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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엘리펀트
 저자 : 하워드 모스코비츠, 알렉스 고프먼
 출판사 : 럭스미디어
 출판년도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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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엘리펀트
저자 : 하워드 모스코비츠, 알렉스 고프먼 / 출판사 : 럭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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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 무한혁신의 비밀
저자 : 카민 갤로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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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배틀
저자 : 데이비드 레스터 / 출판사 : 북스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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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워드 모스코비츠, 알렉스 고프먼 지음
럭스미디어 / 2010년 11월 / 364쪽 / 18,000원


▣ 저자
하워드 모스코비츠 Howard Moskowitz L:
하버드 대학에서 실험심리학을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 육군 나틱 연구소(U.S. Army Natick Laboratories)에서 7년 동안 시니어 과학자로서 근무하였다. 과학과 시장조사 관련 컨퍼런스에서 광범위한 연사 활동을 했으며, 워튼, 하버드, 예일, 텍사스 오스틴 대학(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을 포함한 주요 비즈니스스쿨에서 초청 강연을 했다. 또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ABC 주간 방송인 <뉴스 나우(News Now)>에서 식품 산업계의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인 '푸드 닥터(The Food Doctor)'를 진행하였다. 2004년 7월 식품 과학기술 분야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IFT 펠로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시장조사 영역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미국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선정 2005년 찰스 쿨리지 팔린(Charles Coolidge Parlin)상을 받았다. 모스코비츠제이콥사(Moskowitz Jacobs Inc.)의 회장이자 최고 경영자로, 정신물리학계의 저명한 실험심리학자인 동시에 세계 최상급 시장조사기술 분야의 창시자이다.

알렉스 고프먼 Alex Gofman: 도네츠크 국립기술대학(Donetsk National Technology University)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이수하였으며 1981년 최우등(summa cum laude)으로 졸업하였다. 모스코비츠제이콥사의 부사장이자 최고 기술경영자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마케팅 조사기술의 개발자로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기술주도 실험심리학의 주제에 관하여 다수의 과학 문헌을 출간하였고, 1992년에 회사에 입사한 이래로 MJI 오퍼레이션의 다른 분야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법론과 알고리즘을 개발, 아이디어맵(IdeaMap) 제품군의 설계와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 역자
박주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MBA학위를, 미국 네브래스카 대학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프랜차이즈학회 부회장, 한국유통학회 이사, 한국생산성학회 이사, 서비스사이언스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박광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버클리 대학교에서 산업공학/경영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물류, 서비스 분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생산성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기업경영학회 부회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부회장, 서비스사이언스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Short Summary

하얀 코끼리를 어떻게 파란 코끼리로 바꿀 것인가? 하얀 코끼리란 애물단지, 성가신 물건, 처치 곤란한 물건을 지칭하는 말로 퇴짜 맞은 기획서나 창고에 가득 쌓여 있는 재고 등을 말한다. 반면 파란 코끼리(Blue elephant)는 창의성이나 모두가 갖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혹은 앞으로 가지게 될지도 모르는 하얀 코끼리를 파란 코끼리로 바꾸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인 규칙개발실험과정을 제안한다.

규칙개발실험(RDE: Rule Developing Experiment)이란 실험심리학과 사회과학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방법이다. RDE는 문제 파악 후 아이디어를 모아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를 시행하고,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전략을 도출해낸다. 때문에 문제 파악뿐 아니라 해법을 구체화한다. 이 책은 RDE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룰을 쉽게 설명함으로써 누구나 이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커피 맛의 최적 블렌딩, 신용카드 개발, 가전제품에서의 신제품 개발, 정치선전, 위기 홍보에의 활용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RDE를 사용하여 성공한 사례 등을 보여준다. 이러한 RDE의 활용범위에는 제한은 없다. 컴퓨터 기기의 마케팅, 식품 개발 등의 일반적인 비즈니스 영역에서부터 창조적인 작업인 디자인의 영역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RDE를 거꾸로 적용하면 경쟁자를 해부하여 고효율로 체계적으로 정리된 데이터베이스를 얻을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RDE의 진면목을 배우며 이를 통해 하얀 코끼리를 파란 코끼리로 만드는 방법을 실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차례
part 1 돈 벌기 Making Money

Chapter 01 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기어를 바꾸다
Chapter 02 맥스웰하우스(Maxwell House)의 커피 미적분학
Chapter 03 맛있는 것으로의 접속: 블라식(Vlasic)과 프레고(Prego)에서의 중요한 발견
Chapter 04 사람들이 돈을 더 지불하고도 기분 좋게 만드는 법
Chapter 05 경쟁자들이 그들 자신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내라 합법적으로!

part 2 미래 만들기 Making the Future
Chapter 06 루빅 큐브(Rubik's Cube)의 소비자 전자제품 혁신
Chapter 07 최신 과학으로 멋진 디자인 만들기

part 3 금성으로 날아가기 Flying to Venus
Chapter 08 마인드 게놈학(Mind Genomics): 소비자 마인드를 진열대 위로
Chapter 09 대통령 만들기와 대국민홍보(public communication)
Chapter 10 RDE는 머피의 법칙을 극복하고 주식시장도 예측한다
Chapter 11 아시아 콜링 회사(ASIA CALLING, LTD.): 중국의 시각
Chapter 12 RDE의 '멋진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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