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SCORE! 함께 가는 비즈니스의 길
 저자 : 토머스 T. 스톨캠프
 출판사 : 럭스미디어
 출판년도 : 2006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SCORE! 함께 가는 비즈니스의 길
저자 : 토머스 T. 스톨캠프 / 출판사 : 럭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위대한 기업, 로마에서 배운다
저자 : 김경준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실전 원가 반으로 줄이는 법
저자 : 이강락 / 출판사 : 지식노마드
교보문고  BCMall     

 
토머스 T. 스톨캠프 지음
럭스미디어 / 2006년 11월 / 219쪽 / 13,500원


▣ 저자 토머스 T. 스톨캠프

전문적으로 비즈니스 업무의 변화를 돕는 컨설팅 회사 '협력 경영'의 설립자이자 사장이다. 협력 경영을 설립하기 전에 스톨캠프는 협력 기업 서비스의 세계적인 공급업체인 MSK 인터내셔널의 CEO이자 회장이었고, 그 이전에는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회장, 사장 및 경영위원회의 위원으로 일했다. 20년 가까이 크라이슬러에서 일하면서 경쟁이 심한 자동차 산업계에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갔다. 그가 사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크라이슬러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다. 스톨캠프는 새로운 비즈니스 과정을 개발하면서 유명해졌고, 자동차 공급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제품의 질과 비용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그는 크라이슬러가 표방하는 '확장 기업'이라는 개념에 발맞추어 공급자와 기업 사이의 독특한 파트너십을 개발했다. 오하이오 주에 있는 마이애미 대학에서 산업 경영학과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조지타운대학과 마이애미대학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 역자 류동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영어과를 졸업했다. 중앙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토익과 생활영어를 강의했다. 제21회 외문문화상 번역 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지은 책으로 『Basic TOEIC Grammar』가, 옮긴 책으로는 『인생 리모델링』, 『엠마』, 『이제는 멘토에게 배울 차례다』, 『멘탈 모델이 미래를 결정한다』 등이 있다.


Short Summary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자신들의 파트너인 공급업체와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다. 제조업체가 재정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주로 하는 일은 일방적으로 대금을 삭감하고 공급 물품 가격 인하를 요구함과 동시에 더 저렴한 업체로 교체하는 것이다. 제조업체의 영향력은 막강한 반면 공급업체들은 개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집단적으로 저항할 만한 능력이 없다. 개별 공급업체는 모든 수입을 날릴 위험을 감수하면서 저항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거래하면서 새로운 조건을 받아들일 것인지를 택일해야 했다. 이것이 제조업체와 공급업체와의 전통적인 거래 방식이었다.

하지만 이런 적대적 경영 방식은 도덕적인 문제를 떠나서라도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비용을 증가시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 있던 저자는 크라이슬러에서 일하던 20년 동안 전혀 다른 경영 방식을 발전시켰다. 그는 크라이슬러에서 확장 기업(Extended Enterprise)이라는 개념 아래 여러 원칙들을 이용하여 협력을 실천에 옮기고 그것이 철학적 아이디어 이상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특히 공급 비용 감소 운동(Supply Cost Reduction Effort)의 약자인 스코어(SCORE)라는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낡은 운영 방식에서 탈피하고 공급업체들의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수용함으로써 비용을 크게 줄이는 데 성공한다.

크라이슬러는 스코어 프로그램을 통해 5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약했을 뿐만 아니라 공급업자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관계를 통해 제품 혁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대금 삭감이나 가격 인하를 강제하는 대신 공급업체들과 협력하여 비즈니스를 능률적으로 개선하고 잉여 비용을 줄이기 위한 스코어 프로그램은 상호 협력을 통한 성공 사례로 널리 손꼽히며 이 사례는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적대적 기업 문화를 협력을 통해 현대적이고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차례

Chapter1. 틀을 깨라
Chapter2. 적대적 상거래의 문제점
Chapter3. 적대적 거래의 종말
Chapter4. 어디에서 적대적 상거래가 발생하는가
Chapter5. 정보는 힘이다
Chapter6. 협력적 접근 방식
Chapter7. 확장기업
Chapter8. 협력은 '말랑말랑'하지 않다
Chapter9. 실행단계
Chapter10. 변화의 경험
Chapter11. 틀을 깨라: 협력으로의 이동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