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사회적 기업 만들기
 저자 : 무함마드 유누스
 출판사 : 물푸레
 출판년도 : 2011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사회적 기업 만들기
저자 : 무함마드 유누스 / 출판사 : 물푸레
교보문고  BCMall     
가난 없는 세상을 위하여
저자 : 무함마드 유누스 / 출판사 : 물푸레
교보문고  BCMall     
빅 소사이어티: 사회적 기업의 충격
저자 : 정인철 / 출판사 : 이학사
교보문고  BCMall     

 
무함마드 유누스 지음
물푸레 / 2011년 2월 / 334쪽 / 19,500원


▣ 저자 무함마드 유누스

1960년 방글라데시의 다카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풀브라이트장학금을 받고 미국으로 유학하여 1969년 밴더빌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72년까지 미들테네시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조교수로 재직하였다. 1972년 귀국하여 치타공대학의 경제학과 교수가 되었으나, 국민 대부분이 가난에 시달리는 현실 속에서 경제학을 가르치는 일에 고뇌하였다. 1973년 20여 달러가 없어 고리대금업자의 횡포에 시달리는 인근 주민들에게 자신의 돈을 빌려주었고, 이것이 무담보 소액대출 제도인 마이크로크레디트의 시발점이 되었다.

'가난은 사회구조에 기인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마이크로크레디트 운동은 가난퇴치 운동의 모범이 되어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었다. 유누스는 가난퇴치의 공로를 인정받아 자신이 총재로 있는 그라민은행과 함께 2006년도 노벨평화상의 공동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밖에 1984년 막사이사이상, 1994년 세계식량상, 1998년 시드니평화상, 2006년 서울평화상과 마더테레사상 등을 받았다. 현재 유누스는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새로운 자본주의 유형인 사회적 기업 만들기를 독려하고 있다.


▣ 역자 송준호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과 네브라스카대학교의 방문교수를 지냈다. 현재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있으며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의 운영위원장으로서 사회적 기업인 '교실로 찾아가는 투명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인적자원관리』, 『경영학원론』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사회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런 활동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 그간 있어 왔던 기업에 대한 비판을 피하려는 수동적인 태도임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런데 이 책은 자본주의 경제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사회적 기업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가 생각한 사회적 기업은 인간의 이기심과 창의성을 존중한다. 그런데 사람의 본성에는 이기심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타심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 결국 저자가 꿈꾸는 이상 사회는 이타심과 창의성을 근간으로 한 새로운 자본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저자는 기업이 이타심을 발휘해 사회에 대해 성의 표시를 하는 정도가 아니라, 기업은 이기심의 실체만이 아니라 이타심의 실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타심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덧붙이면 기업이 부가적 활동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일회성ㆍ과시성으로 보탬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 해결을 본래적인 활동으로 삼아 장기적ㆍ생산적으로 해결하자는 것이다.

그런 시각에서 저자는 이 책에서 사회적 기업의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미 활동 중인 여러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 뒤, 어떻게 이 새로운 운동에 참여할 수 있을지 실천적인 제안을 하고 있다. 또 대기업들이 왜 사회적 기업에 참여해야 하며, 사회적 기업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지를 보여주면서, 사회적 기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법적 틀 내에 사회적 기업 모델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 공공 및 기업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사회적 기업이 자유 시장 기업들이 약속해주지 못하는 것들을 보완해 주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차례

옮긴이 서문 - 그렇게만 된다면 세상은 얼마나 행복해질까
서문 - 사회적 기업, 꿈에서 현실로

CHAPTER 1 왜 사회적 기업인가?
CHAPTER 2 커져가는 고통 - 그라민다농 이야기
CHAPTER 3 사회적 기업 시작하기
CHAPTER 4 아이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 의료분야 사회적 기업의 사례
CHAPTER 5 사회적 기업의 법적 재정적 구조
CHAPTER 6 그라민베올리아워터 - 세계 물 위기를 극복하는 사회적 R&D 프로젝트
CHAPTER 7 사회적 기업을 위한 세계적 기반의 창설
CHAPTER 8 미래에 대한 조망 - 진행 중인 사회적 기업 프로젝트들
CHAPTER 9 가난의 종언 - 때가 되었다

INDEX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