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7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변화를 이끄는 방식을 바꿔라
 저자 : 데이비드 M. 해럴드 외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출판년도 : 2011년 03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변화를 이끄는 방식을 바꿔라
저자 : 데이비드 M. 해럴드 외 /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교보문고  BCMall     
창조경영 트리즈
저자 : 마크 폭스 / 출판사 : 가산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한국 IT산업의 멸망
저자 : 김인성 / 출판사 : 북하우스
교보문고  BCMall     

 

데이비드 M. 해럴드 외 지음
리드리드출판 / 2011년 3월 / 286쪽 / 13,000원


▣ 저자
데이비드 M. 해럴드:
현재 조지아 공대 명예 교수이다. 주요 경영, 심리학 학술지에 연구 결과를 발표해왔고 중역들을 위한 교육 강좌의 인기 있는 교육자이기도 하다. 미 항공우주국을 비롯한 여러 조직과 기업에 컨설팅을 해왔다. 뉴욕 시립대학 MBA, 예일 대학 조직행동학 석박사이다.

도널드 B. 페더: 현재 조지아 공대 경영학부 조직행동학 교수이다. 제너럴 모터스를 비롯한 여러 기업과 함께 일해 왔고, 전미과학재단과 미 육군연구소를 포함한 여러 기관으로부터 연구 지원을 받아왔다. 덴버 대학 MBA, 일리노이 대학 조직행동학 박사이다.

▣ 역자 신순미

서강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한 뒤 컴퓨터 잡지를 만들었고 홍보대행사에서도 일했다.


Short Summary

통설에 따르면 모든 변화 프로젝트의 약 80퍼센트는 실패로 끝난다고 한다. 최고 경영자들에게 더 심상치 않은 소식도 있다. 2005년에 《비즈니스위크》가 1,087명의 기업 이사들을 조사한 결과 이사회가 해임한 CEO 가운데 31퍼센트는 변화 관리를 잘못해서 퇴출당했다고 한다. 제시된 다른 어떤 이유보다 높은 비율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저자들은 지난 10년 동안 이 질문을 화두로 일련의 연구를 진행하여 조직변화 300여 건과 그 변화를 직접 겪은 개인 8,000여 명을 조사했다. 조사에 참여한 중역들에게 실패한 변화 프로젝트를 한 가지씩 생각해보고, 실패를 부른 핵심 요인들을 찾아보게 하는 방식이었는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조직변화에 관한 거의 모든 조언은 한 가지 변화에 적용되는 몇 가지 조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사실상 ‘한 번에 한 가지 변화’만 일어나는 환경에서 사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오히려 사람들은 ‘변화의 롤러코스터’를 타며 살고 있었다. 예로 각기 다른 사정으로 추진하고, 다양한 중역들이 이끌며, 조직의 이런저런 부문에서 생기는 변화들이 겹쳐서 일어났다. 바꿔 말하면 변화는 결코 단계적으로 일어나거나 쉽게 처방되는 과정이 아니고, 오히려 혼란스럽고 복잡하며 그 결과는 수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이다.

그래서 리더는 조직변화를 위한 ‘현실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즉 리더는 제안된 변화를 분명하게 정의하고 왜 그 변화여야 하는지를 정당화하는 한편, 변화를 이끌 사람과 실행할 사람들의 능력 그리고 변화가 일어날 ‘환경’을 둘 다 고려하는 포괄적인 변화 모델을 행동에 옮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그런 모델을 개발한 다음 매일매일 변화를 실행하는 관리자 수백 사람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자신들의 생각을 현실에서 검증했는데, 그러한 생각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조직 환경에서 변화 이끌기에 관해 고민하며 효과적인 변화 전략에 목말라하는 리더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차례

감사의 말 / 나는 이 책을 이렇게 읽었다
책머리에 - 조직변화 성공률은 20퍼센트 미만 / 변화에 담긴 뜻은? / 이 책은 누구에게 적합한가?

1장_변화의 현실
변화 프로젝트가 늘어나는 이유 / '변하지 않으면 망한다' 대 '변해서 망한다' / 변화의 비용 / 결론

2장_새로운 변화 프레임워크
변화 프레임워크의 핵심 요소 / 변화 모델 / 무엇을 더 고려할까 / 결론

3장_무엇이 어디에서 변하나
기업의 과제를 '무엇을 변화시킬까'로 번역하라 / 변화의 의미를 물으려면
경영 전략만 있고 변화 실행 전략이 없을 때 / 체인지 리더는 뭘 하지? / 하위 리더의 역할 / 결론

4장_내 영향력은 어디에서 나오나
리더가 변화를 자극하는 방법 / 개인적 신뢰를 어디서 얻을까 / 영향력의 물통 이용하기
개인적 신뢰냐, 변화를 다루는 노련미냐 / 리더와 팔로어가 각각 평가한 체인지 리더십 행동 / 결론

5장_외부인 리더인가, 내부인 리더인가
외부인 체인지 리더 / 내부인 체인지 리더 / 성공하는 리더, 꼭 실패하는 리더 / 결론

6장_팔로어들의 변화 의욕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할까 / 팔로어의 변화 의욕을 결정하는 3가지 질문
답을 찾는 실마리는 무엇? / 개인 차이에 주목하는 까닭 / 결론

7장_팔로어들의 변화 능력
골프채를 바꾸면 성적이 떨어진다 / 그릇된 통념을 따른 결과 / 변화 능력과 변화 의욕은 다르다
변화 능력과 변화 의욕을 합친 가장 좋은 결과는? / 프레임워크 응용 방법 / 결론

8장_변화는 진공상태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외부 환경 / 내부 환경 / 결론

9장_모든 조각을 종합하라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 누가 변화를 이끌 것인가 / 누가 변화를 받아들일 것인가
내부 환경은 어떠한가 / 외부 환경은 어떠한가 / 이 조각들로 무엇을 할 것인가 / 변화 과정 / 결론

10장_현명한 체인지 리더들이 아는 것
머크의 리처드 클락 / P&G의 A. G. 래플리 / 포드의 앨런 멀럴리 / 결론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