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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저자 : 벤 웨이버
 출판사 : 북카라반
 출판년도 : 2015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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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저자 : 벤 웨이버 / 출판사 : 북카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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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공장은 쉴 새 없이 일하지 않는다
저자 : 이경욱 / 출판사 : 새로운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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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는 회사, 평범한 회사, 곧 망할 회사
저자 : 이성용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벤 웨이버 지음
북카라반 / 2015년 3월 / 336쪽 / 15,000원


▣ 저자 벤 웨이버

벤 웨이버는 미국 보스턴의 빅데이터 기술 벤처기업인 소시오메트릭솔루션스Sociometric Solutions의 대표이사 겸 회장이다. 이 기업은 소시오메트릭 배지 분석기법을 이용해 기업의 경영 효율화 정보를 제공한다. 벤 웨이버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 MIT 내에 있는 세계적인 미디어 융합기술연구소 MIT 미디어랩의 방문 연구자로 활동하며, MIT 미디어랩에서 센서 장치와 센서 기술을 개발하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MIT 미디어랩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는 수석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벤 웨이버의 기업 연구 사례는 《뉴욕타임스》, 《포브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비즈니스위크》, CNN, NPR, CBS 등 미국의 유수 언론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되었다. 구글, EMC, 삼성과 같은 세계적인 IT 기업에서 강연한 바 있다. 특히 구글은 ‘피플 애널리틱스People Analytics’팀을 만들어 빅데이터를 직원들의 행동 역학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영 전문지인 《하버드비즈니스리뷰》는 벤 웨이버의 소셜 센싱 기술을 ‘혁신적인 아이디어’ 목록에 포함시켰으며, 《MIT 테크놀로지리뷰》도 소셜 센싱 기술을 ‘최신 기술 TOP 10’에 선정했다.


▣ 역자 배충효

고려대학교 경영학부를 졸업하고 무역회사에서 근무했다. 현재 펍헙 번역 그룹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미의 심리학』, 『MIT 리더십 센터 말하기 특강』, 『커쇼의 어라이즈』, 『은퇴의 기술』, 『기적을 부르는 네트워킹』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인간행동 분석 시스템 덕분에 기업에서 혁명적인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업들은 직원들의 이메일 기록, 인터넷 검색 기록, 채팅 기록은 물론이고, 정보통신 매체상의 기록을 통해 직원들이 일하는 방식을 자세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데이터의 힘은 디지털 세계 밖에서도 존재한다.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사람이 착용 가능한 센서(Sensor) 기술이 발달하면서 디지털 세상이 아닌 현실 세계의 데이터도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센서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이 결합하면서 기업들은 직원들의 업무 방식을 현미경처럼 들여다볼 수 있고, 좀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며 긍정적인 조직을 구축하는 데 엄청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인간행동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풍부한 경영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기업 문화’나 ‘창의성’처럼 여태껏 기업 경영에서 ‘주관적인’ 영역으로만 인식해왔던 요소들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예컨대 직장에서 휴식 시간이나 점심 테이블의 모양과 같이 아주 사소한 부분만 변화시켜도 직원들은 이전보다 행복하고, 건강하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다. 앞으로 인간행동 분석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직원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 사무실을 재배치하거나 직원들의 의사소통 패턴과 상호작용 방식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등 기업의 모습이 크게 바뀔 것이다. 그리고 고객 서비스, 마케팅, 연구개발, 인수합병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영의 모든 활동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책머리에_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CHAPTER 1 조직은 어떻게 스마트해지는가
CHAPTER 2 기업의 탄생
CHAPTER 3 왜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가
CHAPTER 4 기업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까
CHAPTER 5 누가 창의적인 인재인가
CHAPTER 6 기업에서 질병을 퇴치하는 법
CHAPTER 7 구글은 어떻게 최고의 기업이 되었는가
CHAPTER 8 기업은 어떻게 네트워크를 만드는가
CHAPTER 9 빅데이터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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