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마케팅으로 경영하라
 저자 : 황인선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년도 : 2011년 05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마케팅으로 경영하라
저자 : 황인선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창조경영 트리즈
저자 : 마크 폭스 / 출판사 : 가산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모티베이션 경영
저자 : 노무라종합연구소 / 출판사 : 이데일리에듀
교보문고  BCMall     

 

황인선 지음
원앤원북스 / 2011년 5월 / 306쪽 / 14,000원


▣ 저자 황인선

서울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제일기획 AE, 2002년 KT&G에서 마케팅 수석부장 등을 거쳐 현재 미래 아이템을 전방위로 발굴하는 미래 TF 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시대의 문화 아이콘들과 협업을 즐겨했는데, 2004년 한국 최대의 '서태지와 상상체험단' 프로젝트, 2007년 이상봉 디자이너와 모스크바 론칭쇼를 기획했으며, 만화가, 영화감독, 퍼포먼스 아티스트 등과 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상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KT&G 온라인 상상마당을 기획하고 기록적 판매를 보인 '에쎄 순', 명품 브랜드 '에쎄 골든 리프' 등 다수의 브랜드 성공사례를 창출했다.

대한민국을 마케팅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 스토리가 있는 MICE산업, '아이디어 기부 클럽', '창중 센터'를 구상 중이다. 대외적으로는 아리랑 브랜드 세계화 추진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고, 《머니투데이》 성공학 섹션에 인기 칼럼 '황부장의 마케팅 톡톡'을 연재하면서 기업, 정부, 대학 특강과 자문, 기고도 병행하고 있다. 저서로 『헤라 마케팅』, 『컬처 파워』가 있다.


Short Summary

혁신, 창조, 스마트, 럭셔리, 문화, 펀, 스포츠, 공동체, 공정무역, 공감, 공간, 스토리 등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키워드들은 놀랍게도 마케팅과 연결된 말들이다. 이 키워드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의 중요성과 포괄 범위는 점점 커지고 있다. 경영학 대가인 피터 드러커는 "마케팅과 혁신만이 이익을 창출한다. 다른 기능들은 비용을 발생시킬 뿐"이라고 했고, HP 공동창업자인 데이비드 패커드는 "마케팅은 너무 중요해서 마케팅부서에만 맡길 수 없다"고 했다. 니르말야 쿠마르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는 마케팅 전략이 곧 기업 전략이라고 갈파했다. 왜 마케팅이 그토록 파워풀할까? 그것은 마케팅이 시장의 욕망을 다루기 때문이다.

그런 시각에서 이 책은 시장, 즉 욕망을 지배하는 마케팅 코드 6개를 중심으로 마케팅 경영을 이야기하고 있다. 1장에서는 욕망을 이해하는 욕망 마케팅에 대해 언급하면서, 욕망의 진화가 시장의 진화이며, 곧 마케팅의 진화임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마음을 움직여 고객을 끌어당기는 심력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3장에서는 미래를 주도할 마케팅 키워드를 예시로 미래의 마케팅을 정리하고 있다. 4장에서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욕망을 이해하는 통찰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5장에서는 얼마에 팔고 얼마를 팔았느냐의 숫자 마케팅이 아닌 이야기 마케팅을 제시하고 있다. 6장에서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앞으로의 모습인 문화 마케팅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참고로 이 책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머니투데이》의 성공학 섹션 '황부장의 마케팅 톡톡'에 실린 칼럼과 다른 기고문들을 발췌해 재구성한 것이다. 신문 속성상 다루지 못했던 구체적인 사례나 근거 이론들이 보강되었고 최근 사례도 추가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마케팅 사고법을 익히고, 욕망의 교환 관점을 이해하기를 바라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로 '통찰'과 '소통의 기술'을 얻어 큰 마케팅을 하자고 제안하고 있다.


▣ 차례

지은이의 말_ 마케팅 사고법으로 경영하라!

Chapter1 욕망을 이해하면 마케팅이 보인다_ 욕망 마케팅
마케팅은 욕망의 거래학이다 / 마케팅은 욕망의 중개자다
깨진 유리창의 욕망 뒤에 큰 기회가 있다 / 차별적인 독특함을 끊임없이 전하라
20배 더 넓게 세상을 바라보자 / 언력 브랜딩, 언어가 기업의 운명을 바꾼다
Net-War-King, 통섭으로 마케팅의 중심에 서라

Chapter2 마음을 주도하면 고객이 보인다_ 심력 마케팅
마케팅 잘하는 회사는 심력에 강하다 / 불안 코드를 치면 시장이 활짝 열린다
상상 컨테이너 팀, 행복 마케팅의 시작이다 / 마케팅을 잘하려면 정사 70%, 이사 30%를 믹스하라
유혹하는 쾌혹의 마케팅이 필요하다 / 세계 최초의 나가리 광고 미술관
그대의 백성은 편안한가? 마케팅의 중심은 고객이다

Chapter3 미래를 주도할 마케팅 키워드는 따로 있다_ 미래의 마케팅
가치로 세상을 비추는 거울 마케팅이 필요하다 / 스마트의 반대말이 마케팅의 미래를 결정한다
마더 리얼리티, 마케팅의 미래를 새로 쓴다 / 낮은 숫자, 미래 마케팅의 중요한 키워드다
넛지 효과, 고객 선택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구사하라 / 다른 아이디어 공간과 결합하라

Chapter4 통찰력, 격이 다른 마케팅의 시작이다_ 통찰 마케팅
상생 마케팅이 대세다 - 엔젤 마케팅 / 마케팅 인사이트, 통찰력 있는 전략에서 시작한다
마시멜로의 함정을 피하듯 인형 마케팅에서 빠지지 마라
혁신 마인드를 이끌어내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요하다
고객이 찾아오게 하는 마케팅을 구사할_ SQ경영 / 따지지 말고 안아줘라_ 포옹의 마케팅
여자를 모르면 마케팅은 70% 이상 실패다

Chapter5 숫자에서 이야기로 진화한다_ 이야기 마케팅
이야기 마케팅은 그 무엇보다 강력하다 / 이야기 마케팅의 시작은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소비자의 변신을 알고 싶다면 동화모델을 기억하라 / 엄마와 반찬은 기업과 브랜드의 메타포다
이야기를 잘 발굴하는 기업이 마케팅에서 성공한다

Chapter6 문화를 주도하는 기업의 미래는 밝다_ 문화 마케팅
씨앗과 치어를 키워야 명가다 / 공짜경제는 기술이, 명품경제는 문화가 담당한다
컬처노믹스 시대의 생산 공장, 창중 팩토리에 주목하라
파충류의 뇌가 승리한다, 컬처코드를 읽어라 / 쌍방향 시대, 카운트 포지셔닝이 답이다
사람의 가치를 끌어안는 큰 마케팅이 절실하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