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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볼 마켓 전략
 저자 : 조철선
 출판사 : 전략시티
 출판년도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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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볼 마켓 전략
저자 : 조철선 / 출판사 : 전략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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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선 지음
전략시티 / 2012년 11월 / 323쪽 / 18,000원


▣ 저자 조철선

서울대 미생물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를 졸업하고, SK(주)에 입사한 뒤 전략 기획 능력을 인정받아 불과 34세의 나이에 (주)교보문고 기획실장에 올랐다. 이후 (주)전략시티 대표이사로 삼성, SK, GS, KT, 포스코, 롯데, 코오롱, 하이닉스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온ㆍ오프 전략 강의를 해왔으며, 지식경제부 산하 기업 지원 기관인 테크노파크의 《기술 기반 기업을 위한 경영 전략 컨설팅 표준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등 전략 기획 전문가의 길을 가고 있다. 과학도로서의 탐구 정신과 20년 가까이 실무형 전략전문가로서 축적한 전략 기획 역량은 기존 전략의 틀을 과감히 깨고 스노우볼 마켓 전략을 구성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저서로는 『2020 경제대국 한국의 탄생』과 『전략기획전문가 조철선의 기획실무노트』, 『게임의 룰을 깨는 역전의 법칙』 등이 있으며, ‘내일을 바꾸는 전략의 힘’이라는 모토로 조철선의 전략에세이를 운영하고 있다.


▣ 감수 송재용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와튼 스쿨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컬럼비아대와 연세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영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 경영대 부학장을 지냈으며, 한국경영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조선일보, SERI CEO, 매일경제, 동아비즈니스리뷰 등에 칼럼을 게재해 왔으며, 서울대, 연세대, 전경련 최고경영자 과정 및 삼성, 현대기아차 등의 임원교육과정에서 강의했고, 아모레퍼시픽, 롯데제과의 사외이사로 활동해 왔다. 2011년 매일경제 선정 ‘한국의 경영구루 10인’에 포함되었고, 서울대 교육상, 서울대 경영대 최우수강의상, 미국경영학회 및 유럽 국제경영학회 최우수박사논문상, 컬럼비아대 국제경영강의혁신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Management Science》를 비롯한 해외 유수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고, 한국 대학 교수로는 최초로 세계 최고 권위의 경영 저널인 《Harvard Business Review》 2011년 7-8월호에 논문을 게재했다.


Short Summary

수요의 포화로 인한 저성장 시대를 맞아, 경쟁우위에만 서면 성공한다는 경쟁 패러다임은 의미를 잃어가고, 향후 기업의 성패는 ‘새로운 수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장을 어떻게 창출하느냐’에 좌우될 것이다. 그러나 세그웨이나 타타 나노의 실패에서 보듯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거나 저가로 유도한다고 무조건 수요가 창출되지는 않는다. 새로운 수요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공급경쟁력에서 벗어나, 시장 전체의 수요창출력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고객과 경쟁자, 협력자를 포함한 생태계, 사회적 지원 차원으로까지 거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시각에서 이 책은 경쟁 패러다임이 한계에 다다른 뉴 노멀시대에 실질적인 성장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새로운 수요 시장을 창출하는 과정은 스노우볼을 만드는 과정과 유사하다면서, 그 이유는 수요 창출 기회의 공간인 스노우필드에서 수요창출력을 보유한 스노우볼 시즈를 구축한 후, 스노우볼 효과를 통해 매력적인 스노우볼 마켓으로 성장시켜야 하기 때문이라 설명하고 있다. 정리하면 이 책은 스노우볼 마켓 전략을 통해 어떻게 하면 새로운 수요 시장을 창출하며 성장할 수 있는가 하는 전략적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Part 1’에서는 현재의 경제 트렌드를 살펴본 후 그것이 기업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결과 경쟁우위를 외치는 경쟁 패러다임이 한계에 다다랐음을 밝히고 있다. ‘Part 2’에서는 수요의 포화 속에서도 성장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본 후, 수요 창출의 길이 스노우볼 마켓 전략에 달려 있음을 전기 자동차 업체인 베터플레이스의 사례를 들어 알아보고 있다. ‘Part 3’에서는 스노우볼 마켓 전략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장으로, 수요 창출 기회의 발굴, 스노우볼 시즈의 구축, 스노우볼 효과의 창출, 스노우볼 마켓의 완성 등 실행 단계별로 살펴보고 있다.


