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7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무엇을 버릴 것인가
 저자 : 유필화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6년 03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무엇을 버릴 것인가
저자 : 유필화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평판이 전부다
저자 : 김대영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리질리언스
저자 : 삼정KPMG 경제연구원 / 출판사 : 올림
교보문고  BCMall     

 

유필화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6년 3월 / 256쪽 / 13,800원


▣ 저자 유필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교수 및 SKK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후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MBA를, 하버드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의 초빙교수로 재직한 후 독일경영연구원(USW)에서 활동했다. 일본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비즈니스스쿨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초빙교수로 근무했고 한국경영학회의 편집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제일기획과 KT의 사외이사를 역임했다. 독일을 대표하는 경영석학 헤르만 지몬과 함께 『유필화와 헤르만 지몬의 경영담론』을 출간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유수의 기업에서 지난 30년간 1,500회의 강연을 진행할 만큼 기업인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경영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저서로는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 『가격관리론』, 『역사에서 리더를 만나다』, 『현대마케팅론(현재 제 8판)』, 『CEO, 고전에서 답을 찾다』, 『부처에게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등이 있다.


Short Summary

2016년 현재 세계 11위의 경제대국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5,000만 한국인들을 짓누르고 있는 두 괴물이 있다. 하나는 ‘불확실성’이요, 또 하나는 ‘불안감’이다.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불확실성과 그에 따르는 불안감을 가장 뼈저리게 느끼는 사람들은 아마도 기업의 경영자, 중간관리자 이상의 지도자들일 것이다. 그들은 경영 현장의 최일선에서 매일 크고 작은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 불확실성 속에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그들의 심정은 어떨까? 그리고 어떻게든 이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줄여 주는 가르침을 갈구할 것이다. 다행히도 이렇게 불확실성과 불안감이 팽배한 시대에 유효한 지혜가 있다. 바로 ‘잔 가지를 과감히 쳐내고 더욱 더 기본에 충실하라.’는 것이다.

경영에 있어 ‘기본’이란 무엇일까? 바로 ‘사람, 혁신, 이익’이다. 경영의 본질은 사람을 다루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을 이해해야만 남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지난 수천 년간 역사는 반복되지 않았지만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은 거의 변하지 않은 듯하다. 공자와 소크라테스, 플라톤, 한비자 그리고 세네카 등의 현인들이 인간과 인간의 행동에 대해 말한 내용은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는 옛 현인들의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는 고전을 읽음으로써 인간의 심리와 본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을 때, 사람을 위하는 마음과 사람을 이끄는 힘을 고루 갖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커지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지혜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제1장에서는 인류의 5천 년 내공이 담겨 있는 고전, 특히 동양고전과 생생한 인류의 삶의 기록인 역사가 가르쳐 주는 21세기의 경영리더십의 지혜를 논의한다. 특히 옛날의 지도자들이 지금보다 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도전정신을 발휘했는가 하는 사례를 주로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전 세계를 매료하고 있는 독일의 초일류 중소기업들, 즉 히든 챔피언들이 어떻게 경영의 기본을 잘 지키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특히 기업경쟁력의 핵심인 변화와 혁신에 관한 한 그들은 세계 최고의 모범생이다. 그래서 혁신 분야에서 우리가 그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제3장에서는 아직도 매출 또는 시장점유율 위주의 사고가 팽배해 있는 오늘날의 업계에서 기업 지도자는 왜 이익을 기업경영의 중심에 놓고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가를 여러 각도에서 논의한다. 즉 수익성 위주 경영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 차례

서문_ 잔가지는 과감히 쳐내라

제1장 사람만 남기고 모두 버려라_ 인문고전과 역사에서 찾은 리더십의 원칙

리더는 시대를 탓하지 않는다
결단하면 뒤돌아보지 마라
자신과 타인을 대하는 태도는 달라야 한다
널리 의견을 구하되 결정은 리더의 몫이다
리더에겐 마음 씀씀이도 경쟁력이다
편안한 때에도 위험한 때를 생각한다
이기는 전략은 싸움터, 그 한복판에 있다
경영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라
성공하는 기업에는 도전정신이 있다

제2장 혁신이 아니면 모두 버려라_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기업들에게서 찾은 경영의 원칙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히든 챔피언은 무엇으로 성공했는가
어떻게 혁신을 거듭하는가
왜 유독 독일에 히든 챔피언이 많은가
독일 군대의 전통에서 찾은 히든 챔피언의 비밀
‘혁신’을 통째로 사들이는 중국
장수기업의 비결은 큰 실수를 피하는 것
시장 방어의 요체는 혁신에 있다
한국을 히든 챔피언의 나라로 만들기 위해

제3장 이익을 내지 못하면 모두 버려라_ 경영 현장에서 찾은 경쟁전략의 원칙

경험이라는 이름의 함정
시장점유율의 신화는 잊어라
가격 결정만 잘해도 이익이 2배 늘어난다
불황을 이기는 마케팅 전략
영업실적을 따지지 마라
스톡옵션을 중단하라
모방하기 힘든 서비스로 경쟁우위를 점하라
이기려면 반드시 달라야 한다
멀티태스킹을 최소화하라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의 조건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다

부록_ 이 리더를 주목하라 -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