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월드클래스를 향하여
 저자 : 구본형
 출판사 : 생각의나무
 출판년도 : 2001년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월드 클래스를 향하여
저자 : 구본형 / 출판사 : 생각의나무
교보문고  BCMall     
e-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e CRM
저자 : 김재문 / 출판사 : 거름
교보문고  BCMall     

 
구본형 지음
생각의 나무/2001년/400쪽/12,000원


▣ 저자 구본형
변화경영 전문가인 저자는 현재 <구본형 변화 경영 연구소> 소장이며 칼럼니스트와 저술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서강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역사학과 경영학을 공부했다. 한국 IBM에서 경영혁신팀장으로 변화와 개혁의 실무를 총괄했다.

1991년부터 1996년까지 IBM 본사의 말콤 볼드리지 국제 평가관으로 호주·대만·말레이시아·중국·홍콩 IBM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조직의 경영 건강을 진단하고 컨설팅하였다. 1999년 교보문고가 발표한 '전문가 100인이 선정한 90년대의 책 100선' 에 그의 책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 선정되었다. 모두 8권이 선정된 경제·경영서 부문에서 그의 책은 유일한 국내 저자의 도서였다. 저서로는 『낯선 곳에서의 아침』 『익숙한 것과의 결별』 등이 있고 역서로는 『밀레니엄 리포트·미래 예측』 『원칙과 인간을 통한 경영 혁신』 『서비스 및 마케팅 조직의 품질혁명』 등이 있다.

▣ 이 책의 내용을 말하자면
고객을 잃고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믿는 경영자는 없다. 그러나 거의 모든 경영자가 고객보다는 돈을 더 좋아한다. 마치 스코어에 정신이 팔린 운동선수처럼, 그것은 장사꾼이지 경영자가 아니다. 많은 참가자 중에서 금메달을 받는 선수가 하나뿐인 이유는 다른 많은 사람처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미국의 대표적인 경영품질 모델인 말콤 볼드리지(Malcolm Baldrige) 모델을 경영자와 직장인들이 실용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소개한 책이다. 각 기업의 경영 수준을 평가하고 포상하는 이 모델은 1987년 미국 의회의 동의를 얻어 1988년부터 시행되었다. 제정 목적은 단순하고 명료하다. 전반적 산업분야에서 일본 기업들에게 밀리며 경쟁력을 잃어가던 1980년대의 미국 기업들에게 경쟁력을 되돌려주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경영 지도를 실시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10년이 지난 지금 이 경영 모델은 미국을 대표하는 가장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모델이 되었다. 1999년부터 이 모델은 비영리 조직인 학교와 병원까지 확대 적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40개 주 이상에서 시행되는 경영 품질 모델의 원형이 되었다. 세계적으로 약 25개 정도의 주요 품질 경영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18개 국가에서는 볼드리지 모델과 비슷한 기준으로 국가 품질 경영상을 주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 제정되어 시행된 대부분이 이 모델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볼드리지 모델이 명실공히 조직 규모와 사업 영역에 관계없이 조직의 경쟁력과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글로벌 경영의 표준모델로 자리잡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볼드리지 모델에 대한 가이드북은 지금까지 150만 부 이상 배포되었다. 단연 경영 분야의 베스트셀러이다. 수천 개의 미국 기업이 이 모델에 따라 자시의 경영성과와 경쟁력을 평가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경영 개선과 혁신의 틀로 활용하고 있다. 볼드리지 상을 수상한 기업들은 경영 자체와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 가장 훌륭한 경쟁력을 갖춘 월드 클래스 수준이다. 이제 미국은 다시 세계 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차 례
part one 한국적 경영과 글로벌 경영 표준
1. 우리는 반밖에 쓰고 있지 못하다.
2. 글로벌 경영 표준

Part two 글로벌 경영 표준의 7가지 기준
1. 기업의 환경과 경쟁의 메커니즘
2. 기업의 꿈과 미래 - 리더십
3. 기업의 이성 - 전략 기획
4. 기업의 피와 에너지 - 인적 자원
5. 기업의 뼈대 - 프로세스 관리
6. 기업의 신경망 - 정보와 분석
7. 기업의 업적 평가

part three 월드 클래스를 향하여
1. 글로벌 경영 표준의 활용 방안
2. 월드 클래스를 향하여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