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6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경영자가 가져야 할 단 한 가지 습관
 저자 : 스즈키 도시후미
 출판사 : 오씨이오(OCEO)
 출판년도 : 2016년 08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경영자가 가져야 할 단 한가지 습관
저자 : 스즈키 도시후미 / 출판사 : 오씨이오(OCEO)
교보문고  BCMall     
왜 미래는 늘 남에게만 보이는가
저자 : 다카노 케이치 / 출판사 : 샘터
교보문고  BCMall     
회색 코뿔소가 온다
저자 : 미셸 부커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스즈키 도시후미 지음
OCEO / 2016년 8월 / 172쪽 / 12,000원


▣ 저자 스즈키 도시후미

주오(中央)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도쿄출판판매(현 도한)를 거쳐 이토요카도에 입사했다. 1973년 주위의 맹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사내 벤처로 세븐일레븐재팬을 설립한 이후 상식 파괴와 발상의 전환으로 불패신화를 이끌며 일본 소매업 부문 최고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경영난에 빠진 세븐일레븐 모회사인 사우스랜드를 역으로 인수하였고, 2005년 이토요카도와 데니즈를 인수 합병하여 세븐&아이홀딩스 회장에 올랐다. 이후 세이부 백화점과 소고 백화점을 차례로 인수함으로써 편의점ㆍ대형마트ㆍ백화점을 포함, 전 세계 총 6만여 개의 매장과 총매출 100조에 이르는 일본 최대 유통그룹으로 성장했다. 경제단체연합회 부회장, 경제전략회의 위원을 비롯한 각종 심의회 위원을 역임했다.


▣ 역자 김진연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일국제회의동시통역학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시대가 만든 천재, 손정의 천재가 만든 시대, 소프트 뱅크』, 『절대 성공자의 88가지 방법』,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따라 하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아메바 경영 매뉴얼』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일에 임하는 자신만의 ‘습관’이 생겨난다. 날마다 어김없이 누구보다 일찍 출근한다든가 붐비는 통근 지하철 안에서도 미리 신문을 훑어보며 뉴스를 체크한다거나 잠들기 전 반드시 다음날 있을 주요 계획들을 점검하는 행동 같은 것들이다. 나의 습관은 ‘세상의 변화를 읽는 것’이다. 처음부터 의식적으로 한 행동은 아니었지만, 미지의 세계였던 소매업에 몸담은 뒤 고객 니즈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신경 쓰기 시작한 이래 습관이 되어버렸다. 대학 졸업 후 입사한 도쿄출판판매에서 한 명이라도 더 많은 독자 가 읽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 홍보지를 개혁했던 경험이나 출판과학연구소에 배치되었을 때 전문성을 높이고자 통계학과 심리학을 파고들었던 경험 등이 일을 대하는 내 태도의 바탕이 되었다.

하지만 변화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비즈니스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변화를 읽어냈다면 그 속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응’방법까지 생각해내어 실행으로 연결했을 때 비로소 새로운 비즈니스의 싹이 돋는 것이다. 변화에서 ‘미래상’을 읽어내고,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가설’을 세워 ‘실행’하고, 결과를 ‘검증’하여 항상 업무방식을 최적화해나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매일같이 이러한 ‘가설-실행-검증’을 꾸준히 반복해나가다 보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그 증거가 바로 세븐일레븐의 성공이다.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인 1973년, 미국 사우스랜드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이듬해 5월 15일에 탄생한 일본 최초의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2012년 1월 현재 소매업 역사상 처음으로 매출 3조 엔(약 34조 원)을 뛰어넘는 체인으로 성장했다. 세븐일레븐의 경영방침은 ‘변화에 대한 대응과 철저한 기본원칙 준수’이다. 창업 이래 한 번도 흔들린 적 없이 일관되게 유지해온 이 방침은 세븐일레븐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중요성에 관해서는 전 사원에게 입이 닳도록 설명해왔다.

세븐일레븐이 지금까지 항상 업계의 선두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매번 작은 변화 하나도 놓치지 않고 조직과 사원들이 모두 유연하게 대처해왔기 때문이다. 고객의 생활 거점이 되어 지속적으로 ‘편리한 환경을 창조’해온 세븐일레븐은 그야말로 ‘변화대응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나는 내가 지금까지 경영자의 길을 걸어오며 배우고 깨달은 ‘일을 마주하는 방법과 태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 다가오든 변화가 새로운 발상을 낳는다면 그 변화는 곧 기회라 할 수 있다. 내게 우연처럼 다가온 기회들은 모두 세상의 변화를 읽는 데서 시작하여 그에 대응할 진취적인 방법들을 고안하고 과감하게 실행한 덕에 얻은 것들이다. 미국 연수 중에 세븐일레븐이라는 편의점 체인에 주목한 일, 편의점에서 어묵이나 삼각주먹밥을 일본형 패스트푸드로 판매하기 시작한 일,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은행을 설립한 일들이 바로 관점을 달리한 신선한 발상으로 변화를 기회로 바꾼 예이다.

내가 이처럼 폭넓게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기회를 알아채고, 눈앞의 장애물을 하나하나 정리하듯이 과제를 해결해왔기 때문이다. 기회를 살리는 데 필요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지금의 업무방식을 유지해도 괜찮은지 끊임없이 살피며 체크하는 문제의식과 어떻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생각하며 매사를 깊이 파고드는 사고능력이다. 우리에게는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닥쳐올 것이다. 이를 남보다 빨리 알아채 대응책을 도출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능력이 될 것이다. 이제 변화 대응 능력이 없으면 더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시작됐다. 이 책이 여러분에게 자신의 일의 방식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새로운 도전을 향해 한발 내디딜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차례

글을 시작하며

제1장 ‘상식’을 부정하라
제2장 과거의 경험에 얽매이지 마라
제3장 모두가 반대하는 일은 성공한다
제4장 시대에 맞는 ‘질’을 추구하라
제5장 소비는 심리다
제6장 변화에 맞춰 유연하게 경영하라
제7장 기본은 ‘변화에 대한 대응’이다
제8장 고객 니즈의 변화에서 눈을 떼지 마라

글을 마치며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