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블루오션의 거상
 저자 : 안치용
 출판사 : 해바라기
 출판년도 : 2006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블루오션의 거상
저자 : 안치용 / 출판사 : 해바라기
교보문고  BCMall     
에니어그램 리더십
저자 : 박상하 / 출판사 : 고수
교보문고  BCMall     
CEO, 책에서 길을 찾다
저자 : 진희정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안치용 지음
해바라기 / 2006년 7월 / 264쪽 / 12,000원


▣ 저자 안치용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을 졸업했으며, 현재 경향신문 국제부 기자이다. 기자생활 만 15년째로 경제부, 산업부, 국제부, 문화부에서 일했다. 이 책 『블루오션의 거상』은 저자가 10년 가까이 경제기자로 일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썼다. 대한민국에서 '블루오션의 개척자'들이라 일컬어질 만한 기업과 사람들의 경험 사례를 소개하며, 그들의 성공 포인트를 블루오션전략에 입각해 명쾌하게 정리하고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에 소개된 기업들의 성공사례는 너무 뻔하거나 일반적인 성공론으로 그치지 않는다. 그보다는 기업들의 성공 이면에 숨겨진 그들만의 독특한 전략을 소개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언론이나 각종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그야말로 각 기업들의 성공 뒤에 숨겨진 1%의 핵심 전략을 소개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증가', '감소', '제거', '창조'라는 4가지 액션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필자는 위의 프레임워크에 기반 하여 이 책에 소개된 각 사례들의 핵심 전략을 깊이 있는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다.

증가(Raise)의 핵심 내용은 "업계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이다. 삼성전자 반도체사업, 한경희 스팀청소기는 자신들의 제품으로 시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필요성은 느끼지만 아직 존재하지 않았던 제품을 개발해 블루오션을 개척한 것이다. 이들 기업은 경쟁자들의 추격에 대해 핵심 경쟁력, 즉 제품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추격을 따돌렸다.

감소(Reduce)의 핵심 내용은 "업계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이다. 포크갤러리, 콤마치킨, 동방신기 등은 스쳐 지나가는 생각들을 놓치지 않고 아이디어로 연결시켰다. 또 작은 실패를 경험 삼아 성공의 발판을 삼았다. 항상 존재했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서 핵심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성공을 일궈냈다.

제거(Eliminate)는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를 주요 성공 전략으로 한다. 키움닷컴 같은 기업은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영업조직을 단순화시켜 비용절감을 꾀한다. 절감한 비용만큼 소비자의 이익으로 돌아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이다.

창조(Create)는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들 중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이다. 새벽시장이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한 장순애 보험설계사, 우회상장이라는 방법으로 규모를 키우고 시장에서 먹힐 경쟁력을 키운 팬텀엔터테인먼트 등은 역발상으로 '창조'를 이룬 사례들이다. 블루오션은 찾았다고 해서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모든 것에 선행되는 것이 바로 창조적인 발상이다.


▣ 차례

Part1 Raise : 1%의 희망을 성공으로
01 열정이 만들어낸 신화 - 삼성전자 반도체사업
02 발상의 전환과 끈기 - 광동제약 비타500
03 생활의 발견, 아이디어의 승리 - 한경희 스팀청소기
04 한 분야에 집중하는 특화 전략 - 인터넷포털 네이버
# Tip 새로운 시장을 찾는 탐험 경영 - LIG손해보험 부회장 구자준

Part2 Reduce : 소비자의 수준에 맞춰라
05 일상에 대한 쿠데타 - LG전자 타임머신TV
06 품질의 자존심으로 승부 - 포크갤러리
07 철저하게 기획된 문화상품 - 동방신기·보아
08 수평적 확장을 통한 수직상승 - 콤마치킨
# Tip 금융계의 패러다임 메이커, 윤증현

Part3 Eliminate : 과감하게 버려라
09 오프라인 영업조직의 제거 - 교보자동차보험
# Interview -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최세훈 대표
10 고정관념을 거부한 마케팅 - 키움닷컴
11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조화 - 한국암웨이
# Tip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공적인 실현 - CNCom
# Tip 포드자동차 모델T vs 대우전자 탱크주의

Part4 Create :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
12 역발상으로 개척한 새벽시장 - 장순애 보험설계사
13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 - 포스코 파이넥스
14 우회상장으로 성공한 드림팀 - 팬텀엔터테인먼트
15 IT강국을 꿈꾸며 - CDMA
# Interview - 암웨이 창업자와의 대담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