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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성공 6가지 핵심조건
 저자 : 니이하라 히로아키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05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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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성공 6가지 핵심조건
저자 : 니이하라 히로아키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초우량 기업의 조건
저자 : 톰 피터스 외 / 출판사 : 더난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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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신재준 외 / 출판사 : 새로운제안
교보문고  BCMall     

 
니이하라 히로아키 지음 / 국민은행 연구소 옮김
매일경제신문사 / 2005년 7월 / 342쪽 / 12,000원


▣ 저자 니이하라 히로아키

현재 일본 경제 산업성 근무 / 1984년 도쿄대학교 경제학부 졸업 후 통상산업성 입성 / 미국 미시건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유학 / 주요 논문 및 저서로는『우수기업 베스트 경영자의 능력』『21세기 생존하는 기업이란』『프렌차이즈 조직의 분권적 진화와 다원화』등이 있다


▣ 역자
박상학
-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국민은행 연구소 선임연구위원
김정인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주임연구원 / 국민은행 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송 훈 - 경쟁전략연구소 선임연구원 / 국민은행 연구소 연구위원
황원경 - 한양대학교 대학원 졸업(석 박사) / 국민은행 연구소 연구위원


Short Summary

이 책은 일본에서 2003년 9월에 출판된『일본의 우수기업 연구-기업경영의 원점, 6가지 조건』(일본경제신문사 출판)의 한국어 번역서이다. 이 책은 일본에서 현재 7만 부가 넘게 팔려, 비즈니스 도서로는 이례적으로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대표적인 대학의 비즈니스 스쿨이나 일류기업에서 필독서로 지정되어 폭넓게 읽히고 있다. 이 책이 왜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인가?
1980년 전후 '저팬 이즈 넘버원(Japan is number one)' 시대, 일본기업의 경영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버블이 붕괴된 후 일본에서 '잃어버린 10년'이라고 일컬어지는 1990년대가 되면서 일본기업의 평가는 부정일변도가 되고 일본의 경영자는 극도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 21세기에 들어 미국에서 엔론, 월드컴 사의 부정사건이 표면화되자 이번에는 실태와는 관계없이 '기업 재구축론'이 등장한다. 이와 같은 일본기업의 경영에 대한 근거없는 평가에 일본의 경영자는 휘둘려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의 경영학자도 경영의 겉모습인 형식만을 추구하면서 경영자에게 의미 있는 해법을 제공하지 못했다. 이런 와중에 이 책이 나오자 많은 일본의 경영자들이 예민한 반응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이 책은 기업경영의 '본질'을 다룬 책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연구'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 차례

서문 - 우수기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제1의 조건 - 모르는 것은 나눠라
제2의 조건 - 스스로 끊임없이 생각하라
제3의 조건 - 객관적 시각으로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라
제4의 조건 - 기업의 위기를 천재일우의 기회로 전환하라
제5의 조건 - 과도한 성장을 지양하고 사업 리스크를 직시하라
제6의 조건 - 세상을 위해, 인간을 위해서라는 자발적인 기업문화를 가져라

결어 - 원래의 출발점에서

부록 - 조사방법
1. 참고자료
2. 우수기업의 재무 데이터(1984~2002)
3. 상장기업 경영자 의식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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