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경영학 콘서트
 저자 : 장영재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0년 03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경영학 콘서트
저자 : 장영재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경제학자 CEO, 현장에서 경영을 말하다
저자 : 정순원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저자 : 최종학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장영재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0년 3월 / 376쪽 / 13,800원


▣ 저자 장영재

보스턴 대학교의 우주항공학과를 최우수 성적(Summa Cum Laude)으로 졸업하고, MIT에서 기계공학 석사 학위와 MIT 경영대학원인 슬론 스쿨(Sloan School)에서 경영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MIT 기계공학과에서 '불확실성을 고려한 생산 운영 방식'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사에 입사했다. 공장 기획실, 그룹 본사 전략실을 거쳐 현재 그룹 비즈니스 운영 기획팀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미주, 일본, 이탈리아, 싱가포르의 팀을 이끌고 원가 절감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2008년에는 공장 투자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논리적인 의사결정을 유도해 프로젝트 6개월 만에 수십억 원을 절감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한 학기에 한 번 모교인 MIT에서 생산 운영과 의사결정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국제 학술지의 객원 리뷰어로도 활동 중이다. 현실과 동떨어진 채 연구실에 틀어박혀 학문을 연구하기보다는 현실에서 당면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둔다.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언제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현재 가족과 함께 워싱턴 DC 근교에 거주하고 있다. (저자 공식 블로그 http://www.jangyoungjae.com)


Short Summary

같은 날, 같은 비행기의 같은 등급의 좌석인데도 항공요금이 승객마다 제각각인 이유는 무엇일까? 백화점 멤버십카드 한 장 신청하는데 주소는 왜 묻는 걸까? '경품 발송을 위해서'라는 문구가 적혀 있긴 한데, 정말 경품 때문이라면 직업과 수입 정도는 왜 묻는 걸까? 새 핸드백을 장만하려고 인터넷 사이트를 찾는데 갑자기 핸드백 관련 광고 메일이 날라온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우연일까?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번쯤 겪거나 들었을 법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처할 때마다 '왜 그런 거지?' 하고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들은 서로 별 관련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첨단 과학과 결합된 경영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알게 모르게 지배한 결과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항공요금을 고정가로 할 것인지 변동가로 할 것인지와 같은 가격 책정 문제에서, 어떤 고객을 상대로 어떤 광고를 어느 시점에 전달해야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을까와 같은 마케팅 문제, 그리고 세계 각지에 흩어진 생산 공장에서 어떤 물결을 만들어 어느 지역에 공급해야 할지와 같은 공급 사슬망 계획에 이르기까지, 현실에서 당면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이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게 경영학이다.

주문을 순서대로 처리하지 않았는데 고객 불만은커녕 오히려 더 큰 고객 만족과 수익을 실현한 아마존닷컴, 신의 영역으로만 여기던 미래 예측을 현실화하여 세상을 놀라게 한 구글과 같은 흥미진진한 사례들을 소개하여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에 한 발 가까이 다가서고자 한다. 이 책의 제목을 다름 아닌 『경영학 콘서트』라 지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서트, 그리고 다양한 화음이 어울려 하나의 주제를 전달하는 콘서트처럼 재미있고 다양한 사례로 현대 경영의 여러 주제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게 이 책의 목적이다. 또한 이 책은 MIT 경영대학원에서 배운 과학 경영의 이론과 함께 기업의 경영 현장에서 직접 겪은 경험을 생생하게 녹여 정리한 글이다. 이 책을 통해 과학적인 경영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런 경영 방식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차례

프롤로그
들어가며_ 일상을 지배하는 강력한 힘, 경영학

제1장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만별인 까닭
알다가도 모를 항공요금의 속사정 / 미국에서는 10만 원짜리 책이 한국에 오면 4만 원인 까닭
아마존닷컴 매출의 특별한 비밀 / 항공권을 일찍 구입하면 더 싼 이유
봉이 김선달도 감탄할 판매 전략 / 프리미엄 고객을 위해 객실을 남겨라

제2장 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
적립카드 한 장 발급받는데 내 연봉은 왜 물어? / 정보의 금광에서 마케팅 전략을 캐다
기업은 이미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제3장 빨간 풍선을 찾아라
이기적인 선택이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다 / 어떻게 구글은 정부도 못한 예측을 할 수 있었을까?
집단지성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가? / 미국 국방부가 풍선 놀이를 벌인 까닭

제4장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신의 영역인 불확실성에 도전하다 / 카지노와 보험회사가 돈을 버는 원리
MIT 수학 천재들의 카지노 습격 사건 / 에어버스 A380, 공항을 아수라장으로 만들다?

제5장 재즈 피아니스트, 삼성전자를 혁신하다
10개의 테이블에서 300명이 아침 식사를? / 미국 정부의 최대 수혜자가 된 삼성전자
수학자들이 줄서기를 연구한다? / 곰이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되는 까닭

제6장 월드컵 때 불티나게 팔린 티셔츠
진짜보다 더 불티나게 팔린 가짜 티셔츠 / 정보통신 기술이 이끈 공급사슬망의 혁명

제7장 경영학, 과학을 만나다
현대 경영은 전쟁터에서 컸다 / 천재 대학원생, 경영의 난제를 풀다
사회주의 국가에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가 있을까?

제8장 우주선이 경영학 속으로
21세기 기업의 두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펀드를 만들 때는 패닉, 공포, 탐욕을 챙겨라?
에필로그_ 현대 경영은 과학이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