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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 전략
 저자 : 나종호, 김명진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1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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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 전략
저자 : 나종호, 김명진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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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종호, 김명진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1년 2월 / 243쪽 / 15,000원


▣ 저자
나종호 :
강소기업 엔프라니의 대표이사이며 경영학 박사이다. CJ제일제당, 태평양, 보령메디앙스, 한경희생활과학 등에서 28년 이상 일했으며 아모레, 비트, 식물나라, 햇반, 엔프라니, 누크, 한경희스팀청소기 등 수많은 히트상품 개발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했다. 6년간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대표로 재직하면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및 장안대학교 겸임교수, 대상 사외이사, 생산성본부 및 능률협회 전문위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농협, LG생활건강, KT&G, 삼성네트웍스, 무역협회를 비롯 다양한 업종과 기관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 생산성본부 CEO아카데미 과정, 전경련 글로벌CMO 과정, 능률협회 리더스모닝포럼, 표준협회 최고경영자 과정 등 각계각층의 임원과 CEO를 대상으로 특별 강연을 하는 한편 LG인화원, 크레듀, 연세대학교, 삼성, LG, 포스코, SK, 현대, KOTRA, 국무조정실,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변화와 혁신, 고객가치창조, 감성리더십, 히트상품 개발, 전략적 영업과 신수요창출, 중소기업 차별화 전략, 밀리언셀링 전략 등을 주제로 명강의를 해왔다. 저서로 『밀리언셀링 마인드』, 『마케팅 길라잡이』, 『Q&A 실전 마케팅』, 『기획서작성 매뉴얼』, 『신상품 성공 전략』 등이 있다.

김명진 : 스팀청소기로 유명한 한경희생활과학에서 마케팅, 홍보 등을 총괄하는 마케팅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롯데제과, 일동후디스, 보령메디앙스 등에서 12년간 실무경험을 쌓은 마케팅 전문가로서 2010년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제과, 분유, 유아용품, 소형가전 분야에서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다양한 브랜드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했으며 마케팅, 브랜드 전략, 프로모션 전략 분야의 강연자로 활약하고 있다.


Short Summary

경영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저자가 한국 토양에 딱 맞는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원칙 및 차별화 방안을 제시한다. 수십 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중소기업의 다양한 성공사례와 실천 가능한 전략을 제시한다. 특히 규모는 작지만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기업부터 책상 하나로 시작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기업, 시대변화를 읽지 못하고 도태된 기업까지 다채로운 사례들을 제시한다. 한때 사양산업으로 취급받던 막걸리를 히트상품으로 발전시킨 국순당의 발상의 전환, 세계1위를 자랑하는 풍력타워 업체 씨에스윈드사가 철구조물 사업에서 그린비즈니스로 업종을 바꿔 크게 성공한 과정, 핵심제품 하나에 집중해 세계적인 줄자 브랜드로 성장한 코메론, 틈새시장인 피부미용 레이저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가는 루트로닉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합리적인 경영판단과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들은 우선 강소기업이 되려면 생각부터 달라야 한다고 말한다. 고객 중심의 사고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진심으로 배려하는 마인드를 습관화하면 누구보다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구체적인 사례로 국순당은 기존 막걸리가 상온에서 유통기한을 10일로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상을 전환하여 냉장 보관할 경우 최장 30일까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는 생막걸리를 개발함으로서 새로운 시장을 열고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읽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것을 당부한다. 1989년 (주)중산정공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했던 씨에스윈드사는 당시 화력발전소 굴뚝같은 철구조물을 생산했다. 그런데 2000년대 들어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철구조물 산업은 급격하게 하향곡선을 타기 시작했다. 시장 변화를 직감한 씨에스윈드는 즉각 새로운 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그 변화 속에서 풍력발전이라는 틈새시장으로 파고드는 데 성공함으로써 현재 세계 1위 풍력타워 업체로 부상했다.

또 하나 중소기업에 중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임을 저자들은 강조한다. 중소기업은 자신 있는 핵심 역량에 집중해 대표 상품을 만들어내는 데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중소기업이 팔방미인이 되려고 하면 이미 시장에 안착한 경쟁자들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강소기업이 되려면 경영의 맥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CEO는 재무상황 파악을 업무의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하며 특히 현금흐름에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명확한 비전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며, 구성원들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결집시킬 수 있을 때 진정한 강소기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 차례

프롤로그

제1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생각부터 달라야 한다
고객 중심은 습관이고 실천이다 / 시장 변화에 따라 조직과 관리 시스템을 바꿔라
중소기업은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중소기업에게 맞는 시장 망원경과 현미경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이 팔방미인이 되면 경쟁력을 잃는다 / 경쟁사보다 반박자만 빨리 하라

제2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전략이 달라야 한다
품질은 타협 대상이 아니다/ 틈새시장에서 승부를 펼쳐라
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준다
부족한 것은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라
시장기회가 있는 판매 채널을 공략하라

제3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경영의 맥을 꿰뚫어야 한다
중소기업 CEO의 업무 1순위는 재무상황 파악이다
강소기업에는 인재, 혁신 그리고 비전이 있다
브랜드 자산은 미래의 안정적 성장을 담보한다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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