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
 저자 : 윤정구
 출판사 : 지식노마드
 출판년도 : 2010년 06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
저자 : 윤정구 / 출판사 : 지식노마드
교보문고  BCMall     
기업 브랜드의 전략적 경영
저자 : 메리 조 해치, 메이켄 슐츠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사라지는 회사 살아남는 회사
저자 : 고미야 가즈요시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윤정구 지음
지식노마드 / 2010년 6월 / 320쪽 / 18,000원


▣ 저자 윤정구

현재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이자 미국 코넬 대학 조직행동론학과의 겸임교수이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집단동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변화경영, 리더십개발, 조직이론 등을 강의하고 연구하고 있다. 인사조직학회 인사조직연구 편집장과 아주대학교 경영학과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목표한 만큼의 성공을 이루지 못한 기업, 과거에는 승자의 영광을 누렸으나 현재에는 역량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는 기업, 영원한 생존과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싶은 기업들을 위해 기업의 근본적인 변화에 대한 노하우를 알리는 데 노력하고 있다.


Short Summary

롤러코스터처럼 예측 불가능한 변화의 시기에 100년 기업을 이끌어온 변화 챔피언들이 제시하는 변화경영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벌거숭이 임금님 전략'에서 벗어나 어떤 조건에도 구애받지 않는 자신감의 영역을 구축하라는 것이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변화를 이끌기보다는 남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해 그것을 따라하는 변화전략을 주로 구사해 왔다. 남들의 변화를 따라 하는 전략은 필연적으로 유행에 민감하게 만든다. 그 결과 고유한 자신감의 영역을 구축하기도 전에 또 다시 유행하는 새로운 변화의 관행을 도입하는 데 몰두하느라 늘 바쁘다. 이와 같이 따라 하기를 반복하는 조직의 구성원들은 최신 유행의 옷이라면 무조건 사 입으며 자신이 변화의 첨단을 걷고 있다는 환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결국 그들은 벌거숭이 임금님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100년 기업의 변화 챔피언들의 영웅적 변화 여행은 이런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 한 마디로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의 핵심은 다른 사람이나 조직이 결코 따라할 수 없는 단순하고 무조건적인 자신감을 구축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다. 100년 기업의 변화 챔피언들은 조직의 명료한 비전과 미션이란 선두마차를 중심으로 시스템과 사람을 통합시켜 왔다. 이들은 일사불란하게 통합되고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인들이 볼 때는 그들의 관행이 아주 단순해 보인다. 하지만 막상 외부에서 이를 따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시스템에 관련된 최고의 관행을 부분적으로 흉내 낼 수는 있겠지만 이들의 미션과 비전이 구성원들의 마음속에 굳게 뿌리내리고 있는 상태는 모방을 통해서는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경지이기 때문이다. 변화 챔피언들은 어떤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기반으로 의미 있는 해석을 내리고, 이 해석을 기반으로 유연한 전략을 구사한다. 이것이 바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단순하면서도 무조건적인 자신감을 구축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다.

100년 기업의 또 다른 화두는 '급진적 거북이 전략'이다. 이들은 변화의 최종 목적지인 미션과 비전에 대한 몰입에서는 급진적 태도를 보이지만, 이 미션과 비전을 구현하는 방식에서는 느리지만 성실한 거북이처럼 행동한다. 변화의 최종 목적지에 대해서는 누구와도 타협하지 않고 헌신하는 태도를 보이는 반면 이에 도달하는 방법에서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 현재의 위치에서 지금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것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급진적 거북이의 태도로 변화를 추진한다. 그들은 비록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란 믿음을 잃지 않으며 마침내 현실로 바꾸어 낸다.

20세기에는 열심히 과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환경 변화를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변화경영의 핵심과제는 조직 내부의 문제였다. 그러나 우리와 아무런 상관도 없는 미국의 어느 한 지역에서 시작된 모기지 부실이라는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으로 변해 전 세계와 우리나라를 강타하는 혼돈의 사회에서는 중요한 위협이 외부 환경에서 온다. 따라서 트렌드를 읽고 창조할 수 있는 내부의 준비태세를 갖추어야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100년 기업을 향한 전진을 지속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변화 경영의 핵심은 외형적인 관행과 혁신 기법의 모방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내부 구성원과 조직의 정신모형을 바꾸는 데 있다.


▣ 차례

1부 변화에 도전하는 영웅의 여행

1장 혼돈이론과 근원적 변화
2장 영웅의 여행
3장 변화 챔피언

2부 100년 기업을 향한 변화경영
4장 변화경영에 관한 몇 가지 신화
5장 변화경영의 두 가지 전략
6장 신 레빈 이론

3부 변화경영 1단계: 변화에 대한 각성
7장 조직이 근원적 변화를 못하는 이유
8장 변화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9장 변화에 대한 각성 전략

4부 변화경영 2단계: 변화의 새 틀 만들기
10장 변화의 목적지
11장 비전 설계
12장 비전 커뮤니케이션
13장 비전 프로젝트

5부 변화경영 3단계: 변화 굳히기
14장 시스템 구축: 정신모형Ⅱ의 제도화
15장 HR 시스템 구축
16장 문화관리
17장 동적역량관리

에필로그_ 급진적 거북이가 되자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