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새로운 혁신의 시대
 저자 : C. K. 프라할라드, M. S. 크리슈난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09년 06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새로운 혁신의 시대
저자 : C. K. 프라할라드, M. S. 크리슈난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평범한 사람들이 만든 특별한 회사 존 디어
저자 : 데이비드 머기 / 출판사 : W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사기의 경영학
저자 : 김영수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C. K 프라할라드, M. S 크리슈난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09년 6월 / 370쪽 / 18,500원


▣ 저자

C. K 프라할라드 미시간대 로스 경영대학원(Ross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Michigan)의 교수(경영전략 분야)로, '경영학의 예언자'라 불리는 세계적인 석학이다. 시대를 앞서는 경영 이론들을 발표하면서 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저자를 《타임스》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로, 《비즈니스위크》는 '오늘날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평한 바 있다.

M. S 크리슈난 미시간대 로스 경영대학원의 교수(경영 정보 기술 분야)이자, 글로벌 자원 레버리지(Global Resource Leverage)의 공동 이사이다. 포드, NCR, IBM, ICICI, NBC, 마케틱스(Marketics), TVS 그룹, 람코 시스템(Ramco Systems) 등의 기업을 컨설팅하고 있다.


▣ 역자 박세연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뒤 글로벌 IT 기업인 이메이션에서 전략기획 및 브랜드 매니저 업무를 담당하였다. 현재 바른번역의 회원이자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 『비즈니스』, 『풍요』 등이 있다.


▣ 감수 박남수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과 뉴욕의 스턴 경영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경영전략과 글로벌 경쟁전략, 하이테크 기술전략 전공). 마이애미 대학과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Short Summary

이 책은 21세기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방법을 "N=1(소비자는 단 1명), R=G(자원은 전 세계적으로)!"라는 공식으로 명쾌하게 제시한다. 이 공식은 혁명적인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시장의 글로벌화라는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정식화한 것이다. 기술 발전과 환경 변화는 고객을 더 이상 생산된 가치의 수동적 소비자로 머물게 하지 않고 있다. 이는 '프로슈머'라는 개념과 '맞춤형 대량 생산'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고, 마침내 이 책에서 '기업과 고객이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N=1, R=G의 세계'라는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정의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는 두 가지 내용으로 압축된다. 첫째, 소비자의 수(Number)는 단 1명이다(N=1). 기업 가치 창출은 소비자 개인의 고유한 경험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고객이 1억 명이 된다고 해도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고유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자원(Resource)은 글로벌(Global) 자원 네트워크를 통해 얻어야 한다(R=G). 오늘날 필요한 모든 기술과 자원을 내부에 소유하고 있는 기업은 없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기업은 자원을 소유하는 것보다 자원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필요한 자원을 글로벌 생태계에서 얻는 'R=G'의 원칙이다. 따라서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 나갈 해법은 글로벌 자원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과 함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며, 이를 위해 기업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기업의 사회적 기술적 구조를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야 한다.


▣ 차례

제1장 비즈니스 세계의 전환, 성장과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목하라

새로운 혁신의 원칙 / N=1과 R=G의 세계가 시작된다
전통적인 이분법 사고 구조를 버려라 / 변화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제2장 새로운 혁신의 원동력,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집중하라
새로운 경쟁력의 출발점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정의 /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라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CT 시스템 / 경쟁력의 원천, 비즈니스 프로세스
미래의 경쟁력을 얻는 방법 / 위험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 / 결론

제3장 새로운 혁신의 통찰력,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라
진정한 통찰력의 원천, 데이터 분석 / 글로벌 자원에 접근하라(R=G) / 자원을 역동적으로 배치하라
소비자와 함께 가치를 창출하라(N=1) / N=1, R=G의 세계로 나아가라 / 결론

제4장 새로운 혁신의 기술적 구조, IT 시스템을 연구하라
N=1, R=G의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 / 새로운 시대, 기업의 변화와 적응
진화하는 기업의 역량 / 기업 경쟁력의 기반 / ICT 시스템을 위한 기업의 필요조건
인도 ITC사의 역동적 시스템 관리 / ING사의 고객 중심 비즈니스 프로세스 / 결론

제5장 새로운 혁신의 장애물, 전통적 조직 구조를 혁파하라
기업의 조직 구조와 지배적 논리 / 기존의 시스템 VS 새로운 ICT 시스템
연결고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 사회적 구조와 기술적 구조의 변화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잘못된 접근 방식
조직의 성장을 위한 접근 방식 / 진화하는 조직의 관리 / 투명한 재고, 물류 시스템

제6장 새로운 혁신의 관건, 효율성과 유연성 사이의 긴장을 유지하라
효율성과 유연성은 양립 불가한가/ 효율성과 유연성의 조화
기업의 전체 구조와 시스템의 단절 문제 / 비즈니스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관리자 역할의 재설정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위원회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탄력성 / 변화, 발전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 결론

제7장 새로운 혁신의 주체, 역동적인 인적자원을 구축하라
아웃소싱이 아닌 인적자원을 구축하라 / 역동적인 인적자원의 설계
글로벌 인적자원에 대한 접근 / 인적자원을 둘러싼 경쟁
벨크로 조직을 구축하라 / 지속적인 성과 개선/ 경영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8장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의 핵심 과제, 변화의 본질에 집중하라
새로운 혁신의 구조 /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 경영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
2015~2020년, N=1과 R=G의 실현 / 혁신적인 비즈니스 세계로의 도약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