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7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비즈니스 메트릭스
 저자 : 밥 펠프스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도 : 2005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비즈니스 메트릭스
저자 : 밥 펠프스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측정할 수 없는 이익
저자 : H. 토머스 존슨 외 / 출판사 : 에코리브르
교보문고  BCMall     
당신의 경쟁사를 분석하라
저자 : 박미란 / 출판사 : 경향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밥 펠프스 지음
한스미디어 / 2005년 4월 / 352쪽 / 18,000원


▣ 저자 밥 펠프스(Bob Phelps)

맥킨지의 UK 애널리틱스(UK Analytics) 그룹과 타워스 페린(Towers Perrin)의 유러피언 메저먼트(European Measurement)의 책임자, CCN 디시전 시스템(CCN Decision Systems)에서 금융 리스크 컨설턴트를 역임했다. 현재 그는 B.P.N. 컨설팅의 이사로 있으며 크랜필드 경영대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기업 차원의 전략을 명확히 수립하고 측정하는 문제와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기업의 핵심적 사안을 이해하는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 역자 심재관

전문 번역가. 건국대학교 영문학과와 고려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경북대학교 위상기하연구소 연구원, 서울대학교 BK21 연구원을 역임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역서로는『그림없는 그림책』,『타임머신』,『존재하는 무』,『피그말리온 효과』, 『차별화의 법칙』 등이 있다.


Short Summary

경영의 핵심은 명료하고 객관적이며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경영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솔루션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90%는 기업 전략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을 때 기업의 성공 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믿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기업 전략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 경영자는 전체의 60%를 밑돌고 있고 또 전략이 효율적으로 이행되고 있다고 믿는 경영자도 30%가 채 안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 경영의 성공은 그 세부를 면밀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있다. 경영에는 운도 어느 정도 작용하며 카리스마도 긍정적 역할을 하고, 협상력도 성장을 일궈낸다. 그러나 이 가운데 어떤 것도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얼마 후면 운이 다할 수 있으며 카리스마도 고집스런 오만으로 바뀔 수 있고, 협상력을 발휘해 성사시킨 일도 회사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성공하는 기업은 가치창출 요소가 무엇이냐에 천착한다. 이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그 일을 훌륭하게 이행해 나간다. 그리고 조직 전체를 걸쳐 관통하는 핵심적 동인을 파악해 거기에 온 정신을 집중한다.
그렇다면 어느 곳에 정신을 집중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리고 여기에 조직 구성원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방법은 가장 오래된 경영 관리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즉, 성과에 대한 적합한 메트릭스를 세우는 것이다. 경영자들은 수많은 측정치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수많은 측정치는 혼란만을 낳을 뿐이다. 경영자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비즈니스 메트릭스를 세워 명료하고 객관적이며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경영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 차례

머리말

1장 메트릭스와 경영
메트릭스와 명료성Ⅰ성공을 불러오는 메트릭스Ⅰ실패를 불러오는 메트릭스Ⅰ측정의 문제Ⅰ메트릭스
와 전략 실행Ⅰ메트릭스 마련의 기초Ⅰ두 가지 사례Ⅰ각종 경영이론과 경영엔지니어링의 유행Ⅰ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해서 메트릭스가 필요한 이유Ⅰ세 가지 의사결정 장애 요인Ⅰ경영자가 숙지해야 할 과학Ⅰ메트릭스 평가Ⅰ반대를 극복하는 방식

2장 적합한 비즈니스 메트릭스의 원리
가치망-비즈니스 메트릭스 구성의 기본 틀Ⅰ이 외의 메트릭스 활용 방식Ⅰ분석의 원리Ⅰ변동Ⅰ연계Ⅰ선호 성향Ⅰ동적 특성Ⅰ적합한 비즈니스 메트릭스의 개발

3장 적합한 비즈니스 메트릭스의 설계
산출물 메트릭스의 설계Ⅰ산출물 메트릭스의 기준Ⅰ산출물 메트릭스 사례 : 금융서비스Ⅰ산출물 메트릭스 사례 : 공영 방송Ⅰ가치 동인과 가치 형성 인자의 설계Ⅰ가치 동인과 가치 형성 인자의 기준Ⅰ동인과 형성 인자 메트릭스 사례 : 금융서비스Ⅰ동인과 형성 인자 메트릭스 사례 : 공영 방송Ⅰ동인과 형성 인자 메트릭스 사례 : 영국 국립보건원Ⅰ가중치 부여

4장 적합한 가치 동인 메트릭스
적합한 비즈니스 메트릭스의 기준Ⅰ조직 내의 높낮이에 따른 분석Ⅰ가치 동인 사례 : 고객 가치Ⅰ가치 트리Ⅰ가치 동인 사례 : 고객 확보Ⅰ가치 동인 사례 : 소매유통업체의 매장 크기Ⅰ가치 동인 사례 : 영업팀 실적Ⅰ가치 동인 사례 : 직원 생산성Ⅰ가치 동인 사례 : 소매유통업체 직원에 대한 성과기록표

5장 가치 형성 인자에 대한 비즈니스 메트릭스
포지션 가치 형성 인자Ⅰ포지션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본사 건물 임대 옵션Ⅰ포지션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가상 현실 교육 투자Ⅰ역량 가치 형성 인자Ⅰ고객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유럽의 은행Ⅰ고객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이동통신업체의 성장Ⅰ고객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인터넷 사이트 디자인Ⅰ직원 역량 가치 형성 인자Ⅰ직원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호텔 고객 충성도Ⅰ직원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급료 및 후생 복지Ⅰ문화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진취적 정신의 고취Ⅰ문화 역량 가치 형성 인자 사례 : 이노베이션

6장 비즈니스 메트릭스의 역동적 성격
협력 관리Ⅰ협력 관리의 단계Ⅰ협력 관리 사례 : 가격 책정Ⅰ협력 관리 사례 : 동물 학대 방지Ⅰ협력 관리 사례 : IT 지출Ⅰ시장의 역동성Ⅰ역동적 전략 메트릭스 설계의 단계Ⅰ역동적 전략 사례 : 인터넷 뱅킹Ⅰ역동적 전략 사례 : 협상Ⅰ상세한 모델링

7장 메트릭스의 도입
전략의 명료성Ⅰ객관성Ⅰ팀워크Ⅰ최종 단계Ⅰ비즈니스 메트릭스의 인간적 측면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