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5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지속가능기업에 투자하라
 저자 :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출판사 : 호이테북스
 출판년도 : 2011년 03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지속가능기업에 투자하라
저자 :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 출판사 : 호이테북스
교보문고  BCMall     
마케팅으로 경영하라
저자 : 황인선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창조경영 트리즈
저자 : 마크 폭스 / 출판사 : 가산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지음
호이테북스 / 2011년 3월 / 248쪽 / 13,000원


▣ 저자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경제, 환경,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들의 최고 경영자(CEO) 협의체로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회(World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WBCSE)의 한국 내 협력기구이다. 2000년 6월 전경련에서 선포한 '환경경영헌장'을 구현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범세계적인 노력에 동참하여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이룩하는 데 기여코자 산업계의 뜻을 모아 설립되었으며, 최근에는 국제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문제, 녹색성장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는 GS칼텍스, 삼성전자, S-Oil, LG화학, 기아자동차 등 42개사가 회원사로 있으며, 회장은 GS칼텍스의 허동수 회장이 맡고 있다.


Short Summary

기업은 근본적으로 이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다. 그래서 항상 이익을 내고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야 한다는 사명을 가진다. 즉 이익창출이야말로 기업의 존재 이유이며, 생존의 밑거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들은 이러한 단순하고도 1차원적인 단계를 넘어, 한 사회의 구성원이자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새롭게 변화를 모색하고 있고, 아울러 사회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역할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또 기업들은 그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의 새로운 모델들을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기업의 지속 가능한 활동들이 전략적이지 못하다는 분석들이 일부 거론되고 있다. 게다가 아직까지도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실행 방향을 찾지 못한 기업들도 있다. 바로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이 책은 '지속가능경영'이란 과연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지속가능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하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1장에서는 지속가능기업이 정말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기업들은 어떠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왜 지속가능기업이 되어야 하는지 언급하고 있는데, 최근의 소비 트렌드와 외부적 변수들을 다루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들은 반드시 지속가능기업이 되어야만 한다는 당위성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3장에서는 주주나 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짚어내고 있는데, 최근 거론되고 있는 SRI펀드 등과 같은 투자 패러다임의 변화가 기업들에게 지속가능기업으로의 변신을 요청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궁극적으로 지속가능기업에 대한 투자를 요청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것과 지속가능기업이 되기 위해 내부에서 준비하고 실행해야 할 것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 차례

추천사_ 이제 화두는 지속가능기업이다 / 머리말_ 기업, 지속 가능을 준비하라

1장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기업이란?
01. 지속 가능한 기업은 존재하는가?
1. 지속 가능한 기업이란? / 2. 어떻게 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기업인가?
3. 지속 가능한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02. 지속 가능한 기업의 조건
1. 지속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 2. 존경받는 기업이어야 한다
3.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 4.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어야 한다
* 지속 가능성이란?

2장 왜 지속 가능한 기업이어야 하는가?
01. 착한 소비가 늘고 있다
1. 소비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 2. IT혁명과 멀티미디어 발전이 착한 소비를 이끈다
3. 소비자 권력이 강화되고 있다
02. 마케팅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1. 지속적인 마케팅 비용 감소와 판매 증가를 불러온다
2.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 '경험가치'란 무엇인가?
03.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감을 증가시킨다
1. 조직 만족도와 충성도 향상, 우수 인력 확보가 가능하다
2. 대중소의 상생협력이 지속 가능을 부른다 / 3. 소비자의 만족도가 증가한다
04. 좋은 평판은 좋은 실적을 가져온다
1. 좋은 평판이 매출, 호감도, 브랜드력 증대를 가져온다 / 2. 좋은 평판은 좋은 수익률을 불러온다
05. 간접적 무역장벽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1. 더욱 거세지는 무역장벽의 파고
* ISO 26000은 무엇일까?

3장 가치투자 패러다임의 변화
01. 과거의 가치투자
1. 거대한 일류기업에 투자했다 / 2. 가시적 성과 지향적이었다 / 3. 재무적 지표를 중시했다
02. 지속 가능한 가치투자
1. 착한 기업에 투자한다 / 2.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아야 한다
3. 비재무적 지표까지도 감안한다

4장 지속 가능한 착한 기업에 투자하라
01.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보다 중요해진다 / 02.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03. 지속 가능한 기업이 주가도 많이 오른다 / 04. 사회공헌 활동을 실행하고 신뢰를 줘라
* 기아자동차 - 경제적 성과와 지속 가능성의 조화

맺음말_ 지속가능기업, 은광연세(恩光衍世)의 길로 가라
부록_ 국내 기업의 CSR 관련 위원회 설치, 운영 현황 /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