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코리아 웨이
 저자 : 김병기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08년 0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코리아 웨이
저자 : 김병기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커넥티드
저자 : 다니엘 앨트먼 / 출판사 : 해냄
교보문고  BCMall     
경제학 & 경영학
저자 : 관동학원대학 경제학부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김병기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2008년 1월 / 302쪽 / 13,000원


▣ 저자 김병기

현재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경복 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철학과와 동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1974년 행정고시 16회에 합격하여 공무원 생활을 시작했다. 재무부에서 10년간 사무관으로 근무한 후 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 구매계약과장을 맡았다. 이후 미국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재무부 산업관세과장, 재정융자과장 그리고 외환위기 직전에는 국제금융담당관을 맡았다.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2년간 근무한 후 재정경제부 국세심판원 심판관, 국고국장을 거쳐 DJ 정부 마지막 해에 대통령비서실 정책비서관을 맡았다.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과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왜 우리는 AAA를 원하는가 - 국가신용등급과 국가경쟁력(공저)』이 있다.


Short Summary

"글로벌 시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정부 운영과 성장우선 정책을 펴야 한다. 시장경제원리를 존중하고 기업규제를 완화하여 예측 가능한 정부정책을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글로벌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글로벌시대 정부의 역할이다." 이 책은 기업경영과 정부정책에 대한 주장을 제시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각종 분석 자료를 제시한다. 또한 IBM, GE, 3M 등의 사례를 들어 글로벌 기업경영을 설명하고, 정부 역할에 있어서도 미국, 스웨덴 등의 효과적인 정부 운영 사례를 보여준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 글로벌 시대의 이해'에서는 중국, 브릭스의 고속성장 등 변화하는 세계정세와 글로벌 시대로의 전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야기한다. '2장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는 글로벌 시대 무한경쟁에 돌입한 우리 기업이 거대한 외국 기업에 맞서 어떻게 경쟁에서 이길 것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3장 기업경영의 핵심전략'에서는 선택과 집중, 창조경영,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 실제로 글로벌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4장 글로벌 경영 인프라 구축'에서는 글로벌 기업 육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인재확보, 글로벌 경영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글로벌 기업문화 구축 등을 제시한다. '5장 글로벌 시대 기업과 정부의 관계'에서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작은 정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기업과 정부 상생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6장 글로벌 시대 국가경쟁력의 제고'에서는 성장을 통한 분배정책의 필요성, 정부 혁신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필수요건 등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7장 기업의 성공적 글로벌 경쟁을 위한 정부의 역할'에서는 작은 정부의 역할에 대한 저자의 주장이 정리되어 있다.

▣ 차례

01 글로벌 시대의 이해

글로벌 시대의 의미와 동인/ 지구촌의 글로벌화


02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글로벌 기업의 생존경쟁/ 장수하며 번영하는 글로벌 기업

03 기업경영의 핵심전략
선택과 집중/ 전략적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지속적인 창조경영 추구/ 글로벌 브랜드의 육성/ 윤리경영과 핵심가치의 관리

04 글로벌 경영 인프라 구축
인재 관리/ 조직 구조/ 글로벌 경영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글로벌 기업문화의 구축/ 노사관계의 새 패러다임

05 글로벌 시대 기업과 정부의 관계
글로벌 시대의 작은 정부론/ 기업과 정부의 상생

06 글로벌 시대 국가경쟁력의 제고
효과적인 성장과 분배를 위한 국가 어젠다/ 글로벌 경쟁을 위한 정부 혁신/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필수요건

07 기업의 성공적 글로벌 경쟁을 위한 정부의 역할
정부역할의 세계적 트렌드/ 정부역할에 대한 제언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