구ㆍ강의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4년제 학위과정으로 개설된 서울종합예술학교 아나운서학부장을 역임하며 실무와 이론을 갖춘 전문 방송인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초등학생 때 놓치면 평생 후회한다』, 『뛰면서도 사랑할 시간은 많습니다』, 『세상 모든 CEO가 묻고 싶은 질문들』(공저)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최근 수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 강연회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토크 콘서트>니 <청춘 콘서트>니 하는 새로운 형식의 강연회가 젊은 층에게 아주 큰 호응을 일으켰고, 방송에서도 이런 열풍에 맞춰, 또는 주도해가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KBS의 <강연 100˚C>, CBS TV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인데, 소위 ‘세바시’로 불리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은 이 열풍의 선두 주자 격입니다. 2011년 5월에 ‘세바시’를 기획한 구범준 프로듀서는 강연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우리 사회의 심상치 않은 스피치 시장에서 읽어냈다고 합니다. 기업과 대학을 중심으로 젊은이들이 강연 모임을 자발적으로 만들고 즐기는 현상을 놓치지 않은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 사회에 왜 이리 많은 연설이 넘쳐나게 된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가 사람들이 훌륭한 스피치에 목말라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스티브 잡스의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을 분석해 공부하고, 오바마 대통령의 ‘Yes, we can’ 연설을 들으며 가슴 벅차 합니다. 젊은 여성들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데 공을 세운 나승연 대변인을 롤 모델로 삼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은 훌륭한 스피치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런 스피치 능력을 갖춰 많은 청중들을 향해 호소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설득의 달인, 리더가 되고 싶어 합니다. 이런 대중 심리를 굳이 분석해보지 않아도 누구나 리더의 자질 중에 가장 중요한 덕목이 소통 능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정치 지도자에게, 직장인들은 회사의 리더에게 불통이 아닌 소통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말의 힘을 더욱 강하게, 말의 아름다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훌륭한 스피치입니다. 그런데 CEO의 스피치는 정치인의 스피치와도 다르고, 일반인의 스피치와도 다릅니다. 저는 그동안 CEO들을 대상으로 강연해온 ‘CEO 스피치’를 정리하고 보충하면, 훌륭한 스피치에 목말라 있는 CEO들과 모든 예비 리더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책은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 차례

서문 / InTro_ 스피치에 대한 오해와 진실

Part 1 딱! 머릿속에 박히도록 말하기

It’s the economy, stupid! 명스피치는 한마디로 기억된다_ 키 메시지의 법칙
참모들을 몰입시킨 처칠식 말하기의 비법_ PREP 4단계의 법칙
스피치 교과서 스티브 잡스는 3의 대가_ 3의 법칙
이 어려운 걸 어떻게 이해시키지?_ 메타포의 법칙
골치 아픈 자기소개 ForㆍSoㆍNow What이면 끝난다_ 자기소개의 3-What 법칙
기혼 여성의 옷 스트레스를 줄이는 회사, 소비자물가를 1% 낮추는 회사_ 한 문장의 법칙
긴장ㆍ공감ㆍ자극을 불러일으키는 CEO의 소개법_ 집중력 up의 법칙

Part 2 확! 나를 따르게 하고 싶다

스펙도, 카리스마도 못하는 걸 스토리가 한다_ 스토리의 법칙
비전을 말할 때는 멀리서부터_ 스프링보드의 법칙
사장이 말을 하면 들어야지! 행동을 확실히 바꿔놓는 요령_ 위기감 조성의 법칙
직원들을 하나로 똘똘 뭉치게 하고 싶다_ 공공의 적 법칙
반복ㆍ대조ㆍ점층, 기억에 남는 감동적인 한 장면을 만든다_ 리듬감의 법칙
CEO를 각별하게 느끼게 할 수는 없을까?_ 가치 공유의 법칙
어떻게 우리 물건을 사게 할까?_ 광고의 동기화 법칙

Part 3 휴! 나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무조건 안 된다고 하는 건 금물_ 3S의 법칙
진심 어리고 멋진 고품격 ‘미안합니다’_ 3R의 법칙
임금삭감, 인원감축…… 나쁜 소식을 덜 나쁘게 전달할 수는 없을까?_ 메시지 프레이밍 법칙
만성 불황, 사기를 올리면서 긴장하게 할 수는 없을까?_ 부정 긍정화의 법칙
진짜 소통을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_ 토크 콘서트 법칙

Part 4 너! 졸고 있니?

듣고는 있나? 아무 반응이 없다_ foot-in-the-door technique 법칙
딴생각을 하는 것 같다? 어렵게 말하는 사장 탓_ easy의 법칙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청중에게도 안내가 필요하다_ 이정표의 법칙
언제나 비슷비슷한 스피치, 아무도 붙잡지 못한다_ 청중 이해의 법칙
서류봉투에서 나온 맥북_ 도구의 법칙

Part 5 나! 멋지고 싶다

유머가 없는 스피치는 죽은 스피치다_ CEO 유머의 3법칙
교감을 위한 거리 좁히기, 두세 걸음이면 된다_ 연설대 앞의 법칙
‘I have a dream’ 이 한마디를 각인시킨 침묵의 힘_ 뜸 들이기 법칙
오른손은 스피치의 오른팔, 손의 힘을 이용하라_ 손짓의 법칙
스피치 공간 설정에도 TPO가 있다_ 공간의 법칙
패션도 스피치의 일부_ 센스 있는 옷의 법칙
발표 불안증? 첫 1분 분량은 무조건 완벽히 외우라_ 첫 1분의 법칙
PPT는 스피치의 든든한 조력자_ PPT 법칙
원고 그대로 읽는 연설, 떠오르는 대로 말하는 연설, 모두 낙제!_ 큐카드의 법칙
돌발상황까지 준비한 스피치로 백전백승하자!_ 돌발상황의 법칙

부록_ 특별한 날을 위한 특별한 스피치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