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9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래디컬 이노베이션
 저자 : 렌셀러 경영대학원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팀
 출판사 : 아침이슬
 출판년도 : 2001년 09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가치 창조 코드를 해독하라
저자 : 리처드 E.S. 불턴 / 출판사 : 생각의 나무
교보문고  BCMall     
래디컬 이노베이션
저자 : 렌셀러 경영대학원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 팀 / 출판사 : 아침이슬
교보문고  BCMall     
지식경영 성공을 위한 지식자산의 측정과 관리
저자 : Karl Erik Sveiby / 출판사 : 미래경영개발연구원
교보문고  BCMall     

 
렌셀러 경영대학원 지음/정규재 옮김
도서출판 아침이슬/2001년 9월/368쪽/18,000원

▣ 저자 렌셀러 경영대학원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팀
렌셀러 공과대학 부교수로 1983년부터 재직해 왔으며, 현재 조직행동론, 성과경영론, 지도자론을 가르치고 있다.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조직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조직공학, 연구개발 경영, 경영정보 시스템 관리 및 설계에 관한 7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 역자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경제부장으로 현재 한경와우TV에서 <정규재의 출발! 증시 특급>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기업 최후의 전쟁 M&A』와 『이 사람들 정말 큰일내겠군』(공저)이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기술경영대학원 교수인 6명의 저자들이 IBM, GM, GE 듀폰,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미국 대기업 10개 사의 12개 혁신 프로젝트를 1995년부터 2000년까지 5년 동안 연구한 결과물로 1980년대에 일본의 대기업들에게 속수무책으로 시장을 내주며 참패했던 미국의 대기업들이 어떻게 다시 재기할 수 있었는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보고서다.

1980년대에 미국과 유럽의 기업들은 여러 업종에서 아시아 기업들과 경쟁해야 했다. 그리고 메모리 반도체, 사무 자동화 기기, 공장 자동화, 소비자 가전, 자동차 부문에서 차세대 기술의 주도권을 아시아 기업들에게 빼앗겨 시장을 내주고 말았다. 이것은 아시아 기업들이 기술 혁신을 통한 근본적 혁신에 기초하여 선진 기업들을 따라잡은 결과였다. 반면에, 그것은 기존 대기업들이 기존의 시장 지배력에 안주하여 근본적 혁신을 추진하지 않고 점진적 혁신을 통해 기존의 장점을 보완하는 식으로만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대응하는 것이 얼마나 참담한 결과를 가져다주는가를 보여주었다.

『래디컬 이노베이션』에서 저자들은 기존 대기업들이 무섭게 자신들의 시장을 잠식해 오는 신생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려나지 않으려면 근본적 기술혁신을 통한 장기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여 기존의 우위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힘있게 강조하고 있다.

저자들은 근본적 혁신을 획기적인 성능 향상이나 대폭적인 비용 절감을 제공하는 제품이나 공정 또는 서비스로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에 기초하여 근본적 혁신을 기존 사업 부문의 기술과 시장 영역의 혁신, 틈새를 노리는 혁신 그리고 기존 전략 범위에 전혀 포함되지 않는 혁신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 혁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영진은 근본적 아이디어 포착,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 관리, 새로운 시장 조사 기법을 이용한 시장 학습, 비즈니스 모델 구축, 자금 조달, 근본적 혁신기술의 상용화와 개인의 리더십과 같은 일곱 가지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만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일곱 가지 문제가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의 성패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면서 조직, 자원, 기술, 시장이라는 네 가지 불확실성 요소가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차 례
1. 근본적 혁신의 정의
2. 근본적 혁신 과정
3. 아이디어 포착
4. 근본적 혁신 프로젝트 관리
5. 근본적 혁신을 위한 시장학습
6. 비즈니스 모델 구축
7. 자원과 역량 획득
8. 상용화
9. 개인의 중요성
10. 근본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