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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화시장은 없다
 저자 : 김국진
 출판사 : 올림
 출판년도 : 2010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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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화시장은 없다
저자 : 김국진 / 출판사 :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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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국진 지음
올림 / 2010년 7월 / 271쪽 / 13,000원


▣ 저자 김국진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전문기자, (주)MSA 대표 경영컨설턴트. 부산대학교 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사이타마(埼玉)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중앙일보 사회부, 국제부 기자를 거쳐 1995년부터 1998년까지 도쿄특파원으로 일했다. 경제전문 잡지인 《포브스코리아》 편집장을 역임하고 지금은 《이코노미스트》 전문기자와 경영컨설턴트로 변신, 더욱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오랫동안 국내외 기업과 경영자들을 취재해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맨들에게 다양한 시각과 정보를 제공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으며, 특히 일본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다각도로 분석한 최신 경영정보를 한국의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활용하기 좋게 서비스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일본 파괴』, 『일본 여자를 말한다』, 『이렇게 시작하여 이렇게 끝난다』, 옮긴 책으로 『포스트 컴퓨터 포스트 아메리카』, 『마음의 엔진에 불을 붙이는 마법의 질문』 등이 있다.


Short Summary

블루오션은 누구나 꿈꾸는 낙원이다. 신의 영역에 가깝다. 그런 만큼 가까이 가기도 힘들 뿐 아니라 지속될 수도 없다. 이와는 반대편에 있는 레드오션은 피비린내 나는 인간의 영역이다. 그곳은 최후의 시장이며 실패하면 죽음만이 유일한 선택이다. 어디로 가야 할까? 평범한 우리는 그 중간 영역에서 살아남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것이 바로 퍼플오션 전략이다. 블루오션 개척의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 레드오션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차별화 측면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블루오션과 퍼플오션은 치열한 경쟁의 공간인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향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이 둘은 큰 차이가 있다. 블루오션은 몇몇 천재들을 제외한 범인들은 근접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퍼플오션은 약간의 개선을 통해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또 블루오션이 고비용 혁신이라면 퍼플오션은 저비용 혁신이다. 한마디로 블루오션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만 퍼플오션은 눈에 보이는 곳에 존재한다.

레드오션은 포화시장이다. 경쟁자들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개인이든 회사든,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우리들 대부분은 포화시장에서 힘겹게 경쟁하고 있다. 생존 자체가 쉽지 않다. 하지만 절망할 필요는 없다.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경쟁의 룰을 바꾼다면 얼마든지 포화시장에서 탈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모두가 포화시장이라며 미리 포기하거나 한숨을 내쉬고 있을 때 룰을 조금 바꾸어 새롭게 시장을 창출한 사람들, 그들의 전략, 실행 프로세스 등을 소개한다. 그들에게 '포화시장이란 없었다.'

우리 주변에서도 그런 예를 찾아볼 수 있다. 한 태권도장 관장은 마술을 열심히 배워 그야말로 잘나가는 태권도장을 만들었다. 태권도장의 주요 고객이 호기심 많은 어린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마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실천했던 것이다. 사실 태권도 실력만 가지고는 어느 태권도장이 나은지 알기 어렵다. 이 관장은 태권도를 가르치는 행위에서는 차별화 포인트를 발견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마술이라는 다른 영역을 끌어들임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경쟁자들에게 포위되어 옴짝달싹 못하고 있다면 시장을 다시 한 번 뚫어지게 바라보라. 기존의 영역에서 무엇을 빼고 무엇을 더할 것인가를 계속해서 고민하다 보면 어느새 포화시장에서 벗어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머리말 : 승자는 룰을 만들고 패자는 룰을 따른다

1장 시장을 재정의하라 : 블루오션, 레드오션, 퍼플오션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그대?
레드오션에서 퍼플오션으로
돈을 벌려면 꼭 금을 캐야 할까?

2장 경쟁의 룰을 바꿔라 : 퍼플오션 경영전략
전략1 : '영역의 결합'으로 뇌를 사로잡아라
전략2 :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올라타라
전략3 : '낯선 생각'이 새로운 시장을 창조한다
전략4 : 당신의 고객을 차별대우하라
전략5 : 점핑보다 워킹에 치중하라
전략6 : 사소한 차이가 큰 시장을 만든다
전략7 : 미에루카, 모든 문제를 시각화하라
전략8 : 고객이 하라는 대로 한다
전략9 : 무슨 일이 있어도 '승리의 법칙'을 고수하라
전략10 :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러브콜'을 보내라
전략11 : 내세울 게 없으면 욕이라도 잘해라

3장 조직의 심장이 뛰게 하라 : 퍼플오션 리더의 조건
조건1 : 퍼플오션의 리더는 에너지가 넘친다
조건2 : 목표나 능력에 앞서 '사상'을 설파하라
조건3 : 판단력이 흐려진 직원에게 '크레도'를 보게 하라
조건4 : 기생충 같은 간부들을 진화시켜라
조건5 : 사장실을 없애라
조건6 : 현명한 구조조정은 '3ㄱ'에 투자한다
조건7 : 3분 안에 결단하고 12시간씩 일하라

4장 새롭게, 다르게, 특별하게! : 패션계의 성공신화 EXR의 퍼플오션 실행 프로세스
EXR의 탄생
프로세스1 : 고민하고 고민하고 또 고민하라
프로세스2 : 흐름을 읽으면 돈이 보인다
프로세스3 : 우성과 우성을 결합하여 새로움을 창조하라
프로세스4 : 성장단계별 시나리오를 짜라
프로세스5 : '베낄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라
프로세스6 : 컬처코드는 있어도 국경은 없다
프로세스7 : 두려움 없이 도전하게 하라
프로세스8 : 지속성장의 황금률 '인간의 마음을 리뉴얼하라'

5장 기지(旣知)의 것을 미지(未知)화하라 : 평범함을 뒤집어 퍼플오션을 열어젖힌 기업들
대걸레에서 스팀이 나오게 한다면? : 대박을 친 상상력 '한경희 스팀청소기'
병을 고치려면 최상의 약재가 필요하다 : 돈벌이보다 가치를 추구한 '옴니허브'
맛으로 코끼리를 쓰러뜨리다 : 맞춤밥맛으로 시장을 평정한 '쿠쿠홈시스'
오로지 항문만 파다 :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1인자가 된 '서울송도병원'
상식을 뒤엎어 감동을 연발케 하다 : 차원이 다른 치과의 진화 '예치과'
사업은 전투다! : 1000원 숍의 신화 '다이소아성산업'
다 죽어가던 마을에 경사 났네 : 나뭇잎 비즈니스로 기적을 일군 '이로도리'
모기여, 안녕 : 모기장으로 아프리카인을 구한 '스미토모화학'
직원과 고객에게 다 퍼주고도 '600억 매출' 거뜬 : 이익을 남기지 않는 이상한 회사 '21'
불황일수록 잘 팔린다 : 2배의 품질로 고객을 사로잡은 '유니클로'
서브프라임 사태, 그게 뭐지? : 고객을 향한 끝없는 진화 '델컴퓨터'
뿌리가 탄탄하면 가뭄에도 꽃이 핀다 : 300분기 연속배당 기적의 '캐터필러'

맺음말 : 머리가 아닌 마음을 움직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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