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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틈새 블루오션 실천전략
 저자 : 김병욱
 출판사 : 삼각형비즈
 출판년도 : 2007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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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틈새 블루오션 실천전략
저자 : 김병욱 / 출판사 : 삼각형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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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욱 지음
삼각형비즈 / 2007년 7월 / 218쪽 / 11,000원


▣ 저자 김병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 삼성그룹 호텔 신라, 삼성그룹 사가 작사, 행자부 공무원 연수원 외래 교수, 산업자원부 국가 경쟁력 기반 연구과제 평가위원. 현재 킴스정보 전략 연구소 소장. 삼성그룹 사가 공모 대상 수상, 한국경제신문 데이터 통신 주최 정보 통신 논문 현상 공모 당선, 교통부 한국관광공사 주최 논문 현상 공모 당선 외 다수. 저서로는 『Top 서비스 맨이 되는 길』, 『젊은이에게 하고 싶은 말』, 『스포츠 브랜드를 잡아라』, 『정보통신 기술 동향』, 『아이디어 테크』 외 다수가 있다.


Short Summary

새로운 가치란 시장의 윤곽이 보다 확실히 드러났을 때에야 비로소 소비자들에게 고객의 니즈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대부분의 기업은 고객 만족, 고객 가치 창출이라는 명제를 근본적으로 고민하는 절대적 기준의 가치를 찾기보다는 시장에서의 경쟁을 이기기 위해 경쟁사보다는 조금 나은 '상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성공한 기업들은 상대 가치가 아닌, '우리 기업은, 우리 사업부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고민하는 과정, 즉 '절대 가치'를 추구한다.

따라서 '절대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남과 비슷한 방법으로 하는 경쟁의 승리가 아닌 자신만의 최고의 기준을 만들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지나치게 경쟁자를 의식하기보다는 기업 스스로의 주체적인 관점에서 체험하고 생각할 수 있을 때, 상대적인 분석으로는 찾을 수 없는 새로운 영역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혁신을 찾는 이들에게 그 모델을 제시하는 해법이 될 것이다.


▣ 차례

Chapter 01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와 블루오션 전략의 필요성

1.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
거대 기업의 쇠퇴와 전환기의 도래 / 짧아지는 거대 기업의 수명
GM 경영 실패가 암시하는 기업 / 경영의 복잡성과 경쟁의 한계
2. 레드오션의 한계와 블루오션이 필요한 이유
기업의 생존 방식의 전환 / 독점, 틈새 차별화만이 불황 위기 극복의 대안

Chapter 02 불황에 더욱 빛을 발하는 고성장기업을 통해 본 블루오션 전략의 숨은 비결
1. 한국 기업을 통해 본 사례 엿보기
농심 / 신도리코 / 태평양
한샘 / 신세계
2. 일본 기업을 통해 본 사례 엿보기
캐논 / 닛산[日産] / 카오[花王]
다케다[武田] 약품 / 세븐일레븐 재팬

Chapter 03 블루오션(독점, 틈새)으로 성공한 모델 기업의 성장 과정 분석
1. 일류 독점, 틈새 기업의 성장 발전 모델 분석
생성기(Birth Phase) / 성장기(Growth Phase)
성숙기(Maturity Phase) / 재성장기(Revival Phase)
쇠퇴기(Decline Phase): 轉機 마련, CEO 승계
2. 독점, 틈새 기업의 성공 포인트
글로벌 니치 마켓 공략 / 개방형 연구 개발
고효율 경영 / 독자 사업 전개
대내외 신뢰 구축과 기업가의 혁신적 사고 역량

Chapter 04 블루오션 실천 성공으로부터 배우는 교훈(경영 차별화 사례)
1. 대기업, 중견기업의 사례
웅진코웨이 개발 / 만도 공조 / 애경산업
광동제약 / 하이트맥주 / 신세계
2. 신화를 창조한 중소기업의 사례
홍진 HJC / 락앤락 / 은성코퍼레이션
코메론 / 에이블씨앤씨 / 우연(WOOYUN)

Chapter 05 미래 선도 기술과 감성의 융합을 통한 상품 트렌드로 본 블루오션 접근(제품별 개발 사례)
1. 제품별 독점, 틈새 전략을 통한 국내외 선도 기업의 응용 사례
디지털 TV / 휴대폰 / 자동차 / 시계 / 화장품
2. 독점, 틈새 전략을 통한 블루오션 실천 사례
델(Dell) 컴퓨터 / 나이키 / 내쇼날 자전거 공업 주식회사(NBIC)
Paris Miki(나만을 위한 안경맞춤) / 한샘(고객 중심의 시공 좌석제로 틈새 공략)

Chapter 06 블루오션 전략의 본질은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하는 '신사고의 틀' 제시
절대 가치를 추구한다 / Input 관리에 매진하라 / 트렌드와의 적합성 일치
'한우물 경영' '자체 브랜드'로 승부하라 / 한 분야에서 최고임을 인정받아라
'현지화'로 세계 시장에 뿌리내려라 / '자체 브랜드'로 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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