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변화를 경영하다
 저자 : 오춘백
 출판사 : W미디어
 출판년도 : 2015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변화를 경영하다
저자 : 오춘백 / 출판사 : W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혁신의 대가들
저자 : 카이 엥겔 외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하버드 머스트 리드 에센셜
저자 : 피터 드러커 외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오춘백 지음
W미디어 / 2015년 10월 / 472쪽 / 19,000원


▣ 저자 오춘백

고려대학교에서 금속공학을, 워릭 대학교에서 산업경영(석사)을 공부했다. 20년 동안 경영혁신을 평생의 화두로 삼으며 살고 있다. 삼성코닝, 삼성전자(영국), LG전자에서 10년 동안 근무했으며, 최근 10년간 국내와 해외의 유수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컨설팅을 진행해왔다. 저서로는 『MBB BB를 위한 Six Sigma Bible(운영편)』이 있다.


Short Summary

변화의 역동성, 변화의 지속적 추구,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선행적인 대응이 기업 성장의 지름길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동성, 적극성은 관리와 조절이 필요하며 긍정적인 총합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기업을 운영하면서 현실에서 맞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변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이 책은 지난 20년간 저자가 산업 현장에서 발로 뛰고, 또 컨설팅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경영혁신기법이나 변화관리활동의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으면서도, 경영혁신을 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을 최적으로 구조화하고, 기업을 운영하면서 현실에서 맞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변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론으로‘혁신의 생태학적 변화관리 추진 모델’을 소개한다.

흔히 혁신의 변화관리 추진 모델이라고 하면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 접근을 떠올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저자는 변화의 출발을 인지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최근의 인지심리학, 행동경제학적 관점을 과감히 도입하여 ‘인지→태도→행동’의 변화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제시하며, 이를 발현해가는 과정이 바로 소통이고, 동기부여라고 한다. 그리고 또 조직 변화의 궁극적인 발현 형태를 ‘회의, 보고, 지시’로 판단하고, 제대로 된 방향성을 제시한다.


▣ 차례

들어가며 - 변화와 혁신, 천천히 서둘러라

제1장 왜 변화, 변화관리인가?

1. 변화란 무엇인가? / 2. 변화의 어려움 / 3. 변화관리의 필요성

제2장 변화관리란 무엇인가?

1. 변화관리는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 2. 변화관리는 균형을 잡는 것이다
3. 변화관리는 보고, 느끼고, 변화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 4. 변화관리의 역할

제3장 변화관리의 장애요소 및 해결방안

1. 학습된 무력감 / 2. 저항의 개념 / 3. 왜 변화에 저항하는가?
4. 저항관리의 필요성 / 5. 저항관리 모델 / 6. 저항에 대한 효과적 가이드라인
7. 바람개비는 역풍에 돌고, 멈춘 바람개비는 바람개비가 아니다

제4장 변화관리 추진 모델

1. 르윈의 3단계 모델 / 2. 터크만의 조직발달 4단계 모델 / 3. 브리지스의 변환관리 모델
4. 퀴블러 - 로스의 슬픔의 5단계 모델 / 5. 변화관리 4분면 모델
6.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7단계 변화과정 / 7. 코터의 변화관리 8단계
8. GE의 CAP 프로그램 / 9. 혁신의 생태학적 변화관리 추진 모델

제5장 인지, 태도, 행동의 변화

1. 인지의 변화 / 2. 태도의 변화 / 3. 행동의 변화 - 실행

제6장 진정성

1. 한국사회에서의 진정성이란? / 2. 진정성의 의미 / 3. 혼 그리고 진정성
4. 진정성, 처음부터 제대로 / 5. 진정성 마케팅 / 6. 착한 소비자
7. 한국사회에서의 비진정성 - 갑질 / 8. 진정성의 다섯 가지 영역
9. 진정성과 리더십 / 10. 진정성의 구현 - 공감

제7장 동기부여

1. 내적 동기부여와 외적 동기부여 / 2. 동기부여, 몰입 그리고 창의성
3. 일과 동기부여의 관계 / 4. 동기부여를 위한 제안

제8장 소통

1. 경청 / 2. 지식의 저주 / 3. 갈등의 의미 / 4. 갈등의 유형
5. 갈등관리 방법 / 6. 갈등관리 유형 / 7. 개방형 소통

제9장 회의, 보고, 지시 문화

1. 회의(會議)를 회의(懷疑)한다? / 2. 지시의 문화 / 3. 보고서를 잘 쓴다?

나오며 - 성공적 변화와 혁신을 위한 제언
주석 /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