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공동 목적의 힘
 저자 : 조엘 커츠먼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출판년도 : 2011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공동 목적의 힘
저자 : 조엘 커츠먼 /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교보문고  BCMall     
무역지식, 이보다 쉬울 수 없다
저자 : 김용수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썩은 사과
저자 : 미첼 쿠지 외 / 출판사 : 예문
교보문고  BCMall     

 

조엘 커츠먼 지음
리드리드출판 / 2011년 11월 / 295쪽 / 14,000원


▣ 저자 조엘 커츠먼

지식관리, 전략, 경제발전, 세계적 위험, 생각의 리더십과 관련한 문제에 중점을 둔 조사 컨설팅 기업인 커츠먼 그룹의 회장이다. 또 밀켄연구소 선임 연구원이자《밀켄 인스티튜트 리뷰》 발행인,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 편집위원, 와튼 스쿨 SEI센터 선임 연구원이다. 세계경제포럼과 미국 경쟁력위원회 자문위원이기도 하다. 전에는《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편집자, 《스트래티지 플러스 비즈니스》 창간자 겸 편집자, 《포춘》 칼럼니스트, 《뉴욕 타임스》 편집자 겸 칼럼니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30년 넘게 세계 최대 기업 여러 곳의 CEO들을 인터뷰하고, 함께 일하고 그들에게 컨설팅해 왔다.


▣ 역자 신순미

서강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 『변화를 이끄는 방식을 바꿔라』가 있다.



Short Summary

좋든 싫든 조직은 앞으로 계속 더 수평적이 되고, 더 첨단기술에 의존하게 되고, 더 세계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표들이 가리키는 미래에는 작은 구성요소들이 모여 대기업을 이룰 것이고, 각 요소는 저마다 독특한 특징과 소유 구조와 관계를 유지하며, 이 각각의 요소가 결합하면 엄청난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그런데 그 무엇이 이 요소들을 결합해 줄까?

저자는 이 책에서 조직들이 진화할수록 공동 목적의 힘이 성공하는 조직과 뒤처지는 조직을 가르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공동 목적은 리더가 그룹이나 팀 또는 지역사회를 창의적이고 역동적이며 용기 있고 아무도 꺾을 수 없을 정도의 '우리'로 융합해 낼 때 생기는 손에 잡힐 듯 생생하고 진기한 경험이며, 또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어 내기 위해 지치지 않고 노력할 수 있도록 조직의 가치관과 수단, 목표, 희망을 내면화할 때 생긴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리더십은 이제 서열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리더십은 일단 사람들이 스스로 옳은 일을 하게 만든 다음 자꾸만 그런 일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책에서 명령하는 것은 그 방법이 아니며, 공동 목적의식을 수립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공동 목적을 창출할 수 있는 리더가 큰 인기를 얻을 것이며, 그런 리더는 과거의 리더보다 더 친절하고 더 배려하며, 더 공감하고 팀원들과 인간적으로 교감하며, 그들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함으로써 이전의 그 어떤 조직보다 더 우수한 조직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고, 부하들의 재능과 아이디어에 힘을 실어 주며, 솔직하게 대화하고 열심히 듣고, 우리의 미래가 달린 젊은 세대에게 자긍심을 불어넣음으로써 기업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한, 통찰력 있고 유익한 길잡이다. 다시 말하면 내일의 리더들을 위한 리더십 설계도다.


▣ 차례

추천사
머리글_ 리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를 거부하다 / 리더 대 리더십 / 상벌보다 강력한 리더십 방식
공동 목적에 담긴 뜻 / 거창한 목표일 필요는 없다

1장 계층구조에 마침표를 찍어라

세상을 리더와 폴로어로 나눌 것인가 / 내가 더 잘 안다고 생각해서 실패했다
수평성은 말로만? / 기회를 놓친다는 것 / 문제는 리더십이야! / 인정 욕구를 인정하라

2장 지금은 새로운 고용 법칙의 시대

직원들은 CEO 불신, CEO는 직원 불신 / 조직은 완성된 작품이 아니다
충성심 대신 상호 이익 / 100세 기업에 있는 것 / 개인에게 권한을! / 공헌자와 훼방꾼 대하는 법

3장 모든 직급에 리더가 필요하다

직급별 리더십의 내용 / 각본 없는 군대 / 리더의 의사결정 기준 / 공동 목적 조직의 출발점은 CEO

4장 조직의 비전, 사명, 가치관 내면화하기

175세 공동 목적 조직 / 창업주의 비전 그대로 / 하드파워 말고 소프트파워
우리 조직의 세계관은 무엇인가

5장 최고의 리더는 자신을 팀원으로 여긴다

리더의 행동을 모방하는 사람들 / 사례연구: FM글로벌

6장 공동 목적을 잘 가꾸는 비결

이직률이 낮은 팀은 새로움이 없다? / 리더들을 어떻게 지키지? / 비슷한 정신지도를 가진 경영진
벤치 리더를 존중하라 / 공동 목적 조직의 작동 방식 / 팀원들한테서 최상의 기량을 이끌어 내라
CEO의 접근성 / 독이 되는 CEO / 학습하는 문화

7장 리더십 문화를 어떻게 조성할까

관계망 구축 능력이 개인의 성패를 가른다 / 리더의 메시지 전달법

8장 우리는 모두 한배를 탔다

경쟁자에게 집착하는 건 금물 / 먹고 먹히는 세상? / 우리 대 그들 그리고 잘못된 보상
진정한 경쟁 / 경쟁자를 대할 때는 90도 각도에서 / 사소한 것이 중요하다
기능이 아니라 경험을 판다 / 긍정적 정서가 변화를 낳는다
노사끼리 우리 대 그들 / 최우수 영업사원을 해고하는 사연

9장 긍정적으로 이끌어라

위기에 대응하는 리더의 자세 / 함께 생각하라 / 나보다 우리 / 접착제와 풀 / 불일치와 스트레스

10장 리더십은 멘탈 게임이다

리더십을 이용해 지식을 전수하라 / 리더십과 학습의 결합 / 무분별한 폴로어십 조심
폴로어십보다 협력, 협력보다 동조 / 리더의 세 가지 유형
내게 맞는 리더 역할 / 새로운 리더십 기술을 익히자

11장 다른 세대, 다른 가치관, 다른 리더십

최신 세대 이해하기, 하나 / 최신 세대 이해하기, 둘 / 일과 사생활

12장 부드러운 리더십이 좋다

누가 더 중요한 리더인가 / 친절한 리더가 살아남는다 / 가슴으로 이끌기

13장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모든 리더십은 생각의 리더십 / 유명 콘퍼런스를 제대로 활용하라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방법 / 혁신은 개인과 팀의 합작품
다르게 생각하라 / 공부하는 리더여야 한다

맺는 글_ 리더십의 미래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은 누구? / 공동 목적 리더가 돼라

리더십 도서 목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