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경영전략 워크북
 저자 : 가와세 마코토
 출판사 : 케이펍
 출판년도 : 2011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경영전략 워크북
저자 : 가와세 마코토 / 출판사 : 케이펍
교보문고  BCMall     
줄리언 로버트슨
저자 : 대니얼 스트래치먼 / 출판사 : 이콘
교보문고  BCMall     
리틀 벳
저자 : 피터 심스 / 출판사 : 에코의서재
교보문고  BCMall     

 

가와세 마코토 지음
케이펍 / 2011년 7월 / 450쪽 / 18,000원


▣ 저자 가와세 마코토

도쿄대학 공학부 계수공학과를 졸업한 후 보스턴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이학 석사와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취득했다. (주)오지제지와 소프트뱅크를 거쳐 전략 컨설팅 회사인 'A.T. 커니'에 입사하여 통신, 금융 업계를 중심으로 각종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현재는 '지적자본 경영'을 실천하는 (주)액셀에서 근무하고 있다. 저자는 현재 각 기업에서 선발된 인재를 대상으로 전략 수립 연수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교육에 참여한 회사는 건설, 화학, 기계, 전기, 정보통신, IT, 에너지, 은행, 증권, 유통 등의 분야에서 100개 이상에 이른다.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도 많지만 중견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도 수많은 전략 수립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교육에 참여한 직장인과 기업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저서로는 『전략사고 컴플리트 북』, 『지적자본 경영의 권유』(공저), 『전략사고의 권유』, 『신용 리스크 매니지먼트 혁명』(공저) 등이 있다.


▣ 역자 현창혁

일본 메이지대학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하였고, 단국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대경제연구원 경영컨설팅본부 연구위원, 교육사업본부 전략기획실장, 연구개발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수석연구위원 겸 교수로 재직하면서 경영전략, 기획력, 문제해결, 리더십, 보고서 글쓰기 등 직장인의 역량 개발을 위한 강의와 저술 활동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전략적 협상력』, 『전략사고 컴플리트 북』, 『문제해결을 위한 퍼실리테이션의 기술』, 『전략 프로페셔널』, 『성공하는 팀장은 퍼실리테이터다』 등 10여 권이 있다.


Short Summary

흔히 경영전략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분석 툴을 사용해서 정교하게 분석한 후 수립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그렇게 해서 수립한 경영전략은 치밀하게 체크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수립한 경영전략을 실행하려고 하면, 현장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경우가 너무 많고, 의도했던 성과를 달성하는 사례도 찾기 힘들다. 기업을 둘러싼 경제 환경이 너무나 빨리 변하다 보니 아무리 정교한 분석을 거듭하여 수립한 계획일지라도 몇 달만 지나면 환경에 맞지 않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가들에 의해 수립된 경영전략이 현장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니, 손과 발이 따로 움직이는 결과가 발생한다.

이제 경영전략이 전략, 기획 담당자들의 전유물이던 시대는 지나갔다. 조직에 활력과 열정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경영전략을 이해하고,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조직 구성원들이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노하우를 제시한다.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전략 워크숍을 진행해 온 저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실제적이면서 구체적이다.

이 책은 전략, 기획 담당자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 혹은 소속 부서 구성원 누구라도 스스로 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워크북이다. 코칭 효과를 높이기 위해 경영전략 워크숍 현장을 설정한 후, 주인공들이 경영전략을 만들어 가는 전 과정을 실습 예제와 함께 구체적으로 해설한다. 또한 실제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어떤 도구(툴)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사용하며,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순서에 따라 실행하면 누구든지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머리말 / 이 책의 활용성
프롤로그: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이란?
1.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의 탄생
2. 세 가지 핵심과 3단계 프로세스
3. 우뇌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라.

1부 올라갈 산을 정하라_ 스텝 1: 프레임워크로 전략의 방향성 결정하기
[트레이닝 1] 지적 자본의 분석
[트레이닝 2] 경쟁 환경의 분석
[트레이닝 3] 가치사슬 분석
[트레이닝 4] 고객 세그먼트 분석
[트레이닝 5] 경쟁전략과 성장전략 분석
[트레이닝 6] 포트폴리오 분석
[스텝 1] 코칭

2부 정상을 그려라_ 스텝 2: 가설사고를 바탕으로 비전을 작성하라
[트레이닝 7] 페르소나, UVP, 비전
[스텝 2] 코칭

3부 올라갈 길을 정하라_ 스텝 3: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사업계획서의 작성
[트레이닝 8] 마케팅 전략
[트레이닝 9] i모드와 아이폰의 비즈니스 모델
[트레이닝 10] 사업 계획의 검토
[스텝 3] 코칭

4부 실행_ 전략을 실행하여 비전에 도달하라
[트레이닝 11] 세븐마트와 나노텍의 PDCA
[트레이닝 12] 워크아웃

에필로그: 자율과 창조로 현장에 활력을!
옮긴이의 글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