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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저자 : 권민 외
 출판사 : 고즈윈
 출판년도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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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저자 : 권민 외 / 출판사 : 고즈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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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쟁
저자 : 앨 리스 외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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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광호, 이진용 / 출판사 : 더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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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민, 김경필, 김우형, 김기혁 지음
고즈윈 / 2006년 10월 / 232쪽 / 12,000원


▣ 저자
권민
: 그의 이름은 원래 조태현이다. 권민이라는 이름은 <패션 인사이트>라는 패션잡지에 마케팅 관련 글을 기고하면서 사용했던 필명이다. 현재 기업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주)모라비안바젤 컨설팅의 대표와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하는 (주)EMC의 대표이사이며, 드라마 제작 프로덕션인 (주)죠닉스의 대표이다. 저서로 『블랙홀 시장의 창조』, 『네버랜딩 브랜드 전략』, 『리더십 바이러스』, 『헬퍼십』 등이 있다.

김경필: 드라마 제작 프로덕션인 (주)죠닉스의 경영전략 이사로 일하면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컨설팅을 맡고 있다. 스타 브랜드를 통한 브랜드 라인 확장과 스타 비즈니스 플랫폼 전략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MBA를 마치면서 전략과 마케팅을 전공했다. 2005년까지는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매니지먼트 팀장으로 일했으며, 삼성증권, SK, 이랜드에 근무하면서 투자 컨설팅, 영업,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다.

김우형 : 현재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매니지먼트 팀의 리더십과 전략 파트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고 2001년 이랜드 그룹에서 인재개발, 영업, e-business 기획 업무 등을 하였다.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매니지먼트 팀장으로 일하면서 (주)CNCO 핵심 인력 양성 System 설계 및 Program 개발, (주)성주 인터내셔널 BPR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현재 엔터테인먼트 가치 확장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김기혁: 현재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마케팅2팀 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스타마케팅을 전담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의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패션 인사이트 에디터, 우먼 드림 에디터로 활동했다. 마케팅 팀 실무책임자로서 EXR KOREA의 EXR 런칭 및 마케팅 전략 컨설팅 Project, ROMANSON의 J.ESTINA 런칭 Project 등 다수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Short Summary

밤하늘의 별들과 대중 스타는 비슷한 유형으로 존재한다. 반짝 인기를 누리고 사라지는 가수는 '유성',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스타는 '태양',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사라져 버린 스타는 '초신성'에 비유된다. 하지만 여기에 머물지 않고 영원히 큰 에너지를 발휘하는 '슈퍼스타'를 찾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슈퍼스타란 스타의 본질적인 능력과 어떠한 목적 하에 설정된 컨셉을 기본으로 하여 막대한 가치 창출 능력을 보유한 스타를 말한다. 기업의 가치창출 방법과 마찬가지로 스타는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와 메시지를 전달할 도구만 찾는다면 경제적 가치를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인지도, 이미지, 지각된 품질이란 점에서 스타와 브랜드는 같은 DNA를 가진 하나의 개념이다. 브랜드가 더 이상 상표로 머물러 있지 않을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하듯 스타가 단순히 극중 역할에 머물러 있지 않을 때 시공간을 초월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그 힘을 결정짓는 요소가 바로 아이덴티티이다. 아이덴티티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지각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브랜드명과 이미지, 바람직한 연상의 결합을 말한다. 스타는 자신의 아이덴티티 컨셉을 정립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분야(product)를 찾은 후,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브랜드를 일치시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브랜드로서 성공하려면 고객에게 3가지 가치(기능적, 정서적, 자아표현적)를 전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는 대중적인 가치를 만들어내는 로또시장이며 대중은 이곳에서 행복과 행운을 탐닉하며 소비하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로또번호 당첨기계는 무엇일까? 그것은 브랜드다. 1928년에 태어난 미키마우스가 늙지 않고 죽지 않는 비결은 브랜드의 힘에 있다.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로또법칙은 E=MC2(entertaiment=marketing×contents & channel)이다. 이 법칙에 따라 나이키, 디즈니 등 1등 브랜드 대부분은 브랜드 라인 확장이라는 가치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스타마다 이미지와 개성, 출연작품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성공공식도 다르다는 것이다. 결국 스타 마케팅의 핵심은 그 스타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치 확장 프로그램(E=MC2)을 스타에 맞춰 개별적으로 설계하는 데 있다.

빅뱅 스타가 출현하면 인지도라는 에너지가 만들어진다. 에너지는 선호도로 바뀌고, 다시 또 다른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충성도가 나타난다. E=MC2는 바로 이 태양에너지와 같은 빅뱅 스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이야기한 것이다. 이미지를 컨셉으로, 컨셉을 가치로, 가치를 브랜드로, 그리고 그 브랜드를 통해서 또 다른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상품으로, 그 상품으로 또 다른 컨셉과 이미지로, 이렇게 계속 가치를 순환시켜서 재생산과 증폭, 확장과 집중을 시켜서 부를 끊임없이 창출해야 한다. 피터팬이 살고 있는 네버랜드는 늙지 않고 죽지 않는 땅이다. 바로 그 네버랜드에서처럼 스포츠 스타는 경기장에서 은퇴 없이, 배우들은 무대 위에서 주연으로, 가수들은 공연장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발산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게 마련이다. 결국 그들이 팬들의 기억 속에 영원히 남아 있기 위해서는 인기보다는 가치로, 작품보다는 브랜드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 차례

서문

제1부 엔터테인먼트 X-파일
제2부 빅뱅드라마와 빅뱅 스타
제3부 별들의 전쟁: 슈퍼스타를 통한 슈퍼 브랜드 창조
제4부 영원불멸의 네버랜드 공화국: 빅뱅 드라마를 통한 슈퍼 브랜드 창조
제5부 X-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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