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크리에이터 코드
 저자 : 에이미 윌킨슨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5년 09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크리에이터 코드
저자 : 에이미 윌킨슨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제약의 마법
저자 : 애덤 모건, 마크 바든 / 출판사 : 세종서적
교보문고  BCMall     
전략을 보는 생각
저자 : 로버트 사이먼스 / 출판사 : 전략시티
교보문고  BCMall     

 

에이미 윌킨슨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5년 9월 / 352쪽 / 16,000원


▣ 저자 에이미 윌킨슨

스탠퍼드대에서 정치학과 영어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 대학원에서 사회학 석사 학위와 MBA를 취득했다. 현재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조직행동과 기업가정신 등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JP모건에서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기업 인수와 합병 업무를 담당했고, 이후 맥킨지앤드컴퍼니로 옮겨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2004년에는 미국 대통령이 임명하는 백악관 연구원 12인 중 한 명으로 선정돼 무역대표부의 선임무역보좌관으로 일했고, 2008년에는 국제 경영과 경제, 무역 등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미국의 싱크탱크라 불리는 우드로 윌슨 센터의 공공정책 연구원으로 기용되어 경제불황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또한 하버드대 케네디 행정대학원의 선임연구원으로 위촉되어 창조적 기업가들을 연구했다. 저자는 《이코노미스트》,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워싱턴포스트》, 《USA 투데이》, 《워싱턴 타임스》, 《포춘》 등에 전략과 혁신에 대한 칼럼을 기고하고 미국의회도서관, 조지타운대, MIT, 조지워싱턴대 등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Short Summary

대학 중퇴자가 어떻게 의료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만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 샌프란시스코에서 궁핍하게 살던 디자이너 두 명이 어떻게 획기적인 공유경제 기업을 세울 수 있었을까? 저자는 그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골몰했고 그렇게 해서 탄생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내는 회사를 설립했거나 10만 명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 창업가 200명을 인터뷰한 결과물이다. 저자는 미국 곳곳을 누비며 첨단기술, 소매, 에너지, 의료, 미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명공학, 부동산, 여행 그리고 서비스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을 만나 작은 발상을 거대한 기업으로 발전시킨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태도를 파악했다. 그 결과 수많은 성공 기업의 크리에이터들이 사업에서 성공을 거둔 비결은 거의 똑같았다. 저자는 5년에 걸친 연구 끝에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에 원동력이 되는 다음 여섯 가지 생각 도구를 찾아냈다.

1. 빈틈을 찾는다 - 크리에이터들은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포착한다. 그들은 언제나 두 눈을 똑똑히 뜨고 잠재력이 깃들어 있는 미답지, 아직 채워지지 않은 여백, 지금껏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찾아 나선다. 크리에이터들은 간극을 뛰어넘어 아이디어 이식하기(태양새형 크리에이터), 새로운 전진 방법 고안하기(건축가형 크리에이터), 이질적인 개념들 융합하기(통합자형 크리에이터)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2. 앞만 보고 질주한다 - 레이서들이 눈앞에 펼쳐진 도로에 시선을 고정하듯이 크리에이터들은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지평선에 시선을 고정한 그들은 주변부를 둘러보며 과거의 영광에 젖어 있는 것을 거부한다. 그래서 급변하는 시장에서 선두를 달린다.

3. 우다 루프로 비행한다 - 크리에이터들은 머릿속에 있는 가정을 끊임없이 갱신한다. 이들은 관찰하고 방향을 잡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순환 과정을 신속하게 반복한다. ‘우다 루프(목표를 관찰해 대응 방향을 정하고 최선의 대응책을 결정한 후 행동에 나선다는 전략)’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정리한 전설적인 전투기 조종사 존 보이드처럼 크리에이터들은 뭔가를 재빨리 결정하고 다음 결정 사항으로 서둘러 넘어간다.

4. 현명하게 실패한다 - 크리에이터들은 작은 실패를 연달아 겪어야만 대참사를 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이 기술을 연습하고 터득하는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실패 비율’을 설정하고, 작은 도박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하며 회복탄력성을 기른다.

5. 협력을 도모한다 - 다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다양한 사람들의 지력을 모은다. 이들은 인지적 다양성을 활용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이를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공유 공간을 조성하고, 플래시 팀을 조직하며, 상금이 걸린 경쟁을 주선하고, 업무와 관련된 게임을 개발한다.

