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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을 보는 생각
 저자 : 로버트 사이먼스
 출판사 : 전략시티
 출판년도 : 2015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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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을 보는 생각
저자 : 로버트 사이먼스 / 출판사 : 전략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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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에이미 윌킨슨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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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사이먼스 지음
전략시티 / 2015년 9월 / 253쪽 / 15,000원


▣ 저자 로버트 사이먼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찰스 윌리엄스 경영학 교수로, 하버드 최고경영자 과정의 의장이자 기업 성과 향상 프로그램의 공동의장이기도 하다. 지난 30여 년 동안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최고경영자 과정에서 전략 실행과 경영 관리, 회계를 가르쳤다. 하버드 최고경영자 과정을 이끌며 이론적인 전략 개발을 넘어 효과적인 전략 실행에 집중하고 있다. 자신의 30년 연구 성과를 집약해 누구나 성공 전략을 도출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7개의 전략 질문으로 압축했다. 저서로는 『관리 장치』, 『조직 설계 장치』, 『전략 실행을 위한 성과 측정과 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 역자 김은경

숙명여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번역대학원에서 번역학을 전공했다. 현재 번역가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버크만 프로젝트』, 『이웃집 여자 백만장자』 등이 있다.


▣ 감수 조철선

SK(주), (주)교보문고 기획실장을 거쳐 현재 전략시티 대표이사로 전략 강의를 하고, 다수의 전략 서적을 집필하는 등 경영전략전문가의 길을 가고 있다. 저서로는 『경영전략전문가 조철선의 기획실무노트』, 『스노우볼 마켓 전략』 등이, 역서로는 『대가의 조언』이 있다.


Short Summary

사람들은 어렵고도 힘든 문제에 부딪히면 이를 해결해 줄 만병통치약을 갈구한다. 하지만 최신 이론과 기법으로 그럴듯하게 포장된 만능의 전략만큼 비현실적인 건 없다. 해답은 언제나 조직 내부에 숨어 있다. 그럼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그 여정의 시작은 전략적 사고를 자극하는 올바른 질문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질문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전략을 완성한다.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과 경영대학원 수업에서 진행한 전략 강의의 핵심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전략적 통제 경계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조직 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등 7가지 질문이 이끄는 전략적 사고를 통해 전략을 찾고 실행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일깨워준다.

저자는 ‘7C’라고 부르는 질문들을 다음의 순서에 따라 제시한다. 먼저 고객(Customer)과 핵심 가치(Core value)와 관련한 두 질문을 통해 전략 실행을 위한 기반을 어떻게 공고하게 구축하는지 설명한 다음, 주요 성과 변수(Critical performance variables)와 전략적 제약(Constraints)과 관련한 두 질문을 통해 리더가 어떻게 모든 구성원이 조직의 전략적 의제에 집중하게 만들 수 있는지 소개한다.

다음, 창의적 긴장감(Creative tension)과 협력(Commitment)과 관련한 두 질문을 통해 리더가 어떻게 구성원들에게 성공에 필요한 행동을 하도록 박차를 가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환경 변화로 야기될 만일의 사태(Contingencies)와 관련한 질문은 조직의 미래와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한편 저자는 7개 질문 자체는 재료에 지나지 않는다고 설명하면서, 성패는 질문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조직 구성원들이 전략적 사고를 하도록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 차례

감수의 글 / 한국의 독자들에게

Introduction. 하버드가 던지는 7개의 질문

전략은 올바른 질문에서 시작된다
전략적 사고를 자극하는 7개의 질문
질문을 던지는 방식도 중요하다
하버드 수업에 당신을 초대한다

Chapter 1.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모든 고객을 공략하는 전략만큼 어리석은 건 없다
스위트 스팟을 공략하라
하버드대의 진정한 핵심 고객은 누구일까?
다른 고객들의 기분까지 고려하지 마라
리더가 직접 나서야 한다
당신의 WHO는 누구인가?
핵심 고객에 적합한 조직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가?
엉뚱한 일에 자원을 낭비하고 있지 않는가?

Chapter 2.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당신이 머크의 CEO라면 어떻게 결정했을까?
당신 앞에는 3가지 선택이 놓여 있다
우선순위를 선택하는 결정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핵심 가치는 망망대해에 떠 있는 북극성이다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책임까지 저버려서는 안 된다
히포크라테스 선서와 존슨앤존슨 신조
오로지 핵심 가치에 따라 행동하라

Chapter 3.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당신이라면 이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평가 지표들이 나열된 목록은 의미가 없다
성과 평가 시스템은 단순해야 한다
전략이 실패한 상황을 상상해 보라
마법의 숫자 7을 기억하라
재무 지표는 언제나 중요하다
리더의 일관된 관심이 성과를 창출한다

Chapter 4. 전략적 통제 경계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부정적 사고의 힘을 활용하라
생존을 위협하는 헤드라인 리스크
만약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전략적 경계를 설정하는 4가지 사례
좋은 기회라도 선택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전략적 경계가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한다
전략적 경계는 냉정함을 요구한다

Chapter 5.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예측 가능한 일상과 편안한 습관을 깨뜨려라
창의적 긴장감은 불편하게 다가온다
혁신을 자극하는 3가지 방법
부서 벽을 넘는 혁신을 만드는 4가지 방식
단순함이 최고의 무기다

Chapter 6. 조직 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엔론의 차이
당신만의 동기 부여 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협력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4가지 요소
장교는 제일 마지막에 식사한다
협력과 보상을 어떻게 연계시켜야 할까?

Chapter 7.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미래를 예단하는 자는 반드시 몰락한다
조직에 보내는 신호를 적절히 활용하라
쌍방향 정보 교류에 집중하라
어떻게 쌍방향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까?
조직 내 카산드라를 적극적으로 양성하라
7개의 전략 질문은 재료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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