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다람쥐 주식회사 이야기
 저자 : 스티븐 데닝
 출판사 : 베이스캠프
 출판년도 : 2007년 05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다람쥐 주식회사 이야기
저자 : 김민주 / 출판사 : 베이스캠프
교보문고  BCMall     
위기의 CEO 마술사를 만나다
저자 : 앤디 코엔 / 출판사 : 뜨인돌
교보문고  BCMall     
공병호의 변화경영
저자 : 공병호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스티븐 데닝 지음
베이스캠프 / 2007년 5월 / 259쪽 / 12,000원


▣ 저자 스티븐 데닝

지식경영과 기업 스토리텔링 전문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시드니 대학에서 법학과 심리학을 공부한 후 시드니에서 몇 년간 변호사로 일했고, 그 후 옥스퍼드 대학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69년 세계은행에 입사하여 남아프리카 부장, 아프리카지역 부장, 세계은행 지식경영 프로그램 총괄 본부장 등 다양한 관리직을 거쳤다. 2000년 11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10대 지식 전문가로 선정되었으며, 2000년 이후 기업의 스토리텔링 활용법과 지식경영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빅 아이디어란 무엇인가(공저)』를 비롯해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등이 있다.


▣ 역자 김민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인 (주)리드앤리더의 대표를 맡고 있다. 서울대와 시카고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서 일했다. 미래와 트렌드 예측을 '먼지'의 발견으로 생각하는 저자는 경제학, 심리학, 마케팅 트렌드 미래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마케팅 상상력』, 『로하스 경제학』, 『마케팅 어드벤처 1, 2』,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 등의 서적을 저술했으며, 『극단적 미래예측』, 『깨진 유리창 법칙』 등을 번역했다.


Short Summary

이 책에는 장애물을 극복하고, 열정과 팀워크를 유발하고, 지식을 공유하고, 궁극적으로 자신들이 몸담은 회사에서 뜻 깊은 성공의 기원을 이루고자 함께 스토리텔링 기술을 배우는 다람쥐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적시에 적절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능력이 주요한 변화 노력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다람쥐 주식회사는 우리에게 너무나 낯익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상의 기업이다. 한때 이 회사는 업계의 선두주자였다. 어느 면으로 보나 전혀 흠잡을 데 없었다. 수익은 상당기간 동안 꾸준히 증가했고, 주식은 몇 배의 투자이익을 남겼으며, 경영 방식은 하나의 모범으로 널리 칭송되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시장도 변했다. 다람쥐 주식회사는 매출 정체와 시장점유율 감소를 겪고 있으며, 한때 칭송받던 경영 관행은 더 이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한때는 투자자들의 눈에 들지 않는 구석이 전혀 없었지만, 이제는 무엇 하나 제대로 할 수가 없다. 중역 팀은 여전히 오랜 시간 일하지만, 회사는 더 이상 예전 같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다람쥐 주식회사는 불량 기업이 아니다. 엔론처럼 체계적인 불법행위나 노골적인 사기행위에 연루된 적이 없다. 모두가 올바르게 일하려고 노력하며, 경영진도 의도적인 기만이나 횡령을 저지르지 않는다. 그들은 결코 사기꾼이 아니다. 그런데도 다람쥐 주식회사는 바람직한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변화는 불가피한데 다람쥐 주식회사는 전혀 움직일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다람쥐 주식회사 역시 리더십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는 내러티브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과제다. 다람쥐 주식회사의 우화는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해야 회사를 내리막길에서 끌어올리고, 직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혁신을 유발하고, 회사를 미래로 이끌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다람쥐 주식회사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능력이 기업의 대대적인 변화노력을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데닝의 다람쥐들은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변화를 야기하는 방법,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알리는 법, 가치를 전수하는 방법, 단합을 도모하는 법, 헛소문을 잠재우는 법, 지식을 공유하는 법, 회사를 미래로 이끌어가는 법 등의 리더십 과제들을 다루는 방법을 배운다.


▣ 목차

머리말

제1부
제1장 다람쥐 주식회사 - 기업 변화를 촉발하는 이야기 만드는 법
제2장 다이애나의 이야기 - 변화를 촉발하는 이야기 전달하는 법

제2부
제3장 다람쥐 주식회사 구원의 밤 - 기업 스토리텔링의 7가지 유형
제4장 훳씨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드러내는 법
제5장 헤스터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개인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법
제6장 마크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치를 전수하는 법
제7장 모카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헛소문을 잠재우는 법
제8장 하우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법
제9장 샌드라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을 통해 미래를 창조하는 법
제10장 하우의 방해작전-개인과 기업이 변화에 반응하는 방식

제3부
제11장 리더의 여정-리더십의 시련을 견디고 살아남기
제12장 다람쥐 주식회사로 복귀-이야기를 들려주는 동시에 몸소 체현하기
높은 가치를 지닌 기업 스토리텔링의 7가지 유형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