6. 선의를 베푼다 - 크리에이터들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타인을 돕는다. 그 방법은 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어떤 과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열심히 돕는 일 혹은 동료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주는 것이다. 이것은 크리에이터가 인간관계를 다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쓰는 기술이다. 투명성과 상호의존성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세상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선의를 베풀어 생산성을 키운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는 독립된 것이 아니다. 각 도구가 그다음 도구의 토대가 되어 시너지와 가속도를 일으킨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지속적인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은 배우고 노력할 용의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터득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의 코드를 사용하면 일종의 자기장이 생긴다. 그렇게 되면 온갖 유형의 직원, 고객, 투자자, 협력자가 아군으로 모여든다. 고객은 열렬한 전도자가 된다. 직원은 마음을 나누는 파트너가 된다. 투자자는 경제적 이익을 넘어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 즉 크리에이터 코드를 이해하고 연마하면 당신도 뛰어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프롤로그_ 절대적인 성공의 방정식

크리에이터 코드를 해독한 언더 아머의 창업자 / 에어비앤비, 192개국의 여행자를 사로잡다
평범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행동하는 몽상가들 / 의료계에서 활약하는 제2의 스티브 잡스
크리에이터들의 여섯 가지 생각 도구

Code 1. 빈틈을 찾아라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들의 비밀 / 새로운 발상의 채집가들 / 유추의 힘을 활용하라
아이디어의 새로운 용도 / 태양새가 날아오르는 순간 / 무에서 유를 만드는 건축가형 크리에이터
침묵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다 / 문제를 기회로 인식하라 / 미치지 않고서야
선입견을 해체하는 방법 / 조화의 창조자, 통합자형 크리에이터 / 크리에이터의 퍼즐 맞추기
이질적인 조합에서 해답을 찾다 / 명품과 온라인 쇼핑의 만남, 길트 그룹 / 기회를 포착하는 연습

Code 2. 앞만 보고 질주하라

지평선에 시선을 고정하는 이유 / 요거트 시장의 골리앗을 쓰러뜨리다
질병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테라노스’ / 크리에이터가 백미러를 보지 않는 이유
드롭박스, 만족을 두려워하다 / 소유의 개념을 파괴한 기업, 집카 / 미래를 살아가는 사람들
후회의 함정을 피하다 / 스티브 잡스의 포기 리스트

Code 3. 우다 루프로 비행하라

오해가 만들어낸 공룡기업 ‘페이팔’ / 크리에이터의 성공 패턴, 우다 루프
우다 루프로 시장을 점령한 페이팔 사람들 / 문제 해결도 빛의 속도로
함께하는 팀이 기적을 만든다 / 반복되는 만장일치는 멸망의 지름길
우다 루프의 신화, 유튜브와 링크드인 / 융통성이 미래를 바꾼다 / 발 빠르게 움직이는 ‘HVF’
지속적인 성장의 필요충분조건 / 페이팔 마피아의 공통분모

Code 4. 현명하게 실패하라

실패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는 사람들 / 작은 도박으로 리스크를 분산하다
유치원생들이 남겨준 교훈 / 꾸준한 작은 경험의 힘, 오파워
시행착오가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 / 실패의 비율을 정하라
실패의 경험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시련을 견뎌낸 도전자, 일론 머스크
자신의 나침반을 굳게 믿는 사람들 /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실패로 끝난다
언제나 중요한 것은 문제의 해결 방법 / 실패는 있어도 포기는 없다 / 실패에 의연한 자를 위한 선물

Code 5. 협력을 도모하라

제품에 모든 것을 건 모험, ‘조본’ / 고독한 천재의 시대는 끝났다
제각각이어서 가능한 획기적인 결과물 / 급진적 협업의 공간, 스탠퍼드대의 디스쿨
마법 같은 일을 성사시킨 사람들 / 낯선 사이가 만들어내는 윈윈 효과
플래시 팀의 위력 / 까다로운 고객을 위한 1,000번의 시도 / 플래시 팀 구성의 특별한 비밀
상금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상금 경쟁을 활용하는 디자인 기업, 스레들리스
생화학계의 판도를 뒤바꾼 단백질 게임 / 새로운 기회를 붙잡는 T자형 전문가

Code 6. 선의를 베풀라

실패를 지원해 준 유일한 후원자 / 크리에이터 방식의 작은 선의란?
타인과 함께, 타인을 위해, 타인을 통해 / 작은 선의가 불러온 나비효과
모든 기회는 사람이 만든다 / 그들의 선의가 작지만 특별한 이유
가치를 극대화하는 위드먼의 법칙 / 팀플레이를 이기는 개인은 없다

결론. 6의 힘

크리에이터 코드의 해독 / 여섯 가지 생각 도구를 가진 크리에이터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걷는다 / 창조란 자신의 꿈을 믿는 것

부록_ 연구조사 방법
참고자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