▣ 차례

감수의 글 / 추천의 글
머리말 - 경쟁 패러다임을 넘어 스노우볼 마켓을 창출하라
ISSUE - 치열하게 경쟁하는 이들 중 누가 승자가 될까?

Part 1. 경쟁 패러다임의 종말

Chapter 1 저성장 시대의 개막

날개 꺾인 선진국 경제 - 흔들리는 미국과 EU, 일본
한계에 봉착한 성장 정책 - 더 이상의 성장은 없다
변곡점에 다다른 글로벌 경제 - 수요의 포화로 인한 저성장
Chapter 2 성장할 길을 잃어버린 기업들
풍요의 저주가 시작되었다 - 이미 만족했거나, 구매할 수 없거나
승자 독식으로 굳혀진 시장 - 강자에게 유리한 게임의 룰
어떻게 성장의 길을 찾을까? - 획기적인 돌파구가 필요하다
Chapter 3 의미를 잃어가는 경쟁 패러다임
한계에 다다른 경쟁 전략 - 경쟁우위에 서면 목표 달성?
블루오션 전략도 틀렸다 - 승자 독식 게임만이 희망?
파이 나눠 먹기는 끝났다 - 무한 경쟁은 모두를 패자로 만든다

Part 2. 새롭게 떠오르는 스노우볼 마켓 전략

Chapter 4 미래 성장의 길, 스노우볼 마켓

경쟁 구도에 갇혀 추락하는 강자들 - 날개를 잃어버린 공룡들
수요의 포화 속에 성장하는 기업들 - 승승장구하는 신흥 강자들
스노우볼 마켓만이 살길이다 - 추락과 성장의 갈림길
Chapter 5 스노우볼 마켓 창출 프로세스
수요 창출에 대한 오해들 - 공급경쟁력만으로는 수요를 창출할 수 없다
스노우볼 마켓은 어떻게 창출되는가? - 4단계 창출 과정
베터플레이스로 본 스노우볼 마켓 전략 - 수요창출력이 핵심

Part 3. 스노우볼 마켓 전략의 실행

Chapter 6 수요 창출 기회의 발굴

전략적 창구는 어디에 있을까? - 수요 창출형 사업 아이템을 찾아라
과잉 만족 속에도 길은 있다 - 이미 만족한 사람들을 공략하는 법
구매 장애 요인을 제거하라 - 구매를 포기한 사람들을 유인하는 법
새로운 가치 창출에 주력하라 - 혁신 상품은 수요 창출의 원동력
BOP 시장으로 눈을 돌려라 - 최후의 글로벌 수요 창출 시장
Chapter 7 스노우볼 시즈의 구축
수요 창출 기회를 찾으면 성공할까? 장밋빛 환상일 뿐이다
구축을 가로막는 4가지 장벽 -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라
스노우볼 시즈 구축으로 가는 길 - 클라이밍 리더십과 전략적 실행
스노우볼 마켓의 시발점, 스몰윈 ‘100 - 1 = 0’
Chapter 8 스노우볼 효과의 창출
스노우볼 시즈로는 부족하다 - 스노우볼 효과 창출 주도자가 진정한 리더
어떻게 스노우볼 효과를 창출할까? - 스노우볼링 전략 4가지
후발 주자에게도 기회는 있다 - 모방도 훌륭한 전략이다
Chapter 9 스노우볼 마켓의 완성
스노우볼 마켓의 완성 - 경쟁이 치열한 주류 시장으로의 전환
신속히 전략적 방향을 전환하라 - 또 다른 스노우볼 마켓으로

맺음말 - 스노우볼 마켓은 우리에게 절호의 기회다
참고문헌 / 